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OUTBACK(아웃백)의 인적자원관리(유지관리의 실태와 그 해결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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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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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2.설문조사 분석
3.문제점
4.개선방향
5.설문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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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안녕하세요. 세종대학교 인적자원관리 수업을 듣고 있는 "Team4" 학생들입니다.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인터뷰시간이나, 설문조사에 도움을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희가 아웃백 어린이대공원점에 조사를 요청하게 된 가장 친숙한 이미지였기 때문입니다. 우리학교 학생들은 즐거운 일이 있을 때에나, 기념하고 싶은 날, 쉽게 떠올리는 곳이 아웃백입니다. 아웃백이 패밀리 레스토랑업계에서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업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 또한 우리 조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외식업계의 최고의 마케팅은 서비스입니다. 그 서비스를 수행하기위해 아웃백은 어떻게 인적자원을 관리하고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인터뷰는 저희가 아웃백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작업이었다면, 설문조사는 아웃백이 실질로 시행하고 있는 제도를 저희가 배운 이론을 통해 확인해보는 작업이였습니다.
조사를 하면서 역시나 아웃백이 좋은 시스템을 가지고 경영을 시행하였기 때문에, 외식업계 1위의 성과로 나타나는 것이구나 하는 확인을 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비록 아직 공부중인 학생이지만, 저희가 설문을 바탕으로 매장을 운영하시는데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조사결과를 분석해보고 보고서를 보내드립니다.
2. 설문조사 분석
(1) 유지관리
- 근로조건측면 : 아웃백은 자사의 근로기준을 정해놓고 거기에 맞게 운영을 하고 있었다. 물론 외식업체의 특성상 매번 정해진 업무시간 만큼 일을 하지는 않지만 이에 대해 야간 근무 수당 등의 지급을 통해 잘 관리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설문 4, 5, 9,11,15를 보면 대체로 자신에게 주어진 일이나 근로 임금의 수준, 업무에 만족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설문 6,10을 보면 야간교통비 지급이나 주어진 근무시간에 대해서는 불만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긍정적인 부분에서도 BOH보다는 FOH가 더 만족을 느끼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불만들은 설문 24를 통해 많은 커뮤니케이션에서의 문제라고 볼 수 있었다.
- 인간관계측면 : 설문 22을 통해서 매니저와의 커뮤니케이션이 비교적 잘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치겠지만 특히나 개인과 개인 간의 관계에 따른 업무 능력향상이라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직무에 대해서 만족을 느끼는 것이고 아웃백 내 소속감에서도 상당히 높은 경향을 보이고 있다. 또한 이러한 부분이 상관이 자신의 업무 수행 능력을 인정하고 있다고 여기고 있음을 설문 13을 통해 잘 알 수 있다. 하지만 BOH와 FOH의 비율로 따지면 설문 22에서 BOH는 상대적으로 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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