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개발사례연구] `웰빙 문경` 개발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대상지 주요 현황 분석
1.지리적 환경 분석
2.인문ㆍ사회적 환경 분석
3.관광환경 분석
4.시사점 및 SWOT 분석
Ⅲ관광수요 분석
1.관광수요 특성
2.기존 관광수요 추세 분석
3.향후 관광수요 추세 예측
Ⅳ표적시장 선정
1.1차 표적시장
2.2차 표적시장
Ⅴ비전 및 개발목표
1.문경관광의 비전
2.개발목표
Ⅵ관광테마 설정
1.테마의 기본방향
2.테마의 설정
Ⅶ공간구성
1.공간구성의 설정
2.권역의 설정
Ⅷ도입시설 및 프로그램 검토
1.기본방향
2.세부도입시설
Ⅸ개발목표별 활성화 방안
1.기본방향
2.목표별 활성화 방안
3.홍보 및 마케팅 방안
Ⅹ사업추진계획
1.사업추진계획
2.투자계획
- 본문내용
-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우리 조는 이번 문경시 관광 개발 사례의 연구를 통해 관광지 개발을 위해 필요한 해당 지역의 일반 현황에서부터 표적시장 선정 및 관광수요 예측, 각종 관광프로그램의 도입을 위한 관광지의 분할 및 동선 구조 파악 등 개별 지역의 관광개발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2. 선정이유 및 연구목적
한 때 석탄 산업으로 번성했던 대표적인 지역으로 강원도 태백과 경상북도 문경을 들 수 있다. 태백시의 경우 종합 관광리조트 시설인 강원랜드가 들어서면서 지역의 경제가 다시 살아나고 있는 데 반해, 문경의 경우에는 강원랜드와 같은 새로운 관광매력물이 존재하지 않는 대신 기존 관광자원을 현재의 추세에 맞추어 개발하고, 지역의 분위기에 맞는 프로그램 등을 도입 및 실행하고 있다. 이에 우리 조는 1ㆍ2차 산업 중심 도시에서 ‘관광’을 주요 산업으로 하는 3차 서비스 산업 중심으로 거듭나기 위한 문경의 관광개발사례 연구를 통해 관광산업이 어떻게 지역 경제 재활성화를 위해 적용되어야 하는가와 개발의 목표와 방향성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Ⅱ. 대상지 주요 현황 분석
1. 지리적 환경 분석
문경시는 행정구역상 한반도의 동남부, 경상북도의 서북단 내륙에 자리잡은 중간산 지역으로서 동쪽으로는 예천군과 남쪽으로는 상주시, 서쪽으로는 충청북도 괴산군, 북쪽으로는 충청북도 제천시, 단양군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한편 문경시 전체 면적 912.15㎢의 78.1%가 산지로서 농업 및 관광산업을 위해 이용할 수 있는 토지자원이 부족하며 도시 계획상 지정된 용도지역에 대한 개발이 부진한 실정이다.
2. 인문ㆍ사회적 환경 분석
문경시의 인구는 2004년 현재 29,771세대 79,820명으로서 87.5의 인구밀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세대당 인구는 2.7명, 65세 이상 고령자의 인구는 전체인구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어 지역 인구의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경제ㆍ사회적 요인으로서 농외소득을 증대할 수 있는 농촌 공업개발이 미비하고, 폐광 진흥지구로 지정되었으나 민자 유치에 어려움이 있어 개발이 저조한 편이다. 또한 시의 재정자립도가 2005년 현재 18.45%로 낮은 수준에 있어 지역개발에 필요한 사업비 확보 등의 재정능력이 부족하다. 그리고 지역 개발촉진지구 등으로 지정된 지역에는 지가가 상승추세에 있어 민자유치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교통상으로는 남쪽으로 상주시, 북쪽으로는 국도에 의해 충주, 서울 방면으로 통하는 교통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으며, 서남쪽으로는 상주와 김천을 경유하여 호남지방으로 향하고, 동쪽으로는 예천, 안동, 영주를 거쳐 동해안으로 이어진다.
3. 관광 환경 분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