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무가지신문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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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제 2 장 기존 문헌 검토
1. 연구문헌 고찰
2. 현황 - 무가지 신문의 현황

제 3 장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대상
3. 연구방법

제 4 장 연구 결과
1. 무가지 열독률 실태
2. 광고, 광고주의 변화
3. 가판 판매량 변화
4. 무가지 의식 조사
5. 무가지 편집구성

제 5 장. 결론
본문내용
제 1 장 서론

1. 문제제기
요즈음 서울 시내 지하철 풍경이 많이 변하였다. 지하철 역 앞에는 아침 출근길마다 몇몇 사람들이 유니폼을 입고, 경쟁적으로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타블로이드 크기의 신문을 나누어주고, 그것을 받는 사람들은 당연하다는 듯이 받아들고 지하철로 향한다. 그리고 지하철 안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손에 그 신문을 펴 들고 읽기 시작한다.
이들이 갖고 있는 신문은 ‘메트로’, ‘더 데일리 포커스’, ‘AM 7', '굿모닝 서울’ 등의 무가지이다. 무가지(無價紙)란, 신문사에서 무료로 나누어주는 신문으로 대가없는 신문 동아 메이트 국어사전
으로 정의할 수 있다.
2002년 월드컵이 한창일때 메트로라는 무가지가 등장하였다. 그 당시 신문업계는 물론 일반인들도 그다지 관심을 보이지 않았지만, 2년뒤인 현재 신문시장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미칠 정도로 성장하게 되었다.
메트로신문이 처음 창간돼 지하철 입구에서 배포됐을때 많은 사람들은 전단지인 줄 알고 언뜻 받으려 하지 않았다. 그러다가 생생한 뉴스와 생활 정보로 채워진 축소판 종합지 수준의 무료신문이라는 것을 알고부터 앞다투어 받아갔다. 그래서 지하철 승객 중에는 날이 갈수록 메트로신문을 읽는 사람이 늘어났다. 홍원기, 무료신문 난립과 과당 경쟁 (관훈저널 90호, 2004)

2004년 현재, 3개 조간무가지(메트로, 포커스, AM7)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200만부정도 발간되어 지하철 700만 유동인구에게 다가가고 있다. ‘무가지 활용 정책 홍보 방안 검토’ 보도서 (재경부, 2004)

무료신문의 인기는 전 세계적인 현상이다. 생활정보지 수준이 아닌 종합일간지의 형태를 땐 무료신문은 1990년대 유럽에서 붐을 이루었다. 1995년 2월 스웨덴 대학생 3명의 아이디어로 출발한 무료일간지 메트로는 현재 전 세계 16개국 25개 도시에서 발행되고 있다. 주로 유럽과 아메리카등 50여개국에서 무료신문이 발행되고 있으며, 아시아에서는 우리나라와 함께 싱가포르, 홍콩에서 발행되고 있다.

2. 연구목적
대중매체는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여러 가지 규범, 가치 등을 규정하는 강력한 제도 중의 하나이다. 그것은 단순히 메시지를 전달하는 도구이상의 의미와 영향력을 지녔으며 부지불식간에 우리의 사고패턴을 지배하는 중요한 것이 되었다. 이재호, 대중매체와 사회 (양지, 2000)

대중매체는 그 영향력이 현대사회에서 더욱 강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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