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시장조사론]09년 국내 백화점 현황분석 및 중장기 발전방향(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0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리포트에요*^^*
목차
Ⅰ. 서 론
1. 백화점 정의
2. 백화점 역사
3. 백화점 산업의 특성

Ⅱ. 본 론
1. 백화점 현황
가. 소매업태별 매출액
나. 대구지역 대형소매점 판매액
다. 종업원규모별 설비투자
라. 자산형태별 설비투자
마. 현대/신세계 백화점 점포수
바. 현대/신세계 백화점 매출현황
사. 롯데/신세계 백화점 매출현황
2. 백화점 실태
가. 08년 백화점 리뷰
나. 09년 소매 업태별 매출 전망
다. 백화점 연도별 매출추이
라. 연도별 백화점 전략
마. 09년 백화점 업계 주요 이슈
3. 백화점 전략
가. 백화점 일반적인 전략
나. 백화점 구조적 마케팅 전략
다. 백화점 내부환경 마케팅 전략
라. 3대 백화점의 차별화 전략
마. 09년 백화점 업계 주요 전략 이슈

Ⅲ. 결 론
1. 해외백화점 경기침체 극복사례와 시사점
2. 앞으로 백화점이 살아남기 위한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백화점의 전략

가. 백화점 일반적인 전략
1) 정기적인 세일(봄, 가을 등)
- 정기 세일등 각종 세일로 고객들의 입장을 만들고 있다.
2) 식료품부터 가전, 의류 등 다양한 품목 판매
- 각종 물품등을 손쉽고 한눈에 볼 수 있다.
3) 넓은 주차장과 쾌적한 환경
- 누구나 쉽게 방문할수 있으며 넓은 주차장의 완비로 주차의 걱정이 없으며 쾌적한 환경으로 방문객을 사로 잡고 있다
- 시내의 대구백화점의 경우 애플클럽으로 연간 2천만원상당의 금액을 소비하는 VIP고객을 위해 따로 주차장을 마련하여 다른 소비자와는 차별된 대우를 하고 있다.
4) 한눈에 볼수 있는 명품들의 향연
- 09년 3월의 백화점 매출실적이 4.5% 상승된 것을 볼수 있는데 이는 명품과 화장품 등 잡화 부문의 지속적인 강세가 이러한 결과를 가지고 왔다. 경기침체가 계속 되고 있지만 부유층의 명품선호는 백화점의 불경기를 막지 못하고 있다.
5) 할인 쿠폰제공
- 집으로 날아오는 판촉 물에는 할인쿠폰들이 끼여 있는데 할인이 되므로 다른 매장보다는 백화점을 찾게 되고 소비심리도 자극할 수 있다.
그리고 사람들의 발길이 많은 계단이나 에스컬레이터 같은 곳에 액자를 걸어놓아서 행사의 내용을 잘 알아볼 수 있게 배치하여 고객들에게 할인정보를 제공한다.

나. 백화점 구조적 마케팅 전략
1) 백화점 1층에는 시계랑 화장실이 없다.
- 시계가 없는 이유는 시간을 보고 사람들이 백화점을 나가는 것을 막기 위함이고 화장실이 없는 이유는 화장실을 찾기 위해서 백화점을 금방 갔다 나오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2) 백화점에는 유리창이 없다.
- 밤이 되면 어두워지게 마련인데 그렇게 되면 사람들은 쇼핑하는 동안에 상당히 많이 지난 걸로 간주를 하게 되어 백화점을 빨리 빠져나가려고 한다. 또 밖에 눈이나 비가 오는 장면을 보게 되면 자녀들 귀가 걱정, 집 베란다에 걸어둔 빨래 생각 등이 쇼핑에 방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유리창이 있어도 밖이 모이지 않게 설치를 해놓았다.
3) 백화점의 동선은 길게
- 백화점에는 길이 복잡하게 꼬불꼬불하게 만들어져 있다. 그것은 동선을 길게 하면 할수록 사람들은 더 많이 걸으면서 물건을 보게 되어 구매의욕을 자극받게 되기 때문이다.
4) 백화점에서 에스컬레이터 왼쪽에 고가의 상품배치
-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방향을 틀 때 왼쪽으로 돌기 때문이다. 대부분 오른손을 쓰는 사람들은 오른발로 공을 찬다. 그래서 오른발이 힘이 더 좋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방향을 틀 땐 왼쪽으로 틀어지는 것이다. 그래서 에스컬레이터의 왼쪽에 백화점 매출을 위한 고가의 상품이나 더 잘 팔리는 브랜드를 배치한다.
5) 남성의 품목은 높은 층에 매장이 있다.
- 그 이유는 남성들이 필요한 물건만 사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무리 높은 층에 있어도 매장을 방문한다. 필요한 물건만 사고 빨리 백화점을 빠져 나가려는 남자들과 달리 여자들은 쇼핑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1층에서 가방과 화장품들을 사고 바로 위층에 있는 옷을 사도록 유인한다. 또한 여성의류매장에는 같이 온 남자들이 편히 쉴 수 있도록 편한 의자들이 준비되어있다. 서서 기다리는 사람이 있으면 초조해져 쇼핑을 못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6) 맨 꼭대기 층에는 항상 카드문의센터나 문화센터가 있다.
- 이곳에 오는 사람은 쇼핑과는 무관하다. 그래서 백화점 꼭대기까지 올라가면서 층마다 보게 되고 자연스럽게 쇼핑욕구를 느끼기 쉽다. 문화센터 고객까지 쇼핑고객으로 만들자는 의도이다.
7) 백화점에서는 엘리베이터를 찾기가 힘들다.
- 엘리베이터 대신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가면서 상품과 매장을 많이 보게 하기 위해서다. 기타 대구백화점의 경우 층별로 앉아서 쉴 수 있는 의자가 마련돼 있는데 거기도 상품을 진열하여 광고효과를 노리고 있다.

