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이론] 테마 파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테마 파크(tema park) 대한 자료입니다.
- 목차
-
제1절 테마파크의 개요
제2절 테마파크의 분류
제3절 국내 테마파크의 현황
제4절 국내ㆍ외 주요 테마파크의 현황
제5절 국내 테마파크의 문제점
- 본문내용
-
제1절 테마파크의 개요
1. 테마파크의 개념
테마파크는 우리나라에서 여러개념으로 불리우고 있다. 테마파크를 번역하게 되면 ‘주제공원’, 놀이동산‘, ’위락공원‘, 등의 일반명칭과 ’○○랜드‘처럼 고유명칭이 사용되기도 한다.
영어표현으로는 ‘theme park', 'pleasure garden', amusement park' 등의 일반명칭과 특정주제와 연관된 ’marine park', 'water park' 등으로 불리운다.
일반적으로 주테마파크는 하나의 중심주제(main theme) 또는 연속성을 갖는 몇 개의 주제 하에 설계되며, 매력물(attraction)의 도입, 전시, 놀이 등으로 구성하되, 중심 주제를 실현하도록 계획된 공원이다. 즉 테마파크는 특정주제를 설정하고 이러한 주제에 따른 오락시설(amusement)과 각종 이벤트를 개최하고 환경을 조성하여 절체를 운영하는 여가ㆍ놀이시설의 한 형식으로서, 흥분과 감동을 발생시키는 볼거리와 놀거리를 구비한 공간이다. 그러므로 주제공원은 특정주제를 중심으로 주제를 상호 연관적 기능제고가 가능하도록 연출ㆍ운영되어 가족위주의 창조적 놀이공간으로서 각종의 볼거리, 놀거리, 먹을거리 등과 이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통하여 즐거운 경험을 제공해주는 문화적 체험의 공간이다.
기존의 유원시설(amusement park)들이 서로 비슷비슷한 유기시설을 설치해 두고 고객들을 유인했다면 새로이 탄생하는 테마파크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테마를 가지고 이를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조작적 장치를 해서 고객들을 일상에서 탈피한 시간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2. 테마파크의 특성
1) 본질적 특성
(1) 테마성
테마파크는 하나의 중심적 테마 또는 연속성을 가지는 몇 개의 테마들이 연합으로 구성되는 것이므로 테마성은 테마파크에 있어서 생명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주된 관람시설, 전시시설, 놀이시설들은 테마를 실현하도록 계획된다. 테마성의 또 한가지 주안점은 지역 밀착도이다. 테마파크의 성패는 보다 넓은 지역에서 어느 정도 고정고객을 확보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 미국의 경우, 크게는 반경 300㎞ 이내를 상업권의 범주로 간주하여 지역주민에게 친근감을 주는 테마설정이 중요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