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TTL 마케팅성공사례(디자인경영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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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장상황

2. sk텔레콤의 강점과 약점

3. TTL 출시배경

4. 저연령층의 시장매력과 특징

5. 포지셔닝과 광고 컨셉

6. TTL런칭이후의 변화

7. 성공요인

8. 시사점
본문내용
1-1. 시장상황 분석
미래 정보화사회에서 해당산업을 주도하는 선발주자는
이동 통신 시장
성인인구 2명중 1명 이상이 이동전화를 보유
SK텔레콤(이하 SKT)과 신세기통신이 합병한 상황
SK텔레콤, PCS 3사 포함 모두 더 많은 가입자 유치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음
SKT의 스피드 011은 합병 전에 이미 시장점유율 42%이
상을 점했던 1위 브랜드
높은 시장점유율, 통화품질에 대한 신뢰도등 1위 브랜
드가 지녀야 할 모든 자산을 가지고 있는 스피드 011임
99년 3월부터 한가지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지적
20대 초반 시장에서 경쟁사에 비해 매우 취약한 구조를
나타내고 있음
99년 3월 사업자별 연령 이동전화 신규 가입자 비율
시장조사 지표만으로는 분명 스피드 011이 18세에서 23세시장 (이하 1823시장)에서도 높은 가입 의향률과 우수한 품질력 등을 나타내고 있음
경쟁사에 비해 고가인 요금구조로 경제적 자립도가 떨어지는 젊은 층의 실제 구매행동은 저렴한 PCS로 기울어져 있는 것이 사실
또래문화가 강하게 형성되어있는 1823시장의 특성상 PCS는 유행처럼 번지고 있었음
스피드 011은 소위 아저씨 브랜드로 인식되어버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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