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경부대운하갈등사례개요를작성하고갈등당사자집단파악과갈등의원인을정리한후갈등당사자집단별Interest와Position을정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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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대운하갈등사례개요를작성하고갈등당사자집단파악과갈등의원인을정리한후갈등당사자집단별Interest와Position을정리하시오

행정학과 협상론 4 B형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경부대운하갈등사례개요를작성하고갈등당사자집단파악과갈등의원인을정리한후갈등당사자집단별Interest와Position을정리하시오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반도 대운하 프로젝트란?
1) 경부~호남~북한 물길내기
2) 인공수로로 한강과 낙동강 연결
3) 대운하 4년내 완공 가능 기술검토 이미 끝나
4) 내륙운하 프로젝트'의 공론화를 본격화 한다.

2. 경부대운하(한반도 대운하)갈등사례
1) 대운하, 팔당 취수장도 덮치나…대상지역 주민 거센 반발
2) 팔당 상수원 취수지 이전 움직임이 논의되고 있다.
3) 각계 각층의 새로운 담론과 페러다임을 구축해야 한다.

3. 경부 대운하의 건설의 효과
1) 물류비용의 절감
2) 운하의 관광 편익 창출
3) 일자리 창출

4. 경부대운하의 문제점
1)생산 증대 효과가 나올가 의문시 된다
2) 외국자본 유치로 충당하겠다는 계획도 허술하다.
3) 관광 편익에 대한 근거가 전혀 제시되고 있지 않다
4) 수질에도 전혀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주장 역시 합리적이지 못하다.

5. 경부대운하의 갈등원인
1)국토 개발의 양극화가 심해진다.
2) 집중호우 대는 한반도는 대홍수에 직면하게 된다.
3) 낙동강 물줄기에서 식수를 해결하는 영남지역에 문제가 생길 것이다.
4)내륙운하 생기면 외래종 배스 판 칠 것이다.
5) 환경파괴가 우려된다.
6) 문류비용의 줄인다는데 타당성이 없다.
7) 문화재 사찰 등 국보급 유물들이 피해를 보게 된다.

6. 경부대운하정책의 갈등해소방안
1) 인공운하 만들 때 경제성. 기술적 문제 고려해야 한다.
3) 운하 건설로 물류난을 해소시켜야 한다.
3)적극적인 환경 살리기 시스템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4)종합 환경 관리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5) 운하는 지역균형발전으로 가야 한다.
6) 환경파괴를 최소화 하여야 한다
7) 제2의 국운을 융성시키는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

7. 나의 의견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반도 대운하 건설을 세계 최초 산악형 운하국가, 세계 최대 운하공원국가, 세계 초일류 공원국가 등과 같은 새로운 비전의 21세기 브랜드 국토개발로 전환시킬 수 있다면, 우리 국토를 새로운 국가 성장 동력으로 삼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대한민국을 21세기 초일류 환경문화국가로서의 정체성과 이미지를 갖는 국가로 만드는 방향으로 대운하 건설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그래서 대운하 양안지역을 지역 상황에 맞게끔 적정 폭의 공원으로 지정하고, 토지가 지닌 지역적 인문적 잠재력에 따라 환경생태보전 및 복원지역, 국민레저 지역, 역사문화지역, 첨단문화 산업공원지역, 유보지역 등으로 용도를 지정한다. 네덜란드나 두바이의 인공 섬이나 인공운하 건설은 새로운 차원의 21세기형 국토개발 모형이다. 브랜드형 국토개발 모형의 핵심은 선진 비전을 갖고 상상력의 현실화를 통해 새로운 국토 문화와 가치를 창출하는 데에 있다. 이 같은 세계적 동향으로 본다면, 이명박 대통령의 최대공약의 하나인 한반도 대운하 정책도 토건의 기능을 넘어 나름대로 다른 브랜드 국토개발의 전략적 대안을 찾을 필요가 있다. 네덜란드는 최근 육지와 인접한 해변에 튤립 모양의 거대한 인공 섬을 계획하고 있다. 그 기원은 당연히 두바이의 인공 섬 건설이다. 두바이의 인공 섬을 전적으로 엔지니어링한 네덜란드인들이 이제 두바이의 '대추야자'나 '세계지도'대신에 '튤립'이라는 디자인으로 자국에 인공 섬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다. 두바이처럼 국토개조를 통해 21세기의 '브랜드 국토건설'의 새로운 첫발을 내디디고 있다. 두바이는 이제 인공섬의 단계를 넘어 인공 운하 건설 사업으로 진화해 가고 있다. 아라비아 운하는 모두 75km의 길이로 인공 섬인 팜 제벨 알리에서 시작하여 사막 내륙을 통과하여 팜 주메이라를 통해 바다로 나가게끔 계획된다. 두바이를 U자형의 수로로 둘러싸인 섬으로 만들 뿐 아니라, 운하의 양안지역을 경관과 환경이 수려한 주거, 쇼핑몰, 사무실, 오락시설, 공원 등으로 만들고 있다. 이는 리바아의 GMR(Great Man-made River)프로젝트처럼 단순히 사막 내륙에 물을 끌어들이는 산업화 시대의 토건적 기능계획과 다르다. 새로운 패러다임의 가치계획(Value Planning)을 통해 운하를 주변 벨트형 도시형성에 이용함으로써 사막의 땅을 세계 최고의 국토 브랜드로 만드는 전략이다. 이 장에선 경부대운하(한반도 대운하)갈등사례 개요를 작성하고 갈등당사자집단 파악과 갈등의 원인을 정리한 후 갈등당사자집단별 Interest와 Position을 정리 하겠다.






참고문헌
-한반도 대운하의 강원도 피해와 대책 /대운하, 팔당 취수장도 덮치나…대상 | 춘천이야기 미디어 다음 아고라 토론방 (http://agora.media.daum.net)
-대한민국대운하프로젝트 이병담외 | 모아북스 | 2007.10.13
-대운하 1 서하 | 로크미디어 | 2006.04.07
-한반도 대운하는 부강한 나라를 만드는 물길이다(대한민국 국운융성의 길, 한강과 낙동강 물길잇기) 한반도대운하연구회 | 경덕출판사 | 2007.11.15
-국토연구원(www.krihs.re.kr)
-건설교통부 (www.moct.go.kr)
- www.projetbabel.org
-http://cafe.naver.com/ccleader.ca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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