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무료조간신문 구독실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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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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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명지대학생 조간무료신문 실태와 연구 배경
2. 조사목적
3. 조사설계
(1) 연구대상
(2) 설문지 구성
(3) 연구기간
(4) 조사절차
◉ 참고문헌
# 설문지
- 본문내용
-
1. 조간무료신문의 실태와 연구배경
조간무료신문이란 표현 그대로 돈을 지불하지 않고 무료로 얻을 수 있는 신문을 의미한다. 일명 무가지라고 한다. 우리나라에 처음 조간무료신문이 등장한 시점은 북유럽 스웨덴에 본사를 둔 메트로 인터내셔널(Metro International)이 발행하는 다국적 무가지가 한국에 상륙했던 2002년 5월 31일 공식 기록되고 있다. 한국판 '메트로'는 창간하기 전 해인 2001년 9월 상표권 등록을 했고 2002년에 문화관광부에 조간무료신문으로 등록을 했다. 새로운 신문으로서의 메트로가 한국 신문시장에서 약 일 년 여 동안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을 즈음 무료신문은 메트로에 이어 2003년 6월 16일 '더데일리 포커스'(The Daily Focus; 이하 포커스)가 발간되었고 2003년 11월 17일에는 문화 일보 사에서도'AM7'이라는 조간무료신문을 만들어내었다. 그 후 점차 조간무료신문의 창간수가 확대되어 6가지가 넘고 있다. 이들 일간지들은 현재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이용되고 있다. 이들 신문은 서울시와 수도권 전역의 지하철역에 대량으로 배포되고 있다. 그 신문의 내용들은 대부분 통신사 뉴스를 옮겨놓은 정도에 불과하지만 무료라는 점 때문에 그 영향력이 만만치 않다. 이렇게 현재 다량 보급되고 있는 무료신문의 구성을 살펴보면 광고의 할당량이 기사의 할당량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무료신문 보도 형태분석"을 주제로 한 연구 발표에서는 전체 지면대비 광고비율이 <메트로> 53.2%, <더 데일리 포커스> 50.9%, <에이엠> 41.1%로 나온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렇듯 조간무료신문의 시장은 점점 더 확대되어가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 특히 이들 조간무료신문은 사람들의 잦은 이동이 있는 아침 시간 때에 지하철역에서 주로 배포함으로써 직장인들의 출퇴근 시나 학생들의 등하교시 많이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있다. 그 중 타켓으로 명지대학생을 선정하였다. 명지대학생은 약 5800명이고, 정기적인 등교로 유동성이 높으며 지하철의 사용률이 높으므로 조간무료신문의 주요한 구독층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의 조간무료신문의 구독실태를 여러 가지 기준으로 분석하고 성향과 특징을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대상에게 접근할 수 있는 방향을 찾아보기로 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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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최경진(2004), 무료신문 보도 행태 분석; metro, Focus, AM7 내용분석, 대구가톨릭대 언론광고학부.
2. 박태희(2003), 무료신문의 실태와 전망, 한국편집기자협회 주최 “무료신문 창간 열풍과 편집의 나아갈 방향” 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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