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관광의 중요성, 성공사례 및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8.29 / 2019.08.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음식관광의 중요성과 해외의 성공사례를 살펴보고,
우리나라 음식관광의 활성화 방안을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음식관광이란?

2. 음식관광의 등장 배경

3. 음식관광의 중요성

4. 대표적인 음식관광 모델
1) 웰빙 한식(전통식)의 모델
2) 기능성 전통주 모델
3) 토종 양념·반찬 모델
4) 한방 헬스 모델

5. 캐나다 온타리오 음식관광 정책의 사례
1) 온타리오 음식관광의 개요
2) 온타리오 음식관광정책 기획 프로세스
3) 온타리오 주 음식관광정책의 세부 내용
4) 온타리오 주 사례의 분석

6. 음식관광의 활성화 방안
1)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는 한국적 소스 개발
2) 한국음식의 대중화
3) 전통문화를 통하여 우리 음식을 알린다.
4) 향토음식 연구개발
5) 향토음식의 가공 및 외식프랜차이즈 촉진
6) 한국 브랜드 마케팅 강화
7) 광고, 홍보 마케팅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음식관광이란?
전 세계가 글로벌화 되면서 음식문화에 대한 체험의 욕구가 증가하여 세계 각국에서 관광객의 입맛과 취향에 맞는 음식 상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제 음식이 관광자원으로 상업화되기에 시작했을 뿐만 아니라 음식은 지역을 차별화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이정원 외, 2009). 또한 음식은 관광활동, 관광명소, 숙박 및 교통과 같이 관광체험의 아주 기본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처럼 관광(tourism)과 음식(culinary or food)이 결합된 특수목적관광(SIT)을 음식관광이라고 하며, 목적지의 음식물에 대한 관광객의 흥미와 가깝게 연관되어 있다.
한국에서는 흔히 식도락관광, 먹거리 관광, 음식관광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국외에서 음식관광은 주로 Food Tourism, Cuisine Tourism, Gastronomy Tourism, Tasting Tourism, GourmetTourism, Culinary Tourism 등이 사용되고 있는데, 음식에 대한 관심 정도에 따라 Culinary Tourism, Gastronomic Tourism, Cuisine Tourism, Gourmet Tourism, Rural/Urban Tourism(농촌/도시 관광) 순으로 그 범주를 구분할 수 있다(Hall & Sharples, 2003).
음식관광은‘지역특산물을 구입하는 것, 그 지역의 특별한 음식을 경험하는 것, 또는 그 목적지에서 먹는 것처럼 관광객의 음식과 관련된 모든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Hall & Sharples, 2003).
여행경험의 일부분으로서 음식을 소비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그 관광지에서 지역의 독특한 음식을 먹는 것, 지역의 유명한 특산품 구매하는 것, 타 지역에서 체험할 수 없는 음식 및 주류처럼 관광객들이 추구하는 음식과 관련된 활동을 의미한다(이준엽·권미영, 2009).
음식관광은 음식과 관련된 체험을 통하여 즐거움을 얻는 것으로, 문화관광의 일부로 간주된다.
참고문헌
김태희, 향토음식자원을 활용한 음시관광 활성화를 위한 조사연구, 농림축산식품부, 2014.
권미영 외, 음식관광 태도와 음식관광객 활동이 전체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역산업연구, 2014.
농림축산부, 향토음식자원을 활용한 음식관광 활성화를 위한 조사연구, 2014.
문화체육관광부, 음식관광 활성화 방안, 2013.
이웅규, 향토자원 융 복합 기반의 푸드투어리즘을 활용한 지역 활성화 방안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6.
이정원 외, 에스닉 레스토랑의 만족도 요인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2009.
이준엽?권미영, 음식관광객의 권여가 음식관광 참여활동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연구, 2009.
최태호?전진화, 외식업체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만족도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2007.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음식관광 산업화 촉진방안, 2006.
황주혜, 관광지 음식 정보 품질이 관광지 음식 이미지와 음식관광 참 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정보론] 특1급 호텔의 인터넷홈페이지현황 분석
  • 및 개선방안① 호텔의 정보제공Shilla와 Sheraton Walker Hill 각각 호텔내의 객실과 식음료 부서 등의 자체 정보를 제 공하는 측면에서 비교적 다양한 컨텐츠를 구비해 놓고 있다. 하지만 주변관광지 소개와 유 용한 링크사이트를 제공, 항공사 예약시스템과 연계한 비행기 티켓 one-stop reservation Sheraton Chicago의 경우에는 이러한 정보 제공에 좀 더 상세하고 정확한 정보를 마련하 려는 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우리는 급속도로 변화하는 정보화 시대에 살

  • [관광사업론] 동대문시장 관광쇼핑 실태와 활성화 방안
  • 2005학년도 제1학기 관광사업론 연구보고서동대문시장 관광쇼핑 실태와 활성화 방안목 차Ⅰ. 서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1. 연구 배경 및 목적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2. 연구 방법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컨벤션] 국제회의 산업도시로서의 성공을 위한 제주지역 컨벤션산업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 및 국재 평화의 중진을 도모한다. 특히 회의에 참가한 미수교국, 비동맹국 대표 등과의 교류는 각 국가와의 관계개선을 도모할 빨만 아니라, 국제적 위상의 강화와 국가 이미지 개선의 효과를 창출한다. 라. 관광산업 진홍 효과컨벤션 개최로 인한 참가자 유치는 개최지의 관광관련 산업 수요 및 수익 창출과 밀접한 연관을 갖는다 즉, 컨벤션 참가자는 일반 관광객에 비해 체재일수가길고 외화소비 수준이 약 3배정도 높기 때문에, 지역경재 활성화를

  • [관광] 경영 차별화를 통한 그린투어리즘 활성화 전략
  • 관광상품으로 즐기려는 욕구가 너무나 강하기 때문이다. 특히, 관광농원이 지속적인 방문객 유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최근 전국 각처에서 개최되는 지역축제와의 유기적인 연계 고리가 마련되어야 한다.이 연구는 관광농원의 경영 활성화를 위해 이러한 내․외부적인 요소를 어떻게 활용하고, 연계시켜 바람직한 그린투어리즘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규명하는 데 그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여기에서는 해외의 사례를 우리 것으로 벤치마킹하

  • [관광] 농촌지역 활성화를 위한 그린투어리즘(Green Tourism) 성공 전략에 관한 연구
  • 관광소비 활동을 증대시켜 농촌경제뿐만 아니라 지역문화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그러나 이러한 그린투어리즘의 중요성에 비해 그린투어리즘의 성공을 위한 전략에 대한 관심은 실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이를 위한 이론적인 형성이나 체계적인 접근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린투어리즘은 지역문화 및 시장의 분석, 기업가적인 접근, 관광객, 지역에 대한 상품적 시각, 마케팅 접근 등 기존의 정부들이 수행하였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