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론] FTA 체결에 따른 현대자동차의 미국 시장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 론
- 본 론
Ⅰ. 한미 FTA가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
1. 자동차 부문의 FTA협상 결과 요약
2. FTA 체결 이후 미국 시장의 자동차 산업분야 예상 효과
3. 한미 FTA에 따른 현대자동차의 기회와 위기
Ⅱ. 현대 자동차의 내부 역량 분석
1. 강점/약점
2. 생산라인 부문 내부 역량
3. 인사관리
4. 서비스
5. 마케팅 전략
Ⅲ. 미국 자동차 시장분석과 한미 FTA에 따른 향방
1. 미국의 자동차 생산 현황
2. 미국의 브랜드별 자동차 판매 현황
3. 미국 자동차 시장의 소비자 선호
4.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의 위상
5. 미국시장분석과 한미 FTA에 따른 현대자동차의 향방
Ⅳ. FTA체결과 현대자동차의 대 미국 시장 전략
1. 기존 브랜드 입지 강화
2. 고급 프리미엄 브랜드 개발
3. Pick-up트럭 및 상용차 개발
- 결 론
- 본문내용
-
서 론
FTA란 특정국가간의 상호 무역 증진을 위해 물자나 서비스 이동을 자유화시키는 협정으로, 나라와 나라 사이의 제반 무역장벽을 완화하거나 철폐하여 무역 자유화를 실현하기 위한 양국간 또는 지역 사이에 체결하는 특혜무역협정이다. 그러나 자유무역협정은 그동안 대개 유럽연합(EU)이나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등과 같이 인접 국가나 일정한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흔히 지역무역협정(RTA : Regional trade agreement)이라고도 부른다.
한국은 1998년 11월 대외경제조정위원회에서 FTA 체결을 추진하기 시작하여 한국 최초의 한-칠레 FTA가 2004년 4월 1일부터 발효되었다. 그 뒤로 한-싱가포르 FTA는 2006년 3월 2일에, 한-유럽자유무역연합(EFTA) FTA는 2006년 9월 1일에 발효되었다. 특히 최근 2007년 4월 2일자로 한-미 자유무역협정이 체결됨으로 인해 사회, 경제 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가 요구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시장 역시 한-미 FTA의 영향을 크게 받는 분야이다. 이는 국내 시장의 위협요인이기도 하지만 거대한 미국 시장에 대한 기회의 요인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우리는 한-미 FTA가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국내 선두 주자인 현대자동차의 강점과 약점, 내부 역량 및 미국 자동차 시장의 생상 및 판매 동향을 파악한 뒤, 성공적인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내용도 괜찮고 분량도 적당한게 괜찮네용
- dung***
(2009.12.10 19:44: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