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코리아나 화장품 리뉴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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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9.2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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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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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코리아나 화장품의 현황
2. 국내 화장품 시장의 현황
3. 코리아나 SWOT 분석
4. 브랜드 분야 전략 도출 및 대안
5. 남성 화장품 시장 분석 및 남성 화장품 브랜드의 육성
6. STP
7. 4P 전략
8. 유통 및 판매분야 전략 도출 및 대안
9. R&D 분야 전략 도출 및 대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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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국내 화장품 시장의 현황
-전반적인 실적 호조 속에서 기업 간 차별화가 심화되고 있는 화장품 시장
(1) 전반적으로 실적 호조 추세 지속
(단위: 달러)
▲ 더데일리코스메틱
2007년 현재 국내 화장품 시장의 규모는 약 5조 7400억 원에 달하고 있다. IMF이후 진정된 2002년을 기초로 평균 연 6%의 안정적 성장을 보이고 있다. 꾸준한 안정적 성장을 보이는 이유는 기능성 화장품, 남성 화장품의 수요증가로 전체 화장품 시장이 확대되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국내 화장품 수출량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태이다.
▲ LG생활건강 07년 9월 30일 분기보고서 ▲ 아모레퍼시픽 07년 분기보고서
2007년 상반기까지의 주요 화장품 업체 매출액은 전기대비 매우 큰 증가세를 보여 왔고, 프리미엄제품과 브랜드샵을 중심으로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다. 고가제품 판매를 대표하는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전기대비 매출액 증감율은 약 22%이고, 저가제품 판매를 대표하는 더페이스샵의 경우도 전기대비 매출액 증감율 19%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2007년 국내 주요 5개 화장품 업체(엘지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더페이스샵, 코리아나, 에이블씨엔씨)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11% 이상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1.1% 상승한 10.6%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저가 틈새시장을 공략해왔던 에이블씨엔씨는 더페이스샵의 공격적 출점과 중대형 화장품 업체들의 브랜드샵 대량 출점에 따른 경쟁 심화 및 매출부진으로 외형 감소 및 영업이익의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신제품 출시 및 유통경로의 다각화를 통한 신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한 몇몇 중형사들의 경우 수익성 악화가 지속되고 적자전환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2)판매채널 및 고 ‧ 저가 제품의 시장양극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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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0.02 18:5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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