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부품업체의 글로벌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기업 선정 동기

Ⅱ. 경창산업의 내부 환경 및 외부 환경 분석
1. 기업 현황
2. 기업 내부 환경 분석
3. 기업 외부 환경 분석

Ⅲ. 경창산업의 글로벌 전략
1. SWOT분석
2. 4P 전략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GE 매트릭스


사업부강점
시장점유율, 시장점유율의 성장, 브랜드 강점, 수익성, 유통경로의 접근방식, 생산용량
산업매력도
시장규모, 시장성장률, 수요가변성, 시장수익성, 산업라이벌관계, 글로벌기회, 거시적환경요인
GE매트릭스는 사업부 강점을 x축으로, 산업매력도를 y축으로 설정하여 기업의 전략적 사업영역을 분석하는 도구이다. 각각의 사업부 강점과 산업매력도는 평가기준이 있고 아래 표에 그 평가기준이 있다.

경창 산업의 사업부 강점과 산업 매력도는 시장 점유율, 기술 보유수준, 시장 성장률들을 비교 하여 GE 매트릭스를 분석 하였다. 경창 산업이 가지고 있는 기술 보유는 뛰어나지만 대기업에 비해 수익성이 낮다. 그리고 경창 산업에서 국내의 모든 자동차 회사에 유통 경로가 있기 때문에 많은 시장점유율이 높다. 국내의 자동차 부문 산업은 성숙기에 들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 자동차 산업은 많은 기술력을 보유 하고 있지만 개발도상국들의 풍부한 노동자원으로 인하여 많은 타격을 받을 수 있지만 아직 까지는 개발도상국들의 기술이 미비하기 때문에 자동차 산업은 아직까지 많은 성장 가능성이 보이는 산업이다. 경창 산업은 국내 시장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진출하여 자동차 산업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높였으면 한다.

40%


산업매력도
높음
선택전략
선택적 성장전략(1)
투자/성장전략
수확/철수전략(1)
선택전략

선택적 성장전략(2)
중간
수확/철수전략(3)
수확/철수전략(2)
선택전략(3)
낮음


낮음
중간
높음


사업부강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경창산업 http://www.kc.co.kr/
사업보고서 (2009.12)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장세진 지음

industry information 산업정보2 월간 신한리뷰 윤희목 연구원의 리뷰참고.
http://blog.naver.com/stocksol?Redirect=Log&logNo=60117222464
http://www.fnnews.com/view?ra=Sent0401m_View&corp=fnnews&arcid=00000922130686&cDateYear=2010&cDateMonth=10&cDateDay=29
http://www.vop.co.kr/A00000303954.html
http://blog.naver.com/nimaeboa?Redirect=Log&logNo=130096110030
http://www.bok.or.kr/
http://blog.naver.com/soonha1967?Redirect=Log&logNo=120107647812

뉴스기사
한국 자동차부품에 외국업체‘러브콜’ 급증- 연합뉴스(2010-10-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현대기아자동차의 글로벌마케팅 전략 분석
  • 자동차산업은 핵심기술의 확보와 소비자의 만족도 향상을 성장전략으로 채택하지 않을 수 없다. 이에 따라 자동차산업이 첨단기술을 선도하고 운수와 보험산업 등에까지 새로운 상품개발을 뒤받침 한다고 평가하는 것이다.② 한국 자동차 산업 현황자동차산업은 자동차의 제조, 유통, 운행에 연관된 산업을 일컫는다. 자동차 제조에는 철강, 화학, 비철금속, 전기, 전자, 고무, 유리, 플라스틱 등의 산업과 2만여 개의 부품을 만드는 부품업체들이 연계

  • [글로벌전략] 대우자동차의 베트남시장 선점전략
  • 자동차의 글로벌 네트워크 경영체계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전제조건은 무엇인가?대우그룹의 세계경영이란, 말 그대로 전 세계를 자신의 활동 무대로 삼는 경영활동을 말한다. 세계의 여러 지역(region), 나라(country), 지방(local)들은 부존자원, 사회간접자본, 인구와 노동력, 소득과 구매력, 산업구조와 기술수준, 노동조건과 복지제도, 각종 규제와 세제, 기업문화와 노동관행 등 기업 활동과 관련되는 여러 조건들

  • 미국 금융위기 이전의 세계 자동차 시장의 동향
  • 전략적 제휴 및 인수합병 동향 : (참고 1)- 세계 주요메이커의 편성체제 : (참고 2)2) 자동차부품완성차메이커가 부품분야를 별도로 법인화하거나, e-Business 구매를 확대하는 등 세계 적으로 Global Sourcing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별도법인화의 사례 : Ford → Visteon, GM → Delphi자동차부품의 모듈화∙시스템화 추세로 완성차업체에 대비한 부품업체들의 역할이 상대적 으로 증대하고 있으며 부품업체의 구조조정도 지속적으로 추진되어 부품업체의 대형화와

  • [자동차산업] 글로벌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자동차 산업의 발전전략
  • 글로벌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자동차 산업의 발전전략- 선진자동차업체들의 경쟁전략 분석을 중심으로-목 차Ⅰ. 서 론1. 연구의 배경 및 연구의 목적2. 연구의 구성Ⅱ. 세계 자동차산업의 구조개편과 환경변화1. 구조개편 방향과 특징2. 지역별 구조개편과 산업 동향3. 세계 자동차산업의 환경 변화Ⅲ. 세계 선진 자동차 기업의 경쟁 전략1. 미․일 자동차산업의 협력체제 확대2. 일본 기업들의 세부적 경쟁 전략3. 미국 빅 3의 경쟁 전략Ⅳ. 한국자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전략 - 대우자동차와의 비교분석
  • 분석 - 351. 철저한 현지화 - 362. 인도인만을 위한 자동차 개발, 생산 - 363. 일원적인 판매, 부품생산과 서비스체계 374. 부품업체의 정예화 - 385. 글로벌 환경조성 - 386. 자급자족형 종합공장 & 100%의 단독투자 397. People First의 경영정신 - 408. 고객, 기술, 품질, 사람을 최고로 만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