[마케팅관리론] 불황극복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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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0.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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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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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기의 전략적 마케팅
마케팅에서 우선 투자과제
불황기를 극복할 마케팅 전략
불황극복을 위한 해외마케팅 시장개척 전략
마케팅의 기법의 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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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전까지 기업들은 불황기가 되면 경비절감을 통해 마진율을 높이거나 가격인하를 통해 매출을 늘이는 것을 수익증대의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인식해왔다. 그러나 경비절감ㆍ인원감축 등과 같은 일차원적인 경비 절감책은 이미 한계에 도달했고 불황기라 하더라도 소비자들이 무조건 저가상품만을 찾던 시대 역시 지나서 이러한 전략은 크게 성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경기절감을 위해 단행된 마케팅 비용의 삭감은 단기적이고 가시적인 성과달성에는 도움이 될지 모르지만 장기적인 성과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미국 MSI(Marketing Science Institute)의 조사에 따르면 불황기에 마케팅 예산을 확대한 기업은 불황기 이후 투자대비수익(ROI)이 4.6% 증가한 반면 마케팅 비용을 삭감한 기업은 투자대비수익이 0.8% 가량 감소했다고 한다. 불황기일수록 지속적이고 계획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장기적인 성과를 지향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 기업들의 경우도 예외가 아니어서 외환위기 때보다 더 심한 불황을 염려하는 기업들도 쉽게 전체 광고물량이나 마케팅 비용을 줄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마케팅 비용이 삭감된 상황이 아니더라도 더 많은 매출을 기대할 수 없는 불경기라면 마케팅 비용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용해야 함은 물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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