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재무] 호텔 기업의 재무적 특성과 분석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배경
2. 호텔 산업의 재무적 특성
3. 호텔의 재무제표 작성 기준
4. 호텔의 현금흐름

Ⅱ. 연 구 문 제
1. 연구대상
2. 연구방법 및 범위
3. 분석 방법

Ⅲ. 조 사 분 석
1. 개 황
2. 재무구조 현황
3. 재무비율 분석

Ⅳ. 결 론
1. 분석 요약
2. 판매촉진 전략을 통한 수익성 강화
3.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배경

오늘날 관광산업은 높은 경제적 파급효과와 고용 창출 효과로 인해 세계 각국에서 국가 전략 산업으로서 중요성이 인식되어지고 있다. WTO는 “Tourism 2020 Vision"에서 글로벌 시대의 세계관광은 끊임없이 성장, 지속될 것이며 1995-2020년 까지 연평균 4%의 성장을 이룰 것이라 전망하였다. 또한 국제 관광객 수는 1995년 5억6천만 명에서 2010년 10억 명, 2020년에는 15억 6천만 명을 예상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외화획득이 용이하고 경제적 유발효과가 높으며 국제적 이동에 따른 무역장벽이 없다는 장점으로 인해 관광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정책적으로 동북아시아 허브국가로의 비상을 위해 관광산업을 국가 주요산업으로 인식하여 관광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관광객 유치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결과 꾸준히 외래 관광객의 증가하고 있으며 2005년에는 아시아 등 주요 관광시장에 대한 한류 관광마케팅에 힘입어 602만 명의 외래 관광객이 방한하여 56억 달러의 외화수입을 획득하였다.

<그림 1> 연도별 한국 방문객 수

(단위 : 만명)

호텔 산업은 이러한 관광산업의 근간을 이룬다. 호텔은 기업으로서 일반대중이나 여행자 그리고 지역사회 구성원들을 고객으로 하여 숙박과 음식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상품으로 한 현대기업을 말한다.(김형래, 2003) 호텔 산업은 외국인 관광객의 관광활동에 필수적인 인프라 시설임과 동시에 국제교역의 비즈니스가 이루어지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설로서 외국인 관광객의 이용률이 높다. 따라서 호텔 산업은 주요 외화 획득원임과 동시에 국가 이미지 고취를 위한 주요한 상징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호텔 산업은 국제위기 상황과 국내경기침체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고 있다. 사실 우리나라 호텔업은 9·11테러, SAS, IMF 경제위기, 이라크 전쟁 등으로 인해 경영수지악화의 지속과 부채의 상승, 도산 등 최악의 위기 상황을 직면한 바 있다. 이는 호텔의 재무 특성상 고정자산의 비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수익성이 높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호텔 산업의 유지와 발전을 위해서는 호텔 경영의 기초가 되는 재무 분석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활용하여 어떤 자산에 투자할 것인지에 대한 투자 결정을 하고 호텔경영을 위한 자본을 어떻게 조달할 것이지 자본조달 결정을 위한 지침으로 삼아야 한다. 경영분석이라 하면, 기업의 회계자료를 분석하여 과거 경영의 실태나 업적을 파악하려는 활동이라 할 수 있으므로 손익계산서(profit and loss statement, P/L), 대차대조표(balabce seet, B/S) 등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자료로 이용하는 재무제표 분(financial statement analysis)이라고도 할 수 있다.(김형래, 2003)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대표적인 특급 호텔인 인터콘티넨탈 호텔과 그랜드콘티넨탈 호텔을 경영하는 (주)한무개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주)한무개발은 총자산이 70억원이 넘는 기업으로 공인회계사에 의해 회계감사를 받고 있다. 따라서 2005년 감사결과를 기준으로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를 수익성 측면에서 분석하도록 하겠다.

2. 호텔 산업의 재무적 특성

일반 기업에서 재무 분석은 자금의 직접 또는 간접적인 활동과 합리적 투자활동, 자금조달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호텔 산업은 고정지출비가 높은 반면, 자본 회전율이 낮은 특징이 있다. 또한 시설면에서 노후화 및 진부화가 빠르고 생산면에서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는 특징으로 인해 타산업에 비해 독특한 재무 구조를 지니고 있다. (박현지, 1997) 특히, 호텔 산업은 하나의 독립된 공간 안에 모든 제반시설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종업원들의 인적 서비스를 통해 고객 만족을 유도하고 있다. 이러한 호텔 산업의 재무·회계적 측면에서 재무·비용상의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 산업은 고정자산의 대한 비율이 매우 높음에도 불구하고, 자본 회수율이 낮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는 고객욕구의 다양화와 고급화에 만족하기 위한 설비투자를 위해 기업의 자금을 고정화하기 때문이다. 또한 호텔 시설 자체가 서비스 상품으로 판매될 뿐 아니라 시설규모가 공급능력을 결정짓는 요인이기 때문에 고정자산이 중요하게 인식된다. 즉, 호텔은 건물이나 시설, 부지 확보를 위한 자금이 충 투자액의 70~80%를 차지하여 유동자산의 활용도가 낮아 자본회전율에 대한 이익률이 낮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

둘째, 높은 고정 비용을 지출해야 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는 호텔산업의 특성상 적은 투수객을 위해서라도 모든 객실을 가동해야 하며 로비, 레스토랑, 바 등의 부대시설 운영을 위해 감가상각비, 전기료, 수도 광열비, 노무비 등의 고정비의 지출이 높게 나타난다.

