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인적자원관리] 싱글족을 타겟으로한 가상의 호텔기업 인적자원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호텔에 대한 간략한 소개
1) 가상의 기사화
2) 호텔소개

Ⅱ. 본 론
1. 호텔조직도 및 부서별 테마
1) Rainbow(전략기획실)
2) Red(Matching CIC)
3) Orange(F&B)
4) Yellow(웨딩)
5) Green(골프)
6) Blue(Waterpark)
7) Deep blue(Back Office)
8) Purple(Party)
2. 인적자원관리프로세스
1) 충원계획 및 모집
2) 선발 및 배치
3) 교육 및 훈련
4) 평가
5) 승진 및 인사이동
6) 보상

Ⅲ. 결 론
1) 한계점
2) 개선방향

본문내용
1. Hotel Sweetest !에 관한 간략한 소개

'Something Special, Something Sweet
Something like a Rainbow'
20xx년 5월 18일 경희대학교는 민자 유치와 동문들의 투자에 힘입어 서울에 1개소와 서울에서 접근성이 뛰어난 서울근교 1개소와 제주도에 1개소 총 3개소가 Hotel Sweetest !의 착공식에 들어갔다. 새로운 개념의 레저호텔이라는 콘셉트로 싱글족을 타겟으로한 Hotel Sweetest ! 는 기존의 딱딱하고 형식적인 호텔의 이미지를 벗어나고자 도심 속의 휴식처, 매칭프로그램, 인맥의 재발견 이라는 세 가지 테마를 설정하였다.

새로운 시도 과연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경희대학교는 20xx년 5월 18일 경희대학교 100주년 기념에 완공을 목표로 착공에 들어간 Hotel Sweetest !는 호텔기업의 새로운 틀을 제시하겠다는 포부로 이번 착공에들어갔다.. 새로운 시도의 Hotel Sweetest ! 는 도심 속의 휴식처, 매칭프로그램, 인맥의 재발견이라는 새로운 테마를 설정하였다. 이 외에도 지금까지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조직개편과 인사구조 시스템을 추가하여 무모한 시도가 아닌가 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지만, 이번 호텔을 이끌어갈 김우진 대표는 각오가 대단하다.
김 대표는 지난달 18일 인터뷰에서 “언제나 강단에서 학생들에게만 신선함을 강조하였지만 직접 현장에서 신선함을 몸소 보여주고 싶다는 취지로 이 같은 인사 조직제도를 실시하게 되었다. 물론 시행착오가 있겠지만 다년의 노하우로 극복해 나가겠다. " 라고 입장을 밝혔다. <KH 뉴스, 고설국 기자 / 20xx-05-18 22:32>
1) 다음은 Hotel Sweetest !에 대한 보도내용이다.
2) 호텔소개
가) 이름 : Hotel Sweetest !
나) 장소 : 서울 1개소, 접근성이 뛰어난 서울근교 1개소, 제주도 1개소
다) 타겟 고객
타겟 & 콘셉트
• 고 객 층 : 20~30대 전문직에 종사하는 남, 여 싱글 족을 대상으로 한다.
• 콘 셉 트 : 바쁜 일상으로 인해 이성을 만날 기회가 적거나 자신의 수준에 맞는 이성을 만나고자하는 전문직 종사자를 대상으로 호텔에서 제공하는 각종 엔터테인먼트를 통하여 품격 있는 맞선 프로그램과 레저를 통해 Fun의 요소를 추가하여 커플매칭 등 만남을 시작으로 평생고객관리의 개념을 추구한다.
• 도심 속의 휴식처 / 매칭 프로그램 / 인맥의 재발견

라) 포지셔닝

항목
점수
1
현관・로비・복도
150점
2
객실부문
230
3
식당 및 주방
160
4
부대시설의 관리・운영
110
5
종사원 복지 및 관광산업의 기여
100
6
주차시설
60
7
건축 및 설비
80
8
전기 및 통신
40
9
소방 및 안전
70
합계

1000
가점
운동시설, 편의시설, 옥외조경여부,
직원의 자격증 소지 등
70
감점
화재 및 범죄발생, 호텔 임직원의 불법행위 등
-30
・만점 1000 점, 특 1급 900점 이상, 특 2급 800∼899점
・1급 700∼799점, 2급 600∼699점, 3급 500∼599점


‣ 경제력이 뒷받침되는 고객, 즉 전문직 종사자들의 등급에 맞도록 최소 특 2급에 포지셔닝을 이루어 거기에 맞는 레저호텔을 구성해야하겠다. 하지만 서울의 호텔의 경우 동창회 및 결혼식등 경희대 동문의 전반적인 행사를 치러야 하기에 특 2급의 포지셔닝을 이루지만 F&B와 웨딩 주차시설 등은 특 1급을 넘어서는 구성을 이룬다.

Ⅱ. 본 론

1. Hotel Sweetest !조직도 및 부서별 테마


호텔부서명의 단조로움과 딱딱한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하여 호텔 각 부서중 중요한 파트를 선정하고 그 파트의 성격과 가장 잘 맞는 색을 지정하여 7색 무지개로 형상화 하였다. 예를 들어 Matching CIC의 경우 Passion이라는 테마로 Red를 선정하였고 골프파트는 Field의 푸름을 강조하여 Green으로 설정하였다.

