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기업문화사례연구-K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공들여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귀하께 큰 도움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1. 기업문화의 개념
2. 기업문화의 역할

Ⅱ. 본 론
1. KT소개
2. 공기업과 사기업의 기업문화 비교
3. KT를 통해서 본 공기업과 사기업의 기업문화

Ⅲ. 결 론
1. 자율토론을 통해 도출한 KT 기업문화 개선방향
2. 개선방안 실행을 통한 기대효과

본문내용
3. KT를 통해서 본 공기업과 사기업의 기업문화
(1) 한국전기통신공사(공기업)의 기업문화
한국통신 기업문화의 대표적인 특성은 우리나라 공기업들의 갖는 특징과 대동소이 하다. 우선 부정적 측면은 관료주의, 형식주의, 패배주의, 권위주의, 무사안일주의, 선례답습주의 등을 지적할 수 있으며,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공익성 추구, 대 국민 편익 증진 등을 지적할 수 있다.
1) 패배주의
한국통신은 법적, 정책적 제약으로 인해 기업에 가해지는 행동상의 제약을 극복하지 못하는 경우를 종종 보여 왔다. 이러한 경험의 누적은 한국통신의 임직원들로 하여금 패배주의에 젖게 만들었다. 따라서 한국통신은 여타 민간 기업처럼 사업의 내용이나 구조를 쉽게 바꿀 수 없는 상황 속에서 발전의 한계를 실감하고서 결국 90년대 말 정부의 대대적인 공기업 민영화 조치에 맞물려 민영화를 회사 발전의 돌파구로 삼게 되기에 이른다
2) 경영의 일관성 부족
한국통신에서는 사장의 임기제에 따른 경영의 일관성 부족으로 인해 임직원들의 장기 안목적 경영을 어렵게 하고 있으며, 바뀌는 사장만을 쳐다보는 해바라기성 인간으로 만들어가고 있었다. 그러나 한국통신은 주어진 본연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 사장의 임기에 관계없이 조직의 본질을 고려한 목표와 철학이 전 사원의 참여 하에 설정되고 이들이 현실적으로 꾸준히 존중되고 실천되도록 해야 함을 인식하게 된다.
3) 인사와 급여 시스템의 공정성과 합리성 부족
참고문헌
기업문화가 회사를 말한다, 2002, 유필화신재준,

KT 연차보고서, 2001년

쉽게 풀어 쓴 우리회사 기업문화, 2002.3, KT

조직활성화를 위한 1001가지 포상방법,1997, 밥넬슨 지음 변재걸 옮김, 용안미디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입니다.
  • cys***
    (2008.01.17 09:59:5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오우~제가 찾던 내용이네요~ 정리도 깔끔하고~ㅎㅎ 좋은자료 땡큐요^^
  • leejun***
    (2006.06.08 11:00:36)
회원 추천자료
  • 한국기업문화에 관한 연구
  • 한국 기업문화에 관한 연구조직과 인간 Team Project한국 기업문화에 관한 연구2003. 5. 27.목차 Ⅰ. 서론 : 조사배경과 목적 Ⅱ. 본론 1. 기업문화란 무엇인가   (1) 기업문화의 정의   (2) 기업문화의 중요성 2. 한국 기업문화의 성격   (1) 군대문화의 성립배경   (2) 군대문화의 특징   (3) 군대문화가 기업문화에 미친 영향 3. 한국 기업문화의 특징 4. IMF 효과 5. 사례 - KT의 기업문화 Ⅲ. 결론 1. 한국 기업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미일 기업문화 비

  • 6 시그마 통신서비스 분야 적용 성공사례
  • 기업 내 Hidden Factory 도출 및 제거품질 불량 발생 시 재작업/해지 프로세스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생산성 저하 및 추가비용이 들어가는 악순환이 생기게 된다. 각 프로세스 별 Hidden Factory의 도출 및 제거는 생산성 향상과 직결된다. KT 내 모든 업무에서 Hidden Factory가 존재하는지 항상 관심을 가져야 하며, 도출된 Hidden Factory는 즉시 개선(Quick Fix) 혹은 6시그마 과제(GB/BB과제)로 제거해야 한다. 타 기업의 우수사례나 KT 내 우수사례를 발굴 전파함으로써 본

  • [경영정보론] SNS(Social Network service) 조사
  • 사례와 시사점-서술방향트위터의 인기가 높아지며 트위터가 제공하는 서비스인 SNS에 대한 관심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SNS는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와 의사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온라인 서비스인데, 이것이 점차 하나의 생활 문화로까지 확산되어 가고 있다. 또한 SNS는 단지 인기가 많은 온라인 서비스일 뿐 아니라 기업에게 있어서도 새로운 마케팅 채널로 떠오르고 있다. 기업들은 SNS를 활용하여 새로운 마케팅 기법

  • HRD 전략과 사례 동양그룹 HRD KT G HRD 교보생명 HRD
  •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1. 연구의 배경2. 연구의 필요성Ⅱ. HRD전략의 의의1. HRD정의2. HRD전략의 중요성Ⅲ. 각 회사의 경영방침소개1. 동양그룹2. KT &G3. 교보생명Ⅳ. 사례연구 현황과 비교1.각 회사의 HRD전략1) 동양그룹2) KT & G3) 교보생명2. HRD전략 차이Ⅴ. 시사점 및 결론Ⅰ.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1. 연구의 배경정보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사회, 정치, 문화, 교육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많은 것들이 변화하고 있다. 지식기반사회가 되면서 기업들

  • 스마트폰의 기업사용
  • 사례는 트위터를 활용한 광고 효과의 상대적 가치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트위터는 특별한 투자비용 없이도 투자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는 마케팅 수단임을 보여준 것이다.스마트폰 사용자가 450만명을 넘고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오피스 도입 기업이 줄을 잇고 있지만 스마트폰 보안은 걸음마 수준에 머물러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업무를 처리하는 비율이 높아지면서, 업무 관련 문서를 스마트폰에서 받아 열어본다거나 사내 무선망을 이용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