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경제] 세계영화산업과 스크린쿼터제에 대한 국제정치경제학적 연구- 헐리우드와 한국의 영화산업을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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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부. 세계영화산업의 국제정치경제학적 분석

1. 영화산업의 성장
2. 세계 영화 시장과 할리우드
3.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특징
1) 제작과정의 분업, 표준화
2) 산업조직의 수직적. 수평적 통합
3) 스튜디오 시스템
4) 장르 영화
5) 스타 시스템
4. 할리우드 영화산업에 대한 국제정치경제학적 분석
1) 할리우드 영화산업이 갖는 의미
2) 국제정치경제학적 분석의 필요성
3)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시대적 흐름에 따른 변화, 확장의 모습
4) 할리우드 영화산업 전략 -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확산 과정 속의 현상

2부. 세계영화산업속의 한국영화산업

1. 한국영화산업의 발전
1) 영화시장 개방 이전의 한국영화 산업구조
2) 영화법 개정(1984)과 시장 개방 이후의 한국영화 산업구조
3) 대기업의 영화산업 진출에 따른 한국영화 산업구조 변화
2. IMF이후 한국영화 제작․투자 형태 변화
1) 창업투자회사를 통한 투자형태 변화
2) 영화제작에 대한 투자조합의 자본 투입
3) 전문투자와 배급사의 활동
4) 멀티플렉스의 등장과 역할
3. 한국영화시장 확대와 한국의 이미지 제고

3부. 국제적 영역에서의 한국영화산업현안

1. 스크린쿼터(Screen Quota)제란?
2. 스크린쿼터제와 관련된 한국의 영화정책
3. 외국의 스크린쿼터 정책
4. 스크린쿼터제 찬반논쟁 정리
1) 스크린쿼터 폐지론(축소 찬성론)
2) 스크린쿼터 찬성론(축소 반대론)

4부. 토론 및 결론
본문내용
최근 한국문화산업의 성장은 놀랍기 그지없다. 한국은 아시아 문화산업을 이끄는 선두마차로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영화, 게임, 음악, 애니메이션 등의 분야에서 한국은 이미 세계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한 상태다. 21세기는 문화의 힘이 곧 국력이 되는 시대다. 한국은 이미 21세기 문화전쟁의 시대에 상쾌한 첫 안타를 쳤는지도 모른다.
이러한 문화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주목받는 분야가 바로 문화마케팅이다. 문화마케팅의 개념은 관점에 따라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다. 하지만 현재까지 통용되고 있는 문화마케팅의 개념은 크게 '마케팅을 위한 문화(Culture for Marketing)'와 '문화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Culture)의 두 가지 측면이다. 일반기업의 문화지원 및 문화경영을 전자로 본다면 문화산업의 마케팅활동을 후자로 해석할 수 있다. 어떤 개념이 정확한 문화마케팅이라고 설명하기에는 논란의 여지가 많지만, 기업과 문화의 상호호혜의 관계를 통해 양자 모두 win-win 한다는 측면에서 문화마케팅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기업 뿐 아니라 국가 또한 마찬가지이다. 우리의 기반산업인 자동차를 수십만 대 파는 것보다 보아가 앨범 한 장 내는 것이, 또 『쉬리』를 해외시장에 내다 파는 것이 더욱 돈이 되는, 국가 경쟁력이 되는 시대인 것이다. 그러므로 이제는 그저 대중문화가 오락적 욕구를 채우는 시대가 아닌 체계적 마케팅에 의해 거액에 팔리는 시대가 온 것이다. 이 말은 이제 영화는 그저 대중매체 중 하나의 부분이 아니라 또는 예술이기 이전에 하나의 산업이라고 말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는 것이다. 이제 영화산업은 국가 전략 산업의 한 분야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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