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혼다의 국제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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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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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Honda Story
1. 혼다(HONDA)의 창시
2. 혼다의 역사
3. 사업내용 및 특기사항
4. 절대 비용 우위
5. 정부와 법적 규제
6. 경영지표
II. 경쟁전략
1. Profile
1) Message
2) Honda의 철학
3) Motorcycle
4) Automobiles
5) Power Products
6) 국제화과정
2. 핵심역량
1) Technology
2) Leadership
3) 혼다 방식
4) Marketing
III. 국제화 전략
1. 국제화 방법
2. 성공사례
1) 미국
2) 중국
3. 실패 사례
1) 인도
IV. 경쟁우위
1. Mortorcycle
1) 모터 사이클용 ABS
2) 모터스포츠 파크
2. Automobile
1) 시빅(Civic)의 등장
2) 혼다 인사이트
V. 친환경 스포츠 마케팅
VI. 미래의 혼다와 나아가야 할
방향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Honda Story
1. 혼다(Honda)의 창시와 발전
세계에서 200여 만 대의 차를 생산, 판매하여 매출부문에서 세계 10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혼다는 기술제일주의를 바탕으로 오늘날에도 혼다는 솔라카, RV등 새로운 분야에 진출할 때도 항상 독자기술을 이용 한다. 흔히 '기술의 혼다'라는 말이 이를 잘 증명해준다. 일본의 빅3로 불리는 도요다, 닛산, 혼다는 각자의 개성이 뚜렷한 메이커다. 도요다가 소비자의 요구를 잘 파악해 팔리는 차를 만드는 데 비해 닛산은 스카이라인으로 대표되는 '모터스포츠 활동'을 자랑으로 내세운다. 3위의 혼다는 독창성과 기술력을 무기로 삼는다. 혼다는 모터사이클 만들기로 시작해 다른 메이커에 비해 늦은 1960년대 첫 승용차를 만들었지만 VTEC이나 4WS 기술등 독자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차 만들기에 도전, 20년 만에 세계적인 자동차회사로 성장했다. 혼다는 일본 업체들이 외국차 메이커와 합작으로 차를 생산할 때도 유독 독자기술 개발을 고집,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착실히 성장했다. 이 때 축적된 기술이 자연스럽게 자동차에 접목되었고 이 때문에 짧은 기간동안 이룬 혼다의 성장은 괄목할 만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혼다에 쏟아지는 기술왕국 이라는 찬사는 하루아침에 얻은 것이 아니다. 창업자 쇼이치로(本田宗一郞, 1906~1991)의 능력과 집념이 이루어낸 성과인 것이다. 엔지니어 출신의 창업주인 쇼이치로는 자동차 기술개발에 대한 집념으로 오늘날의 혼다를 일궈 냈다. 소이치로는 일본인들이 가장 존경하고, 본받고 싶어 하는 신화적인 인물이다. 그는 실험정신이 투철하고 능력이 뛰어난 엔지니어 겸 경영자이기도 하였다. 자동차 수리공이었던 소이치로 혼다는 1946년 몇 명의 조수와 함께 혼다 기술 연구소를 설립하였다. "자동차 수리는 한계가 있다. 왜냐하면 나는 단지 이 지방이나 주변 지역에 있는 사람들의 자동차만을 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아무리 자동차를 잘 고친다고 해도 미국으로부터 아니 불과 도쿄로부터 조차도 자동차를 수리하기 위해 내 가게로 오려 하지는 않을 테니까. 그러나 만일 내가 제조업 분야에 뛰어든다면 훨씬 먼 지역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소이치로 혼다는 1948년 회사를 재정비하여 '혼다 자동차 주식회사'로 회사이름을 바꾸었으며 언제가 자신의 엔진을 직접 제작하겠다는 결심을 하였다. 그러나 초등학교 교육이 전부인 그에게 남다른 기술력이 있을 리 없었으며 가난한 집안사정이 말해주듯이 자금력 또한 보잘 것이 없었다. 이러한 그가 본격적으로 착수한 것은 군수물자를 개조 하여 만든 오토바이였다. 이 당시 일본의 오토바이 산업은 이미 250 여 개에 달하는 업체들이 난립하여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었으며, 몇몇 대기업들은 혼다의 제품보다 기술적으로 훨씬 안정되고 우수한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었다. 게다가 1949년 후반에 들어와서는 판매업자들이 자신의 마진을 유지하기 위해 혼다의 매출량을 인위적으로 월 80대 수준으로 통제함에 따라 매출신장에 제한을 받았다. 그리고 경쟁회사들이 소음이 적고 힘이 좋은 4기통 엔진을 개발함에 따라 2기통 엔진에 의존하던 혼다 에게 심각한 위협을 주었다. 기술적 낙후성, 대기업이 장악하고 있는 기존 유통망의 불이익, 자금조달의 곤란 등 중소기업들이 일반적으로 겪는 어려움으로 인해 혼다는 심각한 경영 위기에 봉착하였다.
그러다가 혼다는 1951년 뜻하지 않게 같은 무게로 두 배의 마력을
- 참고문헌
-
'혼다' 홈페이지 http://www.honda.com
'혼다코리아' 홈페이지 http://www.hondakorea.co.kr
http://www.kaida.co.kr 한국 수입자동차협회
슈크, 로버트 L, ⌜혼다 : 미국을 이렇게 점령했다⌟, 황제출판사, 1990
Kitaoka, Toshiak, ⌜발상과 창조의 거인 혼다⌟, 21세기북스, 1992
김순호 역, ⌜혼다 소이치로와 마쓰시타 고노스케⌟, 일경벤처편, 1994
김태진, ⌜혼다 우리는 꿈의 힘을 믿는다⌟, YBM Si-sa, 2004
미․일 산업의 업종별 일등전략(자동차,전자,통신산업), 대우경제연구소
1990년 전쟁 GM 포드 도요타 혼다, 울산 현대자동차홍보실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LG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fortune july26,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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