셋째, 호텔기업은 고정자산의 투자비율이 높음과 동시에 고정자산에 대한 감가상각비가 지속적이고 고정적으로 지출된다. 호텔 객실의 판매는 투숙객들에게 일시적인 사용 허가권만을 허용할 뿐 소유권의 이전이나 장소의 변경이 수반되지는 않는다. 이에 따라 상품 자체인 호텔 시설의 낙후로 인한 감가상각비에 대한 지속적인 지출이 요구된다.

넷째, 호텔 산업은 생산면에서 종업원과 고객의 참여 모두가 요구되며, 24시간 지속적인 대인관계적 서비스를 실시하여야 한다. 즉, 호텔 기업은 종업원에 대한 인적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노무비의 비중이 크다는 특징이 있다. 호텔은 기계화 및 자동화를 통한 원가 절감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고객만족을 위한 수익 창출 극대화를 위해 효율적인 인원확보가 필수적인 요인으로 자리잡고 있다.
참고문헌
● 한무개발주식회사 재무제표에 의한 감사 보고서, 삼정회계법인, 2005
● 여행업·호텔업·골프장업·외식업의 경영메뉴얼, 김근수, 2006
● 광주권 호텔산업의 재무부석에 관한 연구, 최동열·이강희, 2002
● 경제적 부가가치를 활용한 한국 호텔 기업의 수익성 분석에 관한 연구, 임수길, 2002
● 체인호텔의 수익성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재무관리에 관한 연구, 김영래, 2003
● 호텔등급 및 시계열 사건별 경영성과에 관한 비교분석, 강윤정, 2005
● 한국 관광호텔산업의 판매촉진전략에 관한 연구, 김만술, 2002
● 호텔 매출채권의 효율적 관리에 관한 연구, 성호석, 2003
● 호텔기업의 재무적 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최동열, 2003

■ 참 고 사 이 트

● 금융감독원  http://www.fss.or.kr/
● 인터콘티넨탈호텔 사이트 http://seoul.intercontinental.com/
● 그랜드콘티넨탈호텔 사이트 http://kr.seoul-grand.intercont/
● 매일경제 홈페이지  http://www.mk.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컨티넨탈 호텔 인재관리 전략 - 리츠칼튼 호텔과 비교 분석
  • 서 론1. 연구배경과 주제선정 및 문제제기호텔경영은 제조, 판매 및 서비스활동을 동시에 수행하며, 다양한 상품적, 재무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사업중의 하나이다. 호텔경영은 일반 기업과는 달리 종업원에 크게 의존하는 노동집약적인 산업이면서, 그에 대한 영향과 가치가 영업성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에 따라 종업원들의 직무와 직급이 다양하고 종업원들이 호텔 안에서 직접적인 교육으로 인해 성장하여 발전하기보다는 이미 가진 능력을 가

  • [국제경영] 강원랜드 & 파라다이스 경영분석
  • 호텔 및 레저산업에 관한 전문도서로부터 자료 수집③ 재무제표 및 경영성과 분석④ 블루 프린트 기업을 기준으로 평가(3) 연구의 구성 및 주요 포인트본론에서 먼저 강원 랜드의 외부환경 분석 및 사업전략 등을 통하여 기업의 체계와 핵심 전략을 살피고 내부역량분석을 통해 사업구조 분석과 재무적 분석을 알아본다. 또한 파라다이스의 성장을 위해 가장 필요한 강원 랜드에게서 벤치마킹할 특성 및 전략을 분석하여 파라다이스가 블루프린트 기

  • [관광마케팅] 호텔관광 마케팅 전략계획의 수립과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 연구목 차표 목차 ⅲ그림 목차 ⅲ제 1 장 서 론 1제 1 절 문제제기와 개선방안 11. 문제제기 12. 연구목적 2제 2 장 호텔 마케팅의 이론적 배경 3제 1 절 호텔의 개념 및 특성 31. 호텔산업의 개념 32. 호텔경영의 특성 4제 2 절 호텔마케팅의 이론적 기초 61. 마케팅의 개념 62. 마케팅의 특성 73. 마케팅 개념의 발전 8제 3 절 호텔관계 마케팅의 이론적 기초 101. 관계마케팅의 개념 102. 관계마케팅의 특성 10제 3 장 호텔 마케팅 환경 분석 및 시장조사 1

  • [인적자원관리] 아쉐뜨 아인스 미디어의 채용절차 연구분석
  • 기업의 특성상 20~30% 로테이션을 통해 자신이 관심 있고 잘 할 수 있는 매체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하지만 로테이션을 통한 인턴제도 실시 후 인턴인원의 20% 이직률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그에 대한 문제로 직무분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필요한 인원을 채용한다고 판단하였다.그러므로 정확한 직무분석을 통하여 공석의 직무들이 요구하는 자격요건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그룹별로 채용하는

  • [호텔경영] 영업회계
  • 기업의 재무적 상태와 변화 등을 전달하여 정보 이용자들의 의사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보시스템으로 파악한다.호텔 회계의 의의도 일반 회계의 의의와 다를 바 없으며 다만 회계의 주체를 호텔 기업으로 한 회계의 영역일 뿐이다. 2.영업회계의 특징호텔의 영업회계란 고객의 호텔이용에 대한 제반사항에 대해 수납원이 직접 고객에게 대금을 영수하는 수납기능, 요금계산서를 발행하고 집계․분석하는 회계기능, 정확한 수입금관리를 위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