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전략경영] 여성 고객을 타겟으로 한 차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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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한국 호텔 산업의 현황

(1) 호텔 산업의 동향
(2) 호텔 산업의 경제적 특징
(3) 한국 호텔 산업의 수익 구조 분석
(4) 한구 호텔 경영의 문제점 및 전망


2. 본론

(1) 글로벌 소비 트렌드: 여성 소비층의 대두
(2) 호텔 산업에서의 여성 소비층 (현황, 국내외 사례, 애로사항 등)
(3) 국내 호텔 사례 분석


3. 결론 및 제언

-개선 프로그램 제시

본문내용
2-2 호텔산업에서의 여성 소비

(1) 호텔산업에서 여성 소비의 증가의 이유
1) 고학력, 경제적 능력을 갖춘 미혼 여성의 증가
‘골드미스’, ‘알파걸’ 등으로 불리는 고학력의 경제적 능력을 갖춘 미혼 여성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의 경제(소비)주체로서의 역할 또한 확대되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트렌드에 민감하며 여가 및 문화 예술 활동을 비롯하여 자신을 위한 소비에 중점을 둔다. 과시적 소비를 하는 경향도 있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과 니즈에 적합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가 크다. 호텔은 특유의 럭셔리한 서비스와 분위기로 신흥 소비 시장으로 떠오른 이들을 겨냥한 프리미엄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2) 특별한 날을 기념한 호텔 이용 증가
과거의 호텔은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폐쇄적인 성격 때문에 이용에 부담이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특별한 날에 특별한 추억을 만들기 위한 장소로 거듭나고 있다. 크리스마스나 기념일, 혹은 연말과 같은 기간에 친구, 연인과 함께 호텔에서 축하하는 자리를 갖기도 한다. 특히 특별한 날을 기념하기 위해 호텔을 이용하는 여성 고객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3) 젊은 층을 겨냥한 호텔 프로모션
파티 문화가 정착됨에 따라 최근 젊은 연령층 사이에서는 호텔에서 파티를 즐기는 것이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따라서 호텔의 주요 타겟이 과거 4,50대 중년층과 가족 단위 고객에서 젊은 연령층의 고객으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가장 왕성한 소비력을 자랑하는 2~30대 여성들은 최근 호텔들이 타겟으로 하는 주요 계층으로 이들을 위한 패키지가 호텔업계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4) 엔터테인먼트, 커뮤니케이션의 장
최근의 호텔은 과거 숙박의 숙박기능에서 벗어나 엔터테인먼트와 커뮤니케이션의 장으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여성들은 호텔에서 파티, 모임을 즐김으로써 이러한 기능의 발달을 더욱 촉진시키고 있다. 경제력과 사회적 지위를 갖춘 여성들은 자신들만의 소비 생활과 문화를 공유하는 장소로 호텔을 선택하고 있다.


(2) 호텔 산업의 여성 마케팅 현황

1) 국내사례 : 현재 시행하고 있는 패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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