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경영] 한국의 주류광고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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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한학기 내내 이 프로젝트에 매달리면서 열심히 한 레포트입니다.
주류산업의 예전 광고와 지금의 광고까지 포괄적으로 다루었습니다.
분량이 많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1. 주제선정동기
2. 연구 범위, 방법 및 목적

<2> 본론
Ⅰ. 광고의 탄생~개화기(1890~1979년)
1) 주류시장에 영향을 미친 사회, 문화적 시대 트렌드와 광고 환경
2) 주류시장의 상황
3) 주류광고의 트렌드 및 사례

Ⅱ. 통제기(1980~1987년)
1) 주류시장에 영향을 미친 사회, 문화적 시대 트렌드
2) 주류시장의 상황
3) 주류광고의 트렌드 및 사례

Ⅲ. 도약기(1988~1994년)및 뉴미디어시대(1995~1999년)
1) 주류시장에 영향을 미친 사회, 문화적 시대 트렌드와 광고 환경
2) 주류시장의 상황
3) 주류광고의 트렌드 및 사례

Ⅳ. 밀레니엄시대(2000~현재)
1) 주류시장에 영향을 미친 사회, 문화적 시대 트렌드
2) 주류시장의 상황
3) 주류광고의 트렌드 및 사례

<3> 결론
-요약 및 정리
-앞으로의 추세 예측 및 제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주제선정동기
한국의 독특한 술 문화의 단면을 보자면, 온갖 다양한 술을 즐기며, 어느 모임에서나 빠지지 않고, 일종의 폭음 문화가 있는 등 한국사람과 술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거기에는 긍정적인 면, 부정적인 면이 있을 수 있지만 학교생활, 사회생활을 하면서 피할 수 없는 술 문화는 우리가 쉽게 경험할 수 있으며, 주류광고도 자주 접하게 되는 것 만은 확실하다. 예전에는 술의 종류가 전통주, 소주, 맥주 등으로 일괄적이었으나 각 상품군의 브랜드와 제품이 다양해지고 한해가 가기 무섭게 새로운 형태의 수많은 술이 출시되고 있다. 그에 따라 각종 술 광고의 양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것 같다. 각종 술마다 제품의 특징과 목표 고객에 맞춰 다양한 광고 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TV, 잡지, 신문, 옥외광고, 라디오 등 각종 매체를 이용하여 주류 광고를 하고 있다. 주류 광고가 양적으로도 증가하고 있지만, 주류광고 표현방식도 바로 일년 전과 비교하더라도 현격한 차이가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우리는 언제부터 주류광고가 시작했고, 당시에는 어떠한 방식으로 표현을 했는지, 무슨 계기로 주류광고가 증가하기 시작했는지, 광고가 각 시대의 정치, 경제, 문화적 상황을 어떻게 반영하였는지 등이 궁금해졌다. 즉, 이러한 동기로부터 주류광고가 어떠한 식으로 발생, 발전, 변화되어 왔는지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http://www. Jinro.co.kr
http://www. doosancorp. co. kr
http://www. hankyung. com
http://www. heraldm.com
http://www. hani.co.kr
http://www. thinkfood.co.kr
http://www. donga.com
http://www. e-sul.co.kr
Economy21 82호
Dot21 81호
BiznetTimes 2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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