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경제] 미국경제의 변천사, 미국경제의 전개과정, 미국경제의 호황, 미국의 무역, 규제, 고용정책, 인터넷경제, 미국대기업의 형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미국경제 개관
Ⅲ. 미국경제의 시대별 변천사
1. 생산관리시대(1900˜1919)
2. 조직관리시대(1919˜1945)
3. 미케팅관리시대(1945˜1958)
4. 기획관리시대(1959˜1972)
Ⅳ. 미국경제의 전개 과정
1. 전후재건
2. 마샬원조
3. 한국전쟁의 의한 경기상승
4. 황금기 지속적 경제 성장의 메카니즘
5. 노동비용 상승의 메카니즘
6. 미국지배의 쇠퇴
Ⅴ. 미국의 경제호황
Ⅵ. 미국의 국제무역과 환경규제
Ⅶ. 미국의 고용정책
Ⅷ. 미국의 인터넷 경제
1. 급속한 인터넷 경제 성장속도
2. 고용 확대 및 노동생산성 향상
Ⅸ. 미국 대기업의 형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964년 프리드만이 한 보고서에서 주장한 바 있고, 1969년 저서에서 다시 소개한 이 경제모형은 30여 년 동안 잊혀져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1993년 프리드만의 80세 생일을 맞아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 학술지인《경제연구》(Economic Inquiry)는 잊혀진 프리드만의 경제모형을 재조명하는 특집호를 내게 되었고, 최근 많은 경제학자들이 연구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이 경제모형은 프리드만의 plucking 모형이라고 불리는데, 다음의 설명에서 그 이름의 유래를 파악하기는 어렵지 않을 것이다. 나무로 된 탁자를 생각해보자. 이 탁자 밑에 고무줄의 양끝을 팽팽하게 고정시키자. 그리고 이 고무줄의 중간부분을 아래로 당겼다가(plucking) 놓아보자. 고무줄은 제자리로 돌아갈 것이다. 고무줄을 더 세게 아래로 당겼다가 놓으면 더 빠른 속도로 제자리로 돌아갈 것이다. 그리고 이 고무줄의 움직임은 항상 탁자 아래에 제한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프리드만이 설명하는 경기변동현상이다. 프리드만은 한 경제에서 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했을 때 가능한 최대생산량을 탁자에 비유하였고, 탁자 밑에 팽팽하게 붙여 놓은 고무줄을 그 경제의 실제생산량에 비유하였다.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시장의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한다면 자원이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될 것이며 이때의 산출량은 그 경제가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최대생산량이 될 것이다. 이 상황이 고무줄의 양끝이 탁자 밑에 팽팽하게 고정되어 있는 때와 비유된다. 불황은 어떤 외적인 힘에 의해 고무줄이 아래로 당겨진(plucking) 상태로서 실제 산출량은 그 경제의 최대 가능산출량보다 작을 것이며 실업이 증가할 것이다. 프리드만의 plucking 모형은 여러 가지를 시사해주고 있다. 일반적으로, 한 경제가 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했을 때 산출할 수 있는 최대 생산량은 효율성이 무시되는 경제에서는 나무 탁자에 비유할 수 없을 것이다. 효율성이 무시된다면 한 경제의 실제 생산량은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때 생산할 수 있는 최대
- 참고문헌
-
○ 강문성 , 나수엽(2001), 미국 부시행정부의 경제정책과 2001년 경제동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김종서(1999), 미국경제 보고서, 서울: 국일미디어
○ 민준식(1989), 미국경제의 위기, 매일경제신문사
○ 미래연구소(1989), 미대통령 부시의 경제정책, 삼화출판사
○ 전기원(2000), 미국과 국제정치경제, 세종출판사
○ 크리스토퍼 콩트 외(2004), 미국의 경제, 서울: 주한미국대사관 공보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