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론] 효율적 시장가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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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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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효율적 시장가설의 의미
2. 효율적 시장가설의 과거분류
3. 효율적 시장가설의 신분류 및 검증결과
4. 효율적 시장가설과 투자정책
- 본문내용
-
1. 효율적 시장가설의 의미
경제학자 Kendall(1953) - 주가 움직임에 있어서 어떤 예측 가능한 패턴이 있지 않을까라는 기대 하에 주가의 움직임을 연구. 결과적으로 주가에 어떤 예측 가능한 패턴이 존재하지 않음을 발견. 이러한 주가의 무작위적 움직임(random walk)은 오히려 주식시장의 효율성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효율적 시장가설(Efficient Markets Hypothesis : EMH)
Fama(1970)에 의해 주창. 시장이 효율적이라면 이는 주가에 즉각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주가는 이미 모든 정보를 반영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새로운 정보에 대해서만 반응 → 새로운 정보는 예측불가능 → 따라서 주가도 예측불가능
★ 효율적 시장가설의 예
A 회사의 현재 주가는 1만원이나 큰 호재로 인해 이틀 후 1만 5천원으로 폭등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하자.
많은 투자자들이 이틀 후 자본이득을 얻기 위해 매수주문을 낼 것이고 A 주식을 보유한 사람은 아무도 1만원에 팔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A 주식이 거래되려면 현재의 주가가 1만 5천원으로 올라야만 한다.
결국 예측할 수 있는 미래의 주가변화는 오늘의 주가변화만 초래하고 만다. 이와 같은 주장을 "효율시장가설"이라 한다.
- 한국경제신문 2004년 4월 2일 기사 중에서
정보집합의 크기에 따라 세 가지 가설로 구분.
약형(weak-form) EMH, 준강형(semi-strong-form) EMH,
강형(strong-form) EMH 의 형태로 분류.
[그림 7-1] 세 가지 형태의 EMH
약형 집합(Week-form EMH)
정보집합으로 과거 주가나 거래량 등 시장 거래자료를 의미.
주가에는 모든 과거의 주가자료나 거래량자료 등이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을 이용한 투자전략은 시장수익률 이상의 수익률을
달성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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