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중소기업 CSR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3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중소기업의 CSR 도입배경
* 관련기사


2. 중소기업 CSR 경영의 특수성


3. 중소기업의 CSR 활동 추진의 한계
※ 중소기업 CSR 경영을 돕기 위한 전략적 방안

4. 중소기업의 CSR 활성을 위한 전략방안

---------------------------------


<참고> CEO에 대한 설문 조사 - 출처 seri.org CSR 클럽
본문내용
Part 1. 중소기업의 CSR 도입배경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 기업 경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

◦ 기업 역량을 기반으로 한 CSR의 전략적 활용을 통해 기업 경쟁력이 향상될 수 있음을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입증
- 그러나 CSR 경영을 위한 국내외 전략, 사례, 가이드라인 등은 중소기업에 활용되기 어려운 부분이 많아 중소기업이 갖고 있는 특성을 고려한 CSR 연구가 요구됨

◦ 과거와 달리 중소기업의 역할이 변화하였으며, 특히 대기업 및 다국적 기업의 공급망으로서의 CSR 요구가 증가함
-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공급망에 대한 윤리적 또는 환경적 요구 수준을 높여감

□ CSR이 기업평가의 새로운 기준으로 부각되고 있음
◦ 환경오염이나 노동착취 등으로 지역사회에 문제를 야기한 기업들은 각종 규제로 인해 지속적인 경영활동이 어려움
- 나이키의 경우 파키스탄 어린이 노동으로 인해 주식 및 기업 가치의 하락으로 막대한 손실을 입게 됨

◦ CSR은 UN, ISO, OECD 등 세계적 표준으로 채택되고 있으며, 새로운 무역장벽으로서의 역할이 예상됨
- 국제적인 규약과 각종 사회적 책임 경영 가이드라인이 증가하는 추세임
- 2009년 말에 국제표준화기구(ISO)가 공표할 ISO 26000은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표준 가이드라인으로, 많은 전문가들은 이것이 국제적인 규약으로 발전하여 해외 무역에서 비관세 무역장벽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
(산업연구원, 2005삼성경제연구소, 2007전국경제인연합회, 2006한국은행, 2007)

◦ 국제적으로 CSR을 새로운 무역규범에 통합할 것이
참고문헌
이부키 에이코, 『사랑받는 기업의 조건』, 구계원 역(매경 2006), p319
이장원,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국제노동브리프 Vol.4 2006), p1~4
김익성, 『한국 중소기업의 국제화 촉진을 위한 CSR평가체계』, (한독경상학회 Vol.37 2006), p113~141
오성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사회적 책임투자(SRI)에 관한 고찰』, (한국비교사법학회 Vol.13 2006), p503~543

<참고 싸이트 주소>
http://www.seri.org/forum/mutualcsr/ (CSR 클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KEA 이케아 기업분석및 이케아 CSR 전략사례분석과 이케아 새로운 전략제안 레포트
  • CSR(1) 가구산업의 특징과 이케아의 기업정책(2) IWAY - IKEA CSR 활동의 강령(3) IKEA의 위기와 전략적 CSR(4) 이케아의 다양한 CSR 활동➀ 에너지와 자원➁ 사람과 지역사회➂ 여성 및 난민에 대한 지원➃ 공급업체와 인권보장(5) 이케아 CSR전략의 비판적 요소와 해결방안➀ 진정성 차원의 문제➁ 환경파괴적 요소를 내포한 업계 특성➂ 중소기업 및 영세상권 침해➃ 새로운 CSR활동에 대한 제안4. 결론참고자료1. 서론2014년 4월 29일 ‘광명시 소상공인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를 중심으로 - 1. 서 론1-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조사하게 된 배경1-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정의와 특징)2. 본 론2-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역사적 변천과정2-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및 기업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그 효과2-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부정적인 견해/긍정적인 견해/절충적인 견해)2-4.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활성화 방안2-5. 사회적 책임(CSR)과 기업성과간 상

  • [유통마케팅] 기업형슈퍼마켓(SSM)의 시장잠식에 문제점과 해결방안ok
  • 운영하고 있어, 인근 가게 중 최소 2~3군데는 폐점을 할 수 밖에 없게 된다. 이미 그렇게 된 지역도 많이 있다. 뉴스에 보도되었던 내용 중 일부 발췌를 하면,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전국 54개 SSM 주변 소상공인(수퍼마켓, 야채/청과, 정육점 등) 226곳을 대상으로 SSM 입점으로 인한 영향과 부당피해 사례 등을 조사한 결과 현재의 경영상태에 비추어 6개월을 채 넘길 수 없을 것 같다는 응답이 41.2%. 또 SSM 입점이후 하루 매출액이 평균 30.8% (49.7만원)감

  • 일본 유통업의 이해와 전략적 고찰
  • 관리 등 관리부처와 연계 검토해 나갈 필요가 있다.(2) 웹 EDI 추진일본은 JAN코드, POS시스템 등을 일찍부터 보급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EDI 등과 같은 기업간 정보 교환과 공유 분야의 표준화가 늦춰지고 있다.EDI의 가장 기본적 형태인 EOS(자동수발주시스템)의 온라인 발주 구성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편의점(80%), 약국(78.2%) 업종에서 비교적 진전을 보이고 있는 편이지만 업태에 따라 격차가 심하고 중소기업에서는 여전히 전화FAX의 사용 빈도가 높다.

  • SK 텔레콤 CRM 성공사례 분석
  • 운영해옴2007년부터 ‘윈-윈 파트너십’ 구축을 목표로 협력업체에 경영 지원과 금융 지원을 강화함나) 연구개발 지원사업 및 공동 개발 프로그램도 빼놓을 수 없는 SK텔레콤의 상생 협력 프로그램- 중소 협력사들의 테스트용 단말기 구입 비용 및 통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마련한 무료 단말기 테스트룸의 인기가 단연 높다5. 윤리경영지난 1979년 첫선을 보인 SKMS(SK Management System)에선 “기업은 고객, 구성원, 주주에 대한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사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