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삼성서울병원의 고객만족 서비스마케팅 사례분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서비스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고객만족 의료서비스 제공

Ⅲ. 환자중심의 의료서비스

Ⅳ. 찬찬찬 칭찬 운동

Ⅴ. 의료품질 개선에 의사의 직접참여

Ⅵ. 종합적인 모델 창출활동

Ⅶ. 서비스 향상을 위한 노력
1. 무혈수술과 통원수술중심의 의료 서비스
2. 첨단수술방식의 보편화
3. 아기에게 친근한 병원 (모유수유를 가장 잘하는 병원)
4. 응급의료 전용 헬기 및 24시간 응급 진료체계
5. 새로운 병원문화를 선도하는 병원
6. 환자 편의중심 경영
7. 국민보건건강 지향활동
8. 새로운 조직문화 창출
9. 노사협력
10. 성균관대 의과대학 교육병원으로서 위상을 구축
11. 고객중심의 홈페이지 운영
12. 고객만족도 향상 주요 활동

Ⅷ. 삼성서울병원의 마케팅 전략 분석

Ⅸ.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삼성서울병원은 현재 총 4만 5000여 평의 부지에 지상 20층, 지하 5층의 본관 건물을 비롯 지상 8층, 지하 4층의 별관과 부속 건물로 이루어져 있고, 2001년 6월말 현재, 총 1,250개의 병상, 100여 개의 외래 진료실, 40개의 진료과와 8개의 특성화 센터, 그리고 110여 개의 특수 클리닉이 있으며, 800여 명의 의사를 포함하여 총 4,500여의 직원이 국민건강의 파수꾼으로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 하고 있다. 또한 최선의 진료로 국민에 봉사하며, 첨단의학 연구 및 우수 의료 인력의 양성을 통해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 한다 라는 건립이념 아래 진료, 연구, 교육의 조화로운 성장, 발전을 거듭하여 환자 중심의 진료로 21세기 초일류 의료 기관으로 우뚝 서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문적 치료와 환자의 빠른 회복을 위하여 40개의 전문화된 진료과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긴밀한 협진을 통한 효율적 치료를 위하여 110여 개의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소화기센터, 심장혈관센터, 뇌신경센터, 암센터, 장기이식센터, 알레르기센터 등 우리나라 국민이 가장 많이 앓고 있는 난치 질환을 중심으로 집중적 치료와 연구를 위하여 8개의 특성화 센터를 중점 운영하고 있다. 특히 고난도 수술을 잘하는 병원, 레이저를 이용한 무혈 수술 활성화, 응급의료 헬기 운용, PACS와 임상병리 자동화 라인 등 첨단 의료 인프라는 삼성서울병원의 의료수준을 단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기존의 종합병원에 대한 고객들의 불만을 인식하여 이 병원에서는 환자들의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하여 모든 서비스를 환자 중심으로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예약제를 실시하여 병원의 대기시간을 최소화하며, 직원이나 간호사들에게 고객만족교육을 시켜 환자들에게 친절하게 대하게 하고, 간호사 실명제를 도입하여 환자가 퇴원할 때까지 한 간호사가 보살피게 하고 있다. 이렇게 환자 중심적으로 병원을 경영하고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짧은 시간 내에 최고의 종합병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Ⅱ. 고객만족 의료서비스 제공
얼마 전, 모 일간지가 우리나라의 품질경쟁력(고객만족도)을 파악하기 위해서 실시된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 NCSI는 미국의 국가 품질경쟁력 평가지표인 ACSI와 비교되는 것으로서 각종 산업분야에 걸쳐서 상대적인 비교분석이 가능한 지표이다.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상위 6개 기관은 모두 예측한 대로 일류 호텔들이 차지했다고 한다. 주목이 가는 것은 이들에 이어 최고 성적을 거둔 조직이 바로 의료기관인 삼성서울병원이라는 점이다. 의료서비스가 우수하다는 얘기를 여러 번 듣기는 했지만 놀랄만한 성과임에 틀림없다. 더구나 다음 순위 의료기관과의 차이가 무려 10등일 정도로 독보적인 성적을 거두었다. 과연 삼성서울병원은 어떻게 의료서비스 분야에서 우뚝 설 수 있었을까가 궁금해진다.
삼성서울병원의 건립이념은 '최선의 진료로 국민에 봉사하고 첨단 의학연구로 의학발전에 기여하며 우수 의료 인력을 양성한다.'는 것이다. 최첨단 시설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병원이므로 건립이념이 썩 잘 어울리는 모습이다.
그러나 삼성서울병원의 성공요소는 기술과 시설이 아닌 섬세한 인간 존중형 박애정신에서 찾고 싶다.
한 세기를 마감하는 삼성서울병원의 종무식 풍경을 되새겨 보자. 그들은 ‘지체 부자유 어린이와 함께 만드는 새 천년’ 이란 슬로건을 걸고 종무식 행사를 주체했다. 무연고 지체장애자 아동 54명을 초청하여 건강을 진단해 주고 롯데월드에서 임직원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도록 배려했다.
새 천년에는 건강사회 실현을 앞당기기 위해 지체장애 어린이에게 새 천년의 희망과 꿈을 안겨주고 임직원에게는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하는 뜻 깊은 체험을 선사하기 위해 행사를 기획했다고 한다. 참으로 훈훈한 풍경이다. 진정한 고객만족은 기술과 제도가 아닌 이러한 작은 마인드의 전환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삼성서울병원 구성원들은 실천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삼성서울병원 고객만족(CS)경영의 강점은 단순히 일과성 활동에 머무르지 않고 시스템적으로 접근하고 있다는 점이다.
CS경영 목표를 고객만족, 병원만족, 종업원 만족으로 설정하여 이해관계자 그룹의 공생 및 공조 개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실천전략으로는 고객중심 서비스, 진료의 질 제고, 완벽한 시스템 지원, CS마인드 정착을 꼽을 정도로 균형 있는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열자이상 입력하라네요 그러하네요
  • yj***
    (2013.11.03 22:55:1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필요한 내용을 얻을수 있어서 좋습니다.
  • rksgh1***
    (2012.11.17 15:53:20)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수고하셨어요~
  • imisojj***
    (2009.03.18 21:45:16)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좋은자료네요~감사
  • rhtm***
    (2008.10.28 22:37:32)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선병원의 경영전략
  • 병원 경영의 특수성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다. 또한, 앞으로 일반 기업과 마찬가지로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주식회사형 병원이 등장할 수도 있다는 생각에 종합병원에 대한 경영전략을 분석하기로 결정하였다. 따라서, 우리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대전 지역의 병원 중 종합 병원을 프로젝트의 타켓으로 정하였다. 처음에는 대전 지역의 대표적인 종합 병원인 충남대병원, 건양대병원, 성모병원, 을지병원, 선병원 중에서 고객만족도가 높은

