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이론] 무료신문 독자 의식조사 -이용과 충족이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이론적 배경
1. 매스미디어 효과이론
2. 이용과 충족이론
3. 무료신문의 현황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대상
3. 연구방법
연구 결과
1. 무료신문 열독률 실태
2. 광고, 광고주의 변화
3. 무료신문 의식 조사
결론
- 본문내용
-
지하철 역 앞에는 아침 출근길마다 몇몇 사람들이 유니폼을 입고, 경쟁적으로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타블로이드 크기의 신문을 나누어주고, 그것을 받는 사람들은 당연하다는 듯이 받아들고 지하철로 향한다. 그리고 지하철 안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손에 그 신문을 펴 들고 읽기 시작한다. 이들이 갖고 있는 신문은 ‘메트로’, ‘더 데일리 포커스’, ‘AM 7' 등의 무료신문이다. 무료신문이란, 신문사에서 무료로 나누어주는 신문으로 대가없는 신문으로 정의할 수 있다.
2002년 월드컵이 한창일 때 메트로 라는 무료신문이 등장하였다. 그 당시 신문업계는 물론 일반인들도 그다지 관심을 보이지 않았지만, 3년 뒤인 현재 신문시장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미칠 정도로 성장했다.
메트로신문이 처음 창간돼 지하철 입구에서 배포됐을 때 많은 사람들은 광고 전단지인 줄 알고 잘 받으려 하지 않았다. 그러나 생생한 뉴스와 생활 정보로 채워진 축소판 종합지 수준의 무료신문이라는 것을 알고부터 적극적으로 받아갔다. 그래서 지하철 승객 중에는 날이 갈수록 메트로를 읽는 사람이 늘어났다. 홍원기, 무료신문 난립과 과당 경쟁 (관훈저널 90호, 2004)
2004년 현재, 3개 조간 무료신문 (메트로, 포커스, AM7 )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200만부이상 발간되어 지하철 700만 유동인구에게 다가가고 있다. ‘무가지 활용 정책 홍보 방안 검토’ 보고서 (재경부, 2004)
무료신문의 인기는 전 세계적인 현상이다. 생활정보지 수준이 아닌 종합일간지의 형태를 땐 무료신문은 1990년대 유럽에서 붐을 이루었다. 1995년 2월 스웨덴 대학생 3명의 아이디어로 출발한 무료일간지 메트로는 현재 전 세계 16개국 25개 도시에서 발행되고 있다. 주로 유럽과 아메리카 등 50여 개국에서 무료신문이 발행되고 있으며, 아시아에서는 우리나라와 함께 싱가포르, 홍콩에서 발행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