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관리]이동3사 3G서비스 마케팅 분석 및 LG텔레콤 ‘오즈’ 마케팅활성화 방안(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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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2.1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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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마케팅관리]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팀원 전원이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LG텔레콤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LG텔레콤의 마케팅 전략분석을 통해 문제점 및 장점을 파악하고 SK텔레콤과 KTF는 현재까지 어떠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 왔는지 연구 분석해 장점은 받아들이고 단점은 개선해 마케팅에 활용해 LG텔레콤이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제 1 장 서 론
제 2 장 3G 이동통신 마케팅의 이론적 배경
제 1 절 이동통신 산업의 특성
1. 이동통신 산업의 정의
2. 이동통신 산업의 특성
제 2 절 이동통신 마케팅의 특성
1. 이동통신 마케팅의 특성
2. 이동통신 마케팅 전략
제 3 절 3G 이동통신 마케팅의 특성
1. 3G의 정의
2. 3G의 등장 배경
3. 3G 이동통신 마케팅 특성
제 3 장 마케팅 전략 분석
제 1 절 3G 이동통신 시장 현황
제 2 절 이동통신사들의 3G 마케팅 현황
1. 3G 브랜드 소개
2. 3G 마케팅 전략 비교
제 3 절 이동통신사의 3G 마케팅 전략 분석
1. SK텔레콤의 3G 마케팅 전략 분석
1) SK텔레콤의 3G 요금제
2) SK텔레콤의 3G 광고
3) SK텔레콤의 3G 멤버십
2. KTF의 3G 마케팅 전략 분석
1) KTF의 3G 요금제
2) KTF의 3G 광고
3) KTF의 3G 멤버십
3. LG텔레콤의 3G 마케팅 전략 분석
1) LG텔레콤의 3G 요금제
2) LG텔레콤의 3G 광고
3) LG텔레콤의 3G 멤버십
제 4 장 LG텔레콤의 마케팅 활성화 방안
1. LG 텔레콤의 요금제 개편
2. LG 텔레콤의 광고 전략 변화
3. LG 텔레콤의 멤버십 혜택의 다양화
4. LG 텔레콤의 이벤트 활성화
5. LG 텔레콤의 통화 품질 이미지 개선
제 5 장 결론
- 본문내용
-
2. 3G 브랜드 마케팅 전략 비교
SKT는 3G 이동통신 산업을 실시한 이례로 잦은 브랜드 변경을 시도 했다. 2006년 이래로 현재까지 3차례의 3G 브랜드 네임의 변경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 와서는 T라는 일관성 있는 브랜드로 소비자들에게 인지시킨 결과 생각대로 T라는 로고를 비롯해 되고송이라는 중독성 있는 로고송으로 마케팅을 펼쳐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KTF는 Show라는 일관된 3G브랜드 네임으로 쇼를 하라는 중독성 있는 멘트와 여러 가지 제휴서비스와 가격정책을 이용한 마케팅으로 3G 시장 초기에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이에 반해 LG 텔레콤은 상당히 늦은 시기에 OZ라는 브랜드 네임으로 3G 시장에 진출했다. 늦게 시장에 진출한 만큼 OZ는 다양한 홍보전략을 사용하고 있는데 서비스 초기 오즈 전용폰으로 블로그 마케팅을 통한 온라인 홍보 프로모션 진행으로 휴대폰 풀브라우징 서비스를 구현한 오즈(OZ) 서비스를 알리는데 큰 효과를 끌어냈고, 이어 드라마를 통해 따뜻하고 친근한 이미지의 연예인 이범수를 등장시킨 CF광고로 오즈(OZ) 브랜드 이미지의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오즈 체험수기를 통한 고객 광고모델로 선발하는 '오즈(OZ)는 모두의 힘' 이벤트로 3G서비스 오즈(OZ)의 활성화 도모에 이어 상근이, 개그우먼 신봉선을 모델로 한 온라인 배너광고 '다음검색 1위 도전'이란 궁금증 이벤트를 진행해 화제가 되기도 했으며, 지하철 래핑광고를 통한 대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강화시켜 그 홍보 노력의 고삐를 늦추지 않았다.
최근 미디어를 통해 선보이고 있는 국내 최초 '시트콤 CF'란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며 선보인 '오주상사의 영업2팀' CF광고로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는 가운데 ‘가상회사 오주상사 신입사원을 뽑다.’ 라는 홍보용으로 설립한 가상회사 '오주상사'를 현실로 끌어 내 CF속의 등장인물인 카리스마 장미희 부장을 포함 다섯 명의 팀원들을 면접관으로 등장시켜 신입사원을 모집하는 이색적인 채용 이벤트를 실행하고 있다. 오주상사 신입사원 채용 이색 이벤트는 단순히 이벤트성 채용행사가 아니라, 최종 선발된 신입사원에게는 노트북, OZ전용폰, 캐쥬얼 정장 등 다양한 경품을 지급하고 LG텔레콤의 '2009년 인턴사원'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어서 재치와 기발한 아이디어가 넘치는 예비 취업생들의 도전의욕을 복돋우며 기존의 홍보전략과 다른 방향으로 다양하게 진행시켜 나가고 있다.
LG텔레콤은 이번 오주상사 신입사원 모집 행사를 통해 고객의 다양한 소리와 고객과 함께 어우러져 이루는 한 발 다가선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오즈 서비스의 유용성과 LG텔레콤의 브랜드 선호도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중략>
자료평가
- good~
- artb***
(2009.03.20 16:57:50)
- 와우~자료도최신꺼구 정말 돈이 아깝지 않은 자료였습니당^^
- greenda***
(2009.02.27 11:0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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