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제일모직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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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 요
2. 문제의 분석과 정의
3. 상황분석과 분석상의 주요 가정
4. 해결방안의 제시 및 평가
5. 최종 결정방안의 제시 및 실행을 위한 구체적 방안
본문내용
1. 개 요

현 삼성의 모태인 제일모직은 방직섬유사업으로 시작하여 패션, 케미컬, 전자재료등의 다각화된 사업을 가진 기업으로 패션사업에 있어서 빈폴, 갤럭시, 로가디스, 후부 등의 다양한 브랜드를 런칭하여 대중들에게 익숙한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하였다. 여기서 우리 조는 제일모직의 패션사업의 현재의 문제점과 차후 과제에 대하여 분석해보도록 한다.


2. 문제의 분석과 정의

전반적으로 제일모직의 주요 사업인 케미컬 사업의 경우는 상반기의 지속적인 고유가에도 불구하고 고부가가치의 제품군 보유로 인하여 꾸준한 실적을 내고 있으며 전자재료 부문도 활발한 투자로 인해 매년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이익이 가시화 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케미컬 사업과 함께 제일모직 사업의 양대 축인 패션 사업은 올해 상반기 전년 대비 매출액이 3% 감소하였으며 이는 고유가로 인한 원가상승과 해외 패션 기업의 08년 대거 론칭 및 국내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이 주요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시장 1위 브랜드인 빈폴과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는 후부, 구호와 일부 수입 여성복 브랜드를 제외하고는 전체적으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으며 기업성장동력이 패션부문에서 케미컬과 전자재료 부문으로 옮겨졌다는 평가마저 받고 있는 상황에서 패션부문의 부진을 극복해나가는 것이 제일모직의 향후 과제로 볼 수 있다.
즉, 추후 패션 부문의 마케팅 전략을 효율적으로 수립하는 것이 당면한 문제인 것이다.


3. 상황분석과 분석상의 주요 가정

SWOT분석

Strengths
간판 브랜드 빈폴의 높은 시장점유율
높은 고객충실도와 신뢰도
고품질/고가격을 통한 고급이미지구축

Weaknesses
빈폴외에 강력한 시장 우위 브랜드 부족
급변하는 남성복 시장에 대응능력 약화

Opportunities
꾸준히 투자해온 여성복과 액세서리 사업의 성장이 호조
패션부문에서 중국등 해외시장 점유율 확대 기회가 높음

Threats
최근 가계부채의 급증과 국내외 물가상승으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패션업계에서의 글로벌 브랜드 및 동종 대기업들의 위협이 가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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