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삼성전자의 글로벌 경영분석 -`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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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애니콜의 중국진출 배경

2. 애니콜의 중국진출 전략
가. 애니콜의 SWOP분석
나. 애니콜의 마케팅 믹스 (4P's)

3. 애니콜의 중국 진출 성공요인

4. 경쟁사 분석 - 노키아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애니콜의 중국 진출 배경

애니콜의 중국진출 배경은 애니콜의 자신감, 중국의 WTO가입, 13억 인구의 거대시장, 높은 성장률 등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가. 애니콜의 자신감

먼저 첫 번째는 애니콜의 자신감을 들 수 있다. 삼성의 독자적인 브랜드인 애니콜이 이동정보통신업계에 발을 들여놓은 지도 10년이 지났다. 그동안 애니콜은 국내 휴대폰 시장뿐만 아니라, 세계 휴대폰 시장에 있어서도 익숙한 브랜드가 되었다. 가끔씩 해외 유명영화에서 배우들이 사용하는 휴대폰이 애니콜인걸 보면, 애니콜이란 브랜드가 얼마나 세계시장에서 컸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애니콜(Anycall) 광고 변천사1994년 처음 탄생한 애니콜 브랜드는 '95년 ‘한국 지형에 강하다’라는 슬로건과 함께국내 휴대폰 시장에서 처음으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한 이래 14년 동안 부동의 1위를 고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애니콜은 그 당시, 국내 판매 1위를 달리던 모토로라를 제쳤고, 그 후 계속 1위를 지켰다, 그리고 눈부신 발전을 거듭한 끝에, 현재의 위치에 오르게 되었다. 현재 애니콜의 국내 브랜드 가치는 5조 7천억 원에 이르고 있으며, 매출액 기준으로는 노키아에 이어 세계 2위이다. 지난 한해 전 세계적으로 5억 1천 7백만 대의 휴대폰이 판매되었는데, 이중 삼성전자의 애니콜은 시장점유율을 10.8%를 차지하며 세계 2위를 지키고 있다. 또한 애니콜은 미국 타임지에서도 “삼성 휴대폰 음성인식 기술 뛰어나”라는 표제 하에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애니콜의 카메라 폰은 미국 내에서 최고 크리스마스 선물로 뽑히기도 하였다. 그뿐만이 아니라 독일, 스웨덴, 덴마크 등 유럽 전역에서 애니콜의 호평이 잇따르고 있으며, 독일의 커넥트지와 스웨덴 덴마크 모빌지에서는 베스트 카메라 폰으로 삼성의 E700을 추천하였다.

나. 중국 WTO 가입

중국은 WTO 가입 후 세계 2위의 해외 직접투자 유입국으로 부상하였다. 중국의 WTO가입으로 중국의 진입장벽이 완화되었으며 관세 및 비관세 장벽 또한 완화되고 외국 투자기업에 대한 기존규제내용들이 철폐되어 외국자본의 투자가 용이해지고 삼성전자와 같은 외국기업이 진출하기에 좋은 환경을 갖추게 되었다. 따라서 외국기업의 중국 내 직접투자는 99년 403억 달러에 달했고, 2005년에는 1,000억 달러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중국 사회과학원은 추측하고 있다. 세계 500대 기업 중 300개 이상의 기업이 중국에 거점을 확보하고 다수의 기업이 중국시장을 총괄하는 중국본사를 두고 있다. 이 기업들 중엔 이동통신에 관련된 기업도 다수인데 이들은 13억 인구의 거대시장 안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고, 중국 소비자들의 제품선택의 폭은 넓어지고 있다.

다. 13억 인구의 거대 시장

거대한 내수시장 존재가 가장 큰 장점으로 중국의 인구는 2000년 공식 발표로 12억 6853 만 명으로 매년 천만 명씩 증가할 것으로 추산된다. 2050년에는 16억 명으로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발전 잠재력이 큰 곳이다. 중국의 13억의 인구 가운데 약 2억 5천만 명이 중산층으로, 구매력이 높은 인구 층이 증가추세에 있다. 고급 브랜드를 선호하는 부유층 또한 1억 3천명 정도로 이들은 고급화를 선도․지향하는 애니콜에게는 큰 소비층이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화교 인구는 약 6000만 명으로 추산되며 막강한 중화경제권의 화교 네트워크와 화교자본이 존재한다.

라. 높은 성장률

중국은 1997년 이후 아시아 각국이 외환위기로 어려움을 겪는 과정에서 다른 국가들과는 달리 97이후부터 현재까지 중국은 7~8%의 성장률을 유지했다. 현재 가장 매력적인 시장이다. 중국은 과거 22년에 비해 국제 무역 규모가 22배 확대되었고 1993년 이후에는 미국 다음으로 세계 제 2위의 외국기업 투자 유치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또한 WTO 가입 이후의 개방정책과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개최를 위한 대규모 사회간접 자본 투자, 세계 유명 기업의 중국 내 투자의 급증을 통해 급속한 고속성장을 하고 있다. 중국경제는 앞으로도 7~8%의 안정적 성장을 계속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사회과학원의 발표에 의하면 10차 5개년 계획 기간 중(2001~2005년) 연평균 7.8% 성장했다. 뿐만아니라 2002년 중국의 이동전화가입자수는 1억2.060만 명에 달하여 미국을 제치고 세계1위를 차지하는 등 중국 이동 통신 단말기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중국의 단말기 보급률이 약 10%로 세계 평균 수준보다 낮은 점을 감안하면 중국 단말기시장의 향후 성장률은 선진국을 초과할 것이
참고문헌
<삼성애니콜의 현안과 향후과제>, 삼성전자, 2004
<애니콜브랜드 구축 성공전략>, 삼성전자 애니콜 마케팅그룹, 2002
<삼성전자 애니콜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및 성공요인>, 연세대학교, 2002
<중국 이동전화시장의 현황 분석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원, 공영일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
삼성전자 홈페이지
한국경제신문
매일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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