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e비즈니스] 차세대통신서비스의 등장에 따른 통신업 산업전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0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학부 [e비즈니스]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20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IT혁명을 바탕으로 통신서비스 산업은 급속한 팽창을 거듭하다가 대략 2003년경을 기점으로 산업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다양한 차세대 통신서비스들이 등장하면서 기존의 통신사업자들은 재도약을 꿈꾸고 있으나, 통신산업을 둘러싼 환경을 감안하면 그리 긍정적이지만은 않은 상황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통신산업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새로운 통신서비스들이 어떻게 도입되고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향후 통신업의 변화를 전망해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들어가는 말
1. 통신업 동향
(1) 유선통신
(2) 이동통신
2. 주요 환경변화 요인
(1) 유무선 대체
(2) 융합 (Convergence)
3. 차세대 통신서비스의 등장
(1) WiBro
(2) HSDPA
(3) DMB
(4) IP TV
4. 전망 및 시사점
(1) 통신업의 전반적 저성장
(2) 수익성 악화추세의 유지
(3) 컨텐츠 사업에 주력
- 본문내용
-
전망 및 시사점
(1) 통신업의 전반적 저성장
앞에서 여러 기존 통신서비스들의 동향과 특징을 살펴보고, 또한 주요 차세대 통신서비스들의 도입과정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렇다면, 향후 국내 통신산업은 어떠한 형태로 전개될 것인가?
우리나라의 통신산업은 대략 2003~2004년을 기점으로 산업사이클상 완전한 성숙기에 접어든 것으로 판단된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유선전화는 급격한 성장을 보이다가 이동통신이 도입되면서 2000년 이후 시장축소 추세를 지속하고 있고, 전용회선과 초고속인터넷 역시 2002~2003년을 정점으로 성장이 정지된 상태이다. 이동통신 또한 2003년까지는 급속한 성장을 보이다가, 전체 인구중 이동통신 가입률이 70%를 넘어서면서 가입자 증가추세가 크게 둔화되었고, 음성서비스 매출은 감소세로 전환되면서 2005년 이후에는 전체 산업규모가 연평균 5% 이하의 성장에 그치고 있다.
물론, 다양한 신규 통신서비스들이 도입되고는 있으나, 산업 전체적으로 과거와 같은 큰 폭의 성장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가장 근원적인 이유는 위의 그림에서 나타나는 통신비 지출비중의 추이로 쉽게 알 수 있다. 우리나라 도시가계의 소득 중 통신비 지출의 비중은 90년대 초반 1% 대에서 급속히 상승하여 2003년에는 4.6% 수준까지 증가하였다. 그러나, 이후부터는 다시 감소세로 전환되어 2006년 초에는 3.6%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이는 IT혁명을 통해 통신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하더라도 전체 소득 중에서 통신비로 지출하는 비중에는 한계가 있고 이미 그 한계에 일정부분 도달했다고 보여지기 때문이다. 즉, 통신서비스를 원하는 수요자의 측면에서 이미 충분히 편리한 상황에 있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로 인해 통신서비스에 대한 추가적인 지출이 가져오는 만족도의 증가 폭은 그다지 크지 않기 때문이다. 이를 다르게 표현하면 수요자가 통신서비스에서 얻는 만족도는 이미 충분하기 때문에 한계효용이 낮고, 이에 따라 소득수준이 급격히 증가하거나 또는 향후에 기존의 것과는 전혀 다른 획기적인 서비스가 등장하지 않을 경우 수요자는 그다지 새로운 통신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기존의 유무선 통신서비스로부터 다양한 차세대 통신서비스로의 가입자 전환은 일어나겠지만, 그 속도가 빠르게 일어날 것으로 보기는 어려우며, 아울러 전환이 일어난다 하더라도 통신시장의 전체 규모는 정체상태가 지속되거나 확대되더라도 소폭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
<중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