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론] 효율시장가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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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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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효율시장가설 ◇
1. 합리적 기대이론(theory of rational expectations)
2. 효율시장가설(efficient market hypothesis)
3. 효율적 시장 가설의 검증
4. 요약 및 결론
- 본문내용
-
1. 합리적 기대이론(theory of rational expectations)
1.1. 적응적 기대 (adaptive expectation)
예상의 변화는 과거의 데이터가 변화함에 따라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발생할 것이라고 제시
t기 인플레이션의 적응적 기대
= t-j기의 인플레이션율
0과 1사이의 값을 가지는 상수
인플레이션율에 대한 적응적 기대는 과거 인플레이션율들의 가중 평균이다.
1.1.1. 적응적 기대의 문제점
(1) 어느 한 변수에 대한 예상을 하기 위해 해당되는 한 변수에 대한 과거 데이터보다 더 많은 정보를 사용한다
(2) 사람들은 종종 새로운 정보에 비추어보고 그들의 예상을 신속하게 변화시킨다.
1.2. 존 무스(john muth)의 합리적 기대이론
적응적 기대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합리적 기대(rational expectations)라고 부르는 대안적인 기대이론 - 예상은 모든 이용 가능한 정보를 사용하면서 형성되는 최적예측(미래에 대한 최선 추측)과 일치한다. - 을 제시하였다.
1.2.1. 합리적 기대이론의 예시
합리적 기대이론을 사용하여 집에서 직장까지 걸리는 운전시간에 대한 예상
A가 러시아워가 아닌 때 운전하여 직장까지 가는 데 ,때로는 35분이 걸리고 때론 25분이 걸리지만, 러시아워가 아닌 한 A의 평균 운전시간은 30분이다. 그러나 만약 A가 러시아워에 직장을 향해 출발하면, A가 직장까지 도착하는 데 추가적으로 평균 10분이 더 걸린다. A가 러시아워에 직장을 향해 출발하는 경우, 직장까지 걸리는 운전시간에 대한 최선 추측, 즉 최적 예측(optimal forecast)은 40분이다.
만약 A가 직장을 향해 출발하기 전, 그의 운전시간에 잠재적인 영향을 줄 유일한 정보가 러시아워라면, 합리적 기대이론은 A의 운전시간에 대한 예상을 어떻게 하겠는가? 모든 이용 가능한 정보를 사용하는 경우, 그의 운전시간에 대한 최선 추측은 40분이기 때문에, A의 예상도 같아야 한다. 분명히 35분이라고 예상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못하다. 왜냐하면 이와 같은 예상은 최적 예측, 즉 운전시간에 대한 최선 추측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다음날, 동일한 조건과 동일한 예상하에서 A는 유난히 빨간 신호등에 많이 걸려 45분이 걸렸고, 그 다음날은 빨간 신호등에 거의 걸리지 않아 35분이 걸렸다고 하자. 이와 같은 운전시간의 변동은 A의 운전시간의 변동은 A의 운전시간을 40분이라고 예상한 것이 비합리적이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운전시간이 40분이라고 예상하는 것은 여전히 합리적이다. 두 경우에, 예측은 5분씩 빗나갔고, 이에 따라 예상은 완벽하게 정확한 것이 아니었다. 그러나 예측은 합리적이기 위해 완벽하게 정확할 필요는 없다. 예측은 이용 가능한 모든 정보가 주어진 경우 가능한 한 최선의 예측일 뿐이다. 즉 예측은 평균적으로 (on average) 정확해야 한다. 40분의 운전시간 예상은 이 요구조건을 충족시킨다. 운전조건에 관계없이 A의 운전시간에 약간의 임의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최적 예측은 결코 완벽하게 정확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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