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국제경영학]신개념 가구업체 ‘IKEA’ 성공경영전략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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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국제경영학]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기업소개

2. 시장 환경 분석
(1) 소비자분석
(2) 경쟁자분석
(3) 기업분석

3.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4. STP 분석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목표시장선정(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5. 4P 분석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6. 성공요인분석
(1) 가격
(2) 디자인
(3) 쇼룸
(4) 카탈로그
(5) 고객과의 약속
(6) 절약 정신
(7) 문화를 파는 기업

7. 향후 전망
본문내용
마케팅전략

(1) 제품전략
이케아는 가구와 생활 소품, 욕실과 주방 용품 등 집안을 꾸밀 수 있는 가구나 소품들은 모두 취급한다. 이케아에서는 제품 개발자가 제품을 만들 때 이케아의 ‘제품 메트릭스’에 맞추어 만드는데 이 메트릭스는 저가, 중가, 고가의 세 가지 가격기준과 네 가지 기본 스타일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제품 유형들이 이 메트릭스에 의해 분리되고 이 틀 안에서 회사의 제품 흐름을 보면서 빈 부분을 찾아 시장 기회를 찾는다. 이케아만의 제품전략은 다음과 같다.

1) 품질 좋은 제품
이케아의 궁극적인 목적은 품질이 아니다. 이케아의 창업주 잉바르 캄프라드는 가구는 몇 년간 일상적인 필요에 맞게 사용할 수 있으면 그만일 뿐 그 이상의 품질은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이것은 나쁜 품질을 허락하는 것이 아니라 분명한 하한선을 정해 쓰임새에 상응하는 만큼의 품질을 갖추는 것을 말한다. 그 결과 현재 이케아의 많은 제품들이 품질 테스트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2) 독특한 디자인
이케아에서 빼놓을 수없는 것이 또한 디자인이다. 이케아 스타일은 자연스럽고 밝으며, 단순하고 실용적이다. 이런 스타일은 이성적이고 합리적이며 자유분방한 삶의 느낌을 담고 있다. 이 때문에 이케아는 나이를 불문하고 젊은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의 취향에 맞았다. 거기에 이케아의 모든 제품에는 각각의 독특한 이름이 있다. 본래 잉바르 캄프라드가 상품의 일련번호를 외우기 힘들어 가구에 이름을 붙였지만 지금은 가구에 이름을 붙이는 것이 이케아 가구만의 특징이 됐다. 또한 ‘저가의 재료를 최고의 디자인으로 커버한다.’라는 개념이 본격적으로 정립되면서 크게 히트한 몇몇의 제품에는 디자이너의 이름을 붙였다. 그리고 이는 이런 소수 생산된 디자인을 선호하는 마니아까지 생성시켰다.

3) 매장 안의 레스토랑과 카페테리아
이케아는 단순히 조립식 가구를 제조해 파는 것뿐만이 아니라 이케아 매장만의 독특한 ‘라이프스타일’까지 팔고 있다. 매장 안에 누구나 쉬고 갈 수 있는 넓은 문화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많은 고객들이 이용하고 있다. 이는 고객의 기대 수준 이상의 서비스이자 경쟁사와의 차별성을 부각시키므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중략>
참고문헌
www.ikea.com
www.businessweek.com
www.caci.co.uk
www.interbrand.com
www.moneytoday.co.kr
www.e-today.co.kr
이케아(스웨덴 가구왕국의 상상초월 성공 스토리) - 뤼디거 융블루트, 배인섭 역, 미래의창, 2006
IKEA의 디자인 경영사례 연구 - 신용준,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2005
이케아의 형성과정과 디자인 전략에 대한 연구 - 이융상, 서원대학교 예술문화연구소, 2003
KEA의 성공배경과 디자인특성에 관한 연구 - 양영완, 한국가구학회지 제13권 제3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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