  • [A+] 발로 뛰는 스타트업 총 요약 및 정리 중간+기말
  • 고객에게 더 집중하게 되는 부분이 있다. 알밤에서는 사용자의 편의와 생산성을 높여주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최근에는 근로기준법 준수 프로그램(출퇴근관리, 급여 자동 계산) 제공을 위해 노력 중이다. 또 알밤 사용 시 문제가 생기지않도록 가이드를 제공ㅇ한다.Q. 알밤 서비스 중 소규모 기업들한테 법 개정 관련 정보를 전달해주는 부분도있는지?A. 마케팅 팀에서 정기적으로 법 개정, 제도 변경 등을 블로그에 포스팅

  • [경영전략] 아그로수퍼 성공전략 분석
  • 삼성경제연구소 : 바이오가스와 남북한 新에너지협력삼성경제연구소 : 바이오가스와 남북한 新에너지협력2009撚 세계 주요국의 지역무역협정(RTA) 추진 전망, 한국무역협회, 2009.21) 협상단계 구분 기준 : 공동연구 중이거나 혹은 공식협상 개시 전 양국 간 협상 개시 합의까지를 검토 중으로 포함2) (-)표시 : 협상이 교착상태칠레관세청, 경로 : 기획재정부-통계-대외경제통계-주요경제통계(2009년 7월)한국경제, 컨트리 리포트 칠레 (下) 환경이 돈이다

  • [인사관리] 삼성전자 인사관리
  • 삼성전자 5년내 세계 3위 - 아시아 기업 첫 애널리스트 데이삼성전자가 앞으로 5년 안에 매출을 115조원 수준으로 늘려 전 세계 전자업계 3위권(현재는 6위)에 진입하겠다는 장기 계획을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3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외국 애널리스트(증권 분석가) 200명과 국내 기관투자가, 정보통신(IT) 전문가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회 삼성 애널리스트 데이 행사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윤종용 부회장을 비롯해 이윤우 기술총괄 부회장,

  • [경영] 기술 경영에 대해서
  • 마케팅의 4가지 틀의 구체적인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수립하여 21세기에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고, 다른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도태되지 않도록 기술경영의 틀을 세워야 한다.2. 기술경영의 틀 형성과 범위기술경영은 그 범위가 넓고 다양하며, 많은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떠한 관점에서 그것을 이해할 것인가에 따라 다양한 견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본 리포트에서는 수업시간과 교재에서 언급하는 다음의 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