1) Rainbow(전략기획실)
호텔이 급변하는 사회에 일관적, 능동적,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통합적인 마케팅과 운영체제를 갖추어야하기 때문에, 일 곱색을 아우르며 조화를 이루는 무지개처럼 호텔의 주요한 각 부서를 조화시키자는 테마로 레인보우라는 이름의 기존 전략기획실을 설정했다. 특히나 트렌드에 영향을 많이 받는 레저호텔의 특성을 생각하여 이러한 시스템을 설정하였다. 총 10명내외의 이사급 임원진 +3년차 미만의 신규직원으로만 구성.
참고문헌
‣ 서명:디지털시대의 인적자원관리 / 저자명:이재규 외 / 출판사:문영사

‣ 전략적 인사관리 = (The)strategic personnel management / 신승종 저
인사관리 / 인사시스템연구회 지음 ; 고수일 편역

‣ 논문 : 호텔 기업의 효율적인 인사구조 정책에 관한 탐색적 연구
-서울 시내 특 1급 호텔을 중심으로- / 심영국, 류재숙
한국관광연구학회(구 한국관광개발학회)

‣ 호텔 예식연회 매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시내 특1급 호텔을 중심으로- / 정경호, 이은용, 이수범
한국호텔경영학회




■웹사이트 및 보도자료
‣ 레저호텔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detail&rev=4&query=

‣ TRAVEL FEATURE호텔 등급 어떻게 정했나? 그 기준의 허와 실
기사입력 2007-10-02 09:44

‣ 롯데호텔, 서울로얄호텔, 워커힐, 인터컨티낸탈, 하얏트호텔의 조직도

‣ 클럽메드
http://www.clubmed.co.kr/cgi-bin/clubmed55/SP/startOffers.do?PAYS=72&LANG=K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마케팅사례] 마케팅성공사례
  • 한, 서비스 기업의 입장에서도 가시적인 것들이 비가시적인 것들보다 관리하기가 쉽다. 물론 서비스는 인적자원의 노력과 비인간적인 자원들의 상호작용으로 품질이 나타나지만 인적자원의 노력에 대해서는 관리가 어렵다. 그러나 비인간적 접촉에 관련된 시설, 분위기 등은 서비스 기업의 기준에 의거하여 통일하기 쉽다.모든 것을 종업원에게만 의지하려는 인적자원의 서비스 제공의 한계를 피하는 기본으로 비인간적인 접촉의 관리가 무엇보다도

  • ㈜바디프랜드 기업분석 및 성장전략
  • 자원부 장관상(대상) 수상- 숙면 유도 장치가 구비된 안마의자 특허 등록 완료- 고객이 신뢰하는 브랜드 대상 수상2012년- 과학기술공제회로부터 100억원 자금조달- 직영전시장 송파점 외 3개 전시장 추가 오픈2010년- 서울시장상 수상(모범기업)- 수면에 도움을 주는 안마의자 출시2009년- 성장발육에 도움을 주는 안마의자 출시- 중국 웬조우 소재 JIERLY사와 년 120만불 한도로 90일여신 계약- 기술개발 협약체결(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센터)2008년-

  • 인터콘티넨탈 호텔 서비스마케팅
  • 호텔을 소유하고 있다.(2006~2009)2009. 07 한무개발 주식회사, 파르나스 호텔주식회사로 사명 변경 2009. 국가고객만족도조사(NCSI)’ 호텔 부분 4년 연속 1위 2008. 12 2008 NCSI (국가고객만족지수) 전체 산업 부문 1위 2008. 12 2008 베스트 브랜드 - Luxury 호텔 부분 수상 (코리아 헤럴드) 2008. 12 2008 베스트 브랜드 - 아시안 라이브, Trend 레스토랑 부분 수상 (코리아 타임즈) 2008. 11 위해 요소 중점관리기준(HACCP) 연속 3년 100점 획득 2008. 09 2008 인적자원개발 우수

  • Starwood 그룹 경영전략(Hotel & Resorts)
  • 한 SNS 활용전략3-5. 경쟁우위 선점을 위한 기업들과의 제휴 전략3-6. 6시그마 전략4. Starwood 그룹 SPG Program - 고객관리 프로그램4-1. 멤버쉽 혜택4-2. 멤버쉽 등급4-3. SPG Night Benefits4-4. SPG Lifetime4-5. 포인트 소진4-6. 최저가 보장4-7. SPG 어플리케이션 4-8. SPG Program의 증요성4-9. 스마트폰 및 디지털 기기를 통한 호텔 서비스4-10. 호텔 웨딩을 통한 스타포인트 제공5. Starwood 그룹 비전과 및 인적자원관리5-1. Starwood 비전5-2. Starwood 인적자원관리 5-3. 프릿츠

  • [경영학] 싸이월드의 마케팅 전략
  • 호텔, 공중전화에서도 모든 형태의 메시지를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주요기능으로는 전화를 이용한 음성메일 송수신, 음성처리 기술을 이용한 음성게시판, 이동통신 문자메시지 전송 (메일 착 수신 확인), 개인 E-mail이 없는 사용자를 위한 web mail box제공, 일반 VMS(음성사서함) 기능 기본 내장. FAX Server 기능이 있다.e- CRM (electronic CRM) 기술- 우리가 알고 있는 CRM 즉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 통합해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여 고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