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조직행동 관점에서 본 총각넨 야채가게의 조직구조, 조직문화에 대한 탐색적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I] 주제 선정 : 총각네 야채가게
[II] <총각네 야채가게> 소개
[III] 연구내용

[본론]
[I] 조직구조
[II]매장 내 구조
[III] 조직문화

[IV] 결론
[V] 문제제기 및 제언
[VI] 연구의 의의
Reference

본문내용
[서론]

[I] 주제 선정 : 총각네 야채가게

만일 어떤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이 자신의 직무를 동일시 ․ 몰입하고 즐기면서 열심히 일하며, 적극적으로 조직시민행동을 보이고, 일하는 사람들의 모든 행동이 소비자들의 재미를 유발하여 그들을 팬이자 고객으로 이끌어낸다면 어떨까. 우리가 단지 직관적으로 생각하더라도 만일 그런 조직이 있다면 그 조직은 성공할 수밖에 없을 것처럼 보인다. 이는 세계의 모든 기업이 그들의 구성원에게 원하는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조직행동 분야의 수많은 동기부여 관련 연구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그런 조직 ․ 기업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인간이 채집 ․ 수렵 생활에서 인구 압력과 채집 자원의 고갈로 인해 농경 생활로 전환한 이래 일과 여가/재미/놀이는 늘 대립되는 개념이었다.
하지만 흔치 않은 가운데서도 몇 군데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은 구성원들의 행동으로 인해 주목받는 조직이 있다.
첫 번째는 1971년 설립되어 수년째 포천 지가 선정한 “일해보고 싶은 100대 기업”에 선정된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을 들 수 있다.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은 튀는 행위로 고객에게 즐거움과 긴장의 완화를 가져다준다. 딱딱한 제복보다는 청바지 차림의 캐주얼한 옷차림으로 분위기를 부드럽게 한다든지, 비행기 안에서 재미있는 분장으로 깜짝 쇼를 펼친다든지 하면서 여러 가지고 유희, 재미, 즐거움을 제공한다. 그래서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을 한번 이용하면 고객들은 그 유쾌한 경험을 잊지 못하고 또 찾게 된다고 한다. 그런 이유에서인지 부침이 심한 항공산업의 특성에도 불구하고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은 20년 이상 흑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두 번째는 "펄떡이는 물고기처럼 - <Fish!>"라는 책으로 유명한 미국 시애틀의 파이크 플레이스 어시장이다. 이 책은 어시장에서 신나게 일하는 사람들의 철학을 짧은 이야기 형식으로 쉽게 전달해주고 있는데 마케팅 분야에서는 필독서가 된지 오래이다.
세 번째는 한국의 <총각네 야채가게>이다. ‘야채가게‘라는 생각하기에 따라서 촌스럽고 고루한 사업을 통해 백만장자가 된 이영석 사장의 성공신화는 이미 수차례 매스컴을 통해 보도된 바 있다. 하지만 이 <총각네 야채가게>를 단지 한 젊은이의 자수성가형 성공 스토리로만 이야기할 수 없는 것은 이영석 사장보다는 신나게 일하는 총각들의 모습과 한국 내 모든 기업을 통틀어 평당 최고 매출이라는 성과로 더 유명하기 때문이다. 한 달에 두세 번 이상 VJ 특공대 등을 통해 매장 내 '총각'들의 신명나게 일하는 모습과 야채를 어떻게 저런 식으로 파나 싶은 독특한 이벤트가 반복 노출되고 있다.

우리가 총각네 야채가게(이하 총각네)를 조직행동 수업의 연구 대상으로 삼은 데에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다.

참고문헌
1. 총각네 공식 홈페이지
2. 김영한.「총각네」(서울: 거름, 2003)
3. 윤복만.「신바람 경영」(서울:경영이 있는 풍경, 2007)
4. 김태룡 안희정,「한국형 팀제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한국행정논집, 2007) 19-1-pp.1~23.
5. 박천오 이춘해,「팀제 도입 효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한국행정논집, 2005) 17-4, pp.1003~1028.
6. 김상덕 오세조,「프랜차이즈 본부의 운영전략이 가맹점의 정서적 결속, 직무만족, 그리고 영역초월행동에 미치는 영향>」(마케팅연구, 2007) 6, pp.113~13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관점에서 제시하였다. 차별화 교육의 기본 입장은 학습자에게 일종의 맞춤 학습을 제공하자는 의도로서, 이 연구에서 차별화 수업은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업의 제 국면에서 그 처치 방법을 달리 하는 수업으로 규정하였다. 이러한 차별화 수업의 정의는 실제로 이 연구에서 지향하는 개인차 고려 수업의 의미를 대신한다고 하겠다. 가장 이상적인 수업은 학생들의 다양한 개인차를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그에 적절한 수업을 다 차원적으로

  • 생태중심유아교육
  • 대한 근본적인 탐색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동시에 교사들이 느끼는 현장 적용의 어려움을 경감시키기 위해서는 생태유아교육을 위한 환경적 여건 마련을 위한 국가 차원의 재정적 지원과 학부모와 원장, 교사 및 교육 정책가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둘째, 탐색적-내재적 원리 중심형으로, 이 유형의 교사들은 생태유아교육을 수업이나 교사연수, 서적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한 경우가 많았으며 이들은 생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조직, 그리고 경영 연구 (business studies) 등에 속한 상당한 양의 연구가 관습적인 실증주의적 표준을 충족하려고 함에서 볼 수 있듯이 여러 형태의 실증주의 불안 (positivist anxiety)에 시달리고 있다. 그런 연구는 “질적 실증주의 (qualitative positivism)”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겠다 (Prasad & Prasad, 2002a). 단적으로, 질적 실증주의는 사회적 실재 (social reality)와 지식 생산의 본질에 대한 관습적인 실증주의적 가정을 견지하면서 인터뷰나 관찰 등 비계량적 자료수

  • [외식산업] 우리나라 외식업체(패밀리 레스토랑)에 관한 연구
  • 본․대만 등의 수준을 훨씬 앞질렀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바다로 둘러싸인 최적의 조건과 다양한 음식문화에도 불구하고 관광 상품으로써의 레스토랑은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도 고유의 음식문화를 전파시킬 수 있는 관광시설로써의 레스토랑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3. 연구 목적국내의 레스토랑은 80년대 중반에서 90년대 문민정부 이전까지의 고도성장의 붐을 타고 발전하였다. 그 중에서는 새로운 경영

  • [마케팅]총각네야채가게 마케팅 분석
  • 야채가게의 시장분석과 철저한 성공요인 분석 후 문제점을 짚어내고 나아가 수정해야 할 새로운 비젼, 마케팅 플래닝을 제시하기로 했다. 이 과제를 통해 우리는 실제 마케팅 현장을 체험하고 분석했고 누구보다 이 기업의 문제에 대해 함께 고민했다. 결코 쉽지 않은 것이었으나 이러한 경험은 사회에 나가서 실제 마케팅을 접할 때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우리들의 관점에서 바라본 분석과 새 비젼이 총각네 야채가게에서 조금이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