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M, 인적자원관리]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OUTBACK STEAK HOUSE 종업원의 사회화, 훈련 및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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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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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OUTBACK STEAK HOUSE 선정 이유
2. OUTBACK STEAK HOUSE 소개
Ⅱ. 본 론
1. OUTBACK STEAK HOUSE의 조직도
2. OUTBACK STEAK HOUSE의 사회화, 훈련 및 개발
3. OUTBACK STEAK HOUSE의 SWOT 분석
4.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 및 제언
Ⅲ. 결론
Ⅳ. 부록
- 참고문헌
- 인터뷰요약
- 본문내용
-
I. 서 론
1. OUTBACK STEAK HOUSE 선정 이유
최근 외식 산업의 성장을 주도한 ‘훼미리 레스토랑’들의 이름이 이제는 우리에게 매우 익숙하고 친근한 이름이 되었다. 대기업들이 하나, 둘 외식 산업에 뛰어들면서 훼미리 레스토랑의 경쟁도 나날이 치열해 지고 있다. 대기업 계열사인 롯데그룹의 TGI Friday's, CJ그룹의 VIPS, 동양그룹의 Bennigans 이외에도, OUTBACK Stake house, Marche, Tonyromas, COCOS 등 다양한 외식 브랜드들이 비슷한 시기에 한국에 진출, 업계 선두를 차지하기 위해 이미지와 서비스, 맛 등에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훼미리 레스토랑들은 이렇게 치열한 경쟁 속에서 소비자들에게 적절히 positionig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매장의 컨셉과 메뉴를 차별화 하는 것 이외에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가격을 할인하고, 고객관리에도 남다르게 신경을 씀으로서 한번 찾은 고객이라도 자신들의 충성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노력한다. 외식 산업이 전체적으로 성장 국면에 있고 앞으로의 전망도 밝지만 너무 많은 경쟁자가 존재하기 때문에 경쟁자와 차별화될 수 없다면 외식 산업에서 살아남을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메뉴와 인테리어, 가격차별보다 중요한 것은 기본적으로 직원들이 손님을 대하는 서비스자세라고 할 수 있다. 서비스에서 차별화에 성공한다면 과도한 훼미리 레스토랑의 경쟁속에서 그 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 TGI Friday의 사례가 서비스의 중요도를 증명해 주는 경우로, 무릎을 꿇고 주문을 받는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매출이 증가한 것을 보여주었다. 직원들의 태도에 만족한 손님들은 편안하게 식사를 대접받을 수 있는 매장을 다시 찾을 것이고, 손님이 찾아주어야 나아가 메뉴의 차별화, 가격의 차별화도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단지 훼미리 레스토랑 뿐 만이 아니라 모든 산업에서 직원 관리는 필수적이다. 직원의 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기술이 있고, 설비가 갖추어 져 있다고 해도 성과를 높이기 어렵다. 여러 산업 중에서도 특히 서비스가 중시되는 훼미리 레스토랑 산업에서는 직원을 어떻게 사회화 시키고, 훈련시키며 개발시키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OUTBACK STAKE HOUSE를 모델로 조사를 해보았다. OUTBACK STAKE HOUSE는 한국 내 소유점포 1위, 매장 수 증가율 1위, 매출액 증가율 1위라는 엄청난 성과를 거두며 지난 2월, 선두자리에 있던 T.G.I.Friday's를 밀어내고 그 자리를 차지한 훼미리 레스토랑이기 때문에 더욱 살펴볼만한 기업이었다.
2. OUTBACK STEAK HOUSE 소개
OUTBACK이란 호주식 영어로 "오지(奧地)"란 뜻이고, 캥거루, 부메랑, 코알라 등 호주의 야생 자연을 레스토랑 인테리어의 배경으로 하는 편안하고 목가적인 분위기의 정통 스테이크 하우스이다. 세계적인 경제 전문지가 리서치하는 레스토랑 고객 만족도에서 매년 미국 최고의 레스토랑으로 선정되는 OUTBACK Steakhouse는 1987년 설립되어, 1988년 플로리다 템파시에 첫 레스토랑을 개점한 이후 2006년 현재 1000여 개의 레스토랑을 가지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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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희(1994). 「신기술과 작업 조직의 변화」. 한국 사회학연구논문
허현란(1994). 「기업 내 교육 훈련의 효율성 실천을 위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장인아(1997). 「기업의 교육 훈련이 조직구조변화에 따른 조직구성원 행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대 석사논문
이수광, 이재섭(2003).『서비스 산업의 인적자원관리』. 대왕사
평도염구(2004).『인생도 비즈니스도 감성이 결정한다』. 아라크네
김우곤(2000). 『사례로 배우는 외식경영』. 학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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