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스포츠 조직관리 - 조직몰입 사례와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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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조직몰입의 정의
2.조직몰입의 사례
1)3M & TOYOTA
2)Kyocera
3)Mobile
4)Mair
5)B&Q
6)사우스웨스트 항공사
7)SK와이번스
3.조직몰입 적용
-구성원 몰입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
-P.T company에 조직몰입을 적용
(1) 조직몰입 적용 전 P.T company의 실태
(2) P.T company의 조직몰입 방법
-조직 내 구성원 전체를 위한 몰입방법
-조직 내 구성원 개인을 위한 몰입방법
본문내용
3.조직몰입 적용
-구성원 몰입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
구성원 몰입을 통해 조직 생산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을 고려해 볼 수 있다.

① 명확한 목표를 제시하고, 빠르게 피드백을 줘라
피터드러커 경영대학 교수인 칙센트미하이(Csikszentmihalyi) 박사는 ‘창의성의 즐거움’이라는 저서에서 몰입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분명한 목표가 제시되어야 하고, 자신이 수행한 업무 결과를 즉시 알 수 있어야 하며, 도전과 능력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구성원 몰입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리더가 구성원의 능력을 정확히 알고 있는 상태에서, 도전적인 과제를 제시하고 적절한 권한을 부여해야 하며 수행 결과에 대해 빠르고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② 구성원이 하는 일이 조직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인식시켜라
구성원들이 일과 조직에 몰입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하고 있는 업무가 비즈니스 목표나 전략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를 충분히 알고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의사 결정 과정이나 비즈니스 목표 수립 등에 있어서 구성원들이 소외되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경영진들은 회사의 전략이나 목표 수립에서 구성원을 제외시키거나, 전략에 대한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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