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e비즈니스] 차세대통신서비스의 등장에 따른 통신업 산업전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e비즈니스]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사히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들어가는 말
1. 통신업 동향
(1) 유선통신
(2) 이동통신
2. 주요 환경변화 요인
(1) 유무선 대체
(2) 융합 (Convergence)
3. 차세대 통신서비스의 등장
(1) WiBro
(2) HSDPA
(3) DMB
(4) IP TV
4. 전망 및 시사점
(1) 통신업의 전반적 저성장
(2) 수익성 악화추세의 유지
(3) 컨텐츠 사업에 주력
- 본문내용
-
전망 및 시사점
(1) 통신업의 전반적 저성장
앞에서 여러 기존 통신서비스들의 동향과 특징을 살펴보고, 또한 주요 차세대 통신서비스들의 도입과정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렇다면, 향후 국내 통신산업은 어떠한 형태로 전개될 것인가? 우리나라의 통신산업은 대략 2003~2004년을 기점으로 산업사이클상 완전한 성숙기에 접어든 것으로 판단된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유선전화는 급격한 성장을 보이다가 이동통신이 도입되면서 2000년 이후 시장축소 추세를 지속하고 있고, 전용회선과 초고속인터넷 역시 2002~2003년을 정점으로 성장이 정지된 상태이다. 이동통신 또한 2003년까지는 급속한 성장을 보이다가, 전체 인구중 이동통신 가입률이 70%를 넘어서면서 가입자 증가추세가 크게 둔화되었고, 음성서비스 매출은 감소세로 전환되면서 2005년 이후에는 전체 산업규모가 연평균 5% 이하의 성장에 그치고 있다. 물론, 다양한 신규 통신서비스들이 도입되고는 있으나, 산업 전체적으로 과거와 같은 큰 폭의 성장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가장 근원적인 이유는 위의 그림에서 나타나는 통신비 지출비중의 추이로 쉽게 알 수 있다. 우리나라 도시가계의 소득 중 통신비 지출의 비중은 90년대 초반 1% 대에서 급속히 상승하여 2003년에는 4.6% 수준까지 증가하였다. 그러나, 이후부터는 다시 감소세로 전환되어 2006년 초에는 3.6%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이는 IT혁명을 통해 통신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하더라도 전체 소득 중에서 통신비로 지출하는 비중에는 한계가 있고 이미 그 한계에 일정부분 도달했다고 보여지기 때문이다. 즉, 통신서비스를 원하는 수요자의 측면에서 이미 충분히 편리한 상황에 있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로 인해 통신서비스에 대한 추가적인 지출이 가져오는 만족도의 증가 폭은 그다지 크지 않기 때문이다. 이를 다르게 표현하면 수요자가 통신서비스에서 얻는 만족도는 이미 충분하기 때문에 한계효용이 낮고, 이에 따라 소득수준이 급격히 증가하거나 또는 향후에 기존의 것과는 전혀 다른 획기적인 서비스가 등장하지 않을 경우 수요자는 그다지 새로운 통신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중략>
자료평가
- 굿!
- tjgo***
(2008.10.28 22:06:5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