<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경영] 외식업체 3곳의 서비스사례 연구- TGIF, 마르쉐, 아웃백
  • 발전과 현황을 살펴본 후 실제 패밀리 레스토랑의 사례를 토대로 하여 외식산업과 서비스의 관련성을 알고 서비스를 통한 외식업체 발전방향을 찾아보고자 하였다.4. 선정이유외식업체의 전반적인 형태와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우리들에게 가장 알려져 있고 많이 이용해 봤을만한 TGIF, 마르쉐,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이 세 곳을 선정하여 조사하였다.2장. 이론적 배경1절. 관광서비스의 정의 및 구성1. 관광서비스의 정의관광기업의 핵심

  • [금융경영학] 씨티은행과 한미은행의 인수합병(M&A)의 과정및 결과, 시사점
  • 현황3. 사티은행의 경영현황 4. 2003년의 씨티은행 관련 주요기사Ⅳ. M&A추진 배경 및 전략현황1. 씨티은행의 입장으로서 한미은행 선정과정2. 한미은행의 입장으로서 씨티은행 선정과정Ⅴ. 합병과정1. 전체적 구조 2. M&A 추진과정 3. 인수절차4. 심각했던 노조파업문제 5. M&A 후 한국씨티은행의 변화Ⅵ. 현재까지의 합병결과1. 국내신용등급 2. 국내신용등급 평가기관별 신용등급 정의3. 주요재무지표분석Ⅶ. 향후 한국씨티은행의 방향분석및 결론1.

  • 현대자동차품질경영 사례입니다
  • 분석기업연혁품질인증현황기업비전3대 경영방침5대 글로벌전략매출액브랜드가치본 론자체 품질 시스템5스타GQ-3355품질 커뮤니케이션 강화더블 QC, 파일럿 공장제현대-기아 품질총괄본부품질패스제테크니컬 핫라인센터협력업체 직업훈련 컨소시엄전수(全數)검사 시스템6-Sigma 성공사례6-sigma란?현대 자동차의 6-sigma6-Sigma 운동의 전개와 성공 요인현대자동차 품질인지도수상내역결론 및 시사점서 론기업선정 이유2009년 도요타의 리

  • [관광학] 관광정책과 관광행정
  • 및 훈련에 깊은 관광 정책 개발이 필요하게 된다.⑨ 심사 분석 : 관광 정책은 관광 개발 계획의 수행 및 집행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추출하여 새로운 대안을 마련하고 시행착오를 재연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관광 정책이 실시되는 모든 부문에서 심사・분석을 제도화하여야 할 것이다. ⑩ 관광 교통 정책: 국제 항공 수송 체계를 어떻게 할 것이며, 자국의 항공 교통을 어떤 방향에서 끌어나갈 것인지는 관광 정책의 중요한 부분이다. 또 국내의

  • 롯데마트 시장진출 보고서-해외투자론
  • 분석2) 4P 전략3) 차별화 전략4) 진출 및 확장 전략 다. 투자기대와 영향 분석의 타당성 라. 투자 수립 과정의 타당성 6. 경쟁기업 현황가. 월마트나. 이마트Ⅲ. 투자 성과 분석 및 새로운 대안1. 롯데마트 VS 경쟁사 비교 분석가. 4P 전략에 따른 분석나. 절충이론에 따른 분석2. 성과 분석 및 대안 Ⅳ. 참고문헌 및 출처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국내 유통 산업은 생산 및 고용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국가 경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유통 산업은 1998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