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중소기업 CSR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30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중소기업의 CSR 도입배경
* 관련기사
2. 중소기업 CSR 경영의 특수성
3. 중소기업의 CSR 활동 추진의 한계
※ 중소기업 CSR 경영을 돕기 위한 전략적 방안
4. 중소기업의 CSR 활성을 위한 전략방안
---------------------------------
<참고> CEO에 대한 설문 조사 - 출처 seri.org CSR 클럽
- 본문내용
-
Part 1. 중소기업의 CSR 도입배경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 기업 경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
◦ 기업 역량을 기반으로 한 CSR의 전략적 활용을 통해 기업 경쟁력이 향상될 수 있음을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입증
- 그러나 CSR 경영을 위한 국내외 전략, 사례, 가이드라인 등은 중소기업에 활용되기 어려운 부분이 많아 중소기업이 갖고 있는 특성을 고려한 CSR 연구가 요구됨
◦ 과거와 달리 중소기업의 역할이 변화하였으며, 특히 대기업 및 다국적 기업의 공급망으로서의 CSR 요구가 증가함
-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공급망에 대한 윤리적 또는 환경적 요구 수준을 높여감
□ CSR이 기업평가의 새로운 기준으로 부각되고 있음
◦ 환경오염이나 노동착취 등으로 지역사회에 문제를 야기한 기업들은 각종 규제로 인해 지속적인 경영활동이 어려움
- 나이키의 경우 파키스탄 어린이 노동으로 인해 주식 및 기업 가치의 하락으로 막대한 손실을 입게 됨
◦ CSR은 UN, ISO, OECD 등 세계적 표준으로 채택되고 있으며, 새로운 무역장벽으로서의 역할이 예상됨
- 국제적인 규약과 각종 사회적 책임 경영 가이드라인이 증가하는 추세임
- 2009년 말에 국제표준화기구(ISO)가 공표할 ISO 26000은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표준 가이드라인으로, 많은 전문가들은 이것이 국제적인 규약으로 발전하여 해외 무역에서 비관세 무역장벽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
(산업연구원, 2005삼성경제연구소, 2007전국경제인연합회, 2006한국은행, 2007)
◦ 국제적으로 CSR을 새로운 무역규범에 통합할 것이
- 참고문헌
-
이부키 에이코, 『사랑받는 기업의 조건』, 구계원 역(매경 2006), p319
이장원,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국제노동브리프 Vol.4 2006), p1~4
김익성, 『한국 중소기업의 국제화 촉진을 위한 CSR평가체계』, (한독경상학회 Vol.37 2006), p113~141
오성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사회적 책임투자(SRI)에 관한 고찰』, (한국비교사법학회 Vol.13 2006), p503~543
<참고 싸이트 주소>
http://www.seri.org/forum/mutualcsr/ (CSR 클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