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전략] 유통업 롯데마트 경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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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유통산업 전반 개요
Ⅱ. 이마트와 롯데마트 기업개요
1. 이마트 기업개요
2. 롯데마트 기업개요
Ⅲ. SWOT 분석
Ⅳ. 전략 제시
1. 롯데마트의 ‘PB 제품 경쟁력 확보’를 통한 성장 추구
2. 차별화를 통한 롯데마트의 경쟁력 제고 방안
3. 윤리경영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유통업계 전반 개요

1. 유통업계의 성장률 및 시장규모

업태별 시장상황과 향후 성장률 및 시장규모를 비교하였다.


위에 자료에서 보여주듯이 현재 유통시장에서 할인점이 차지하는 시장 규모는 가장 큰 상태이다. 시장 규모는 25.4조로 18.7조로 2위인 백화점과도 큰 차이를 보인다. 하지만 성장률을 살펴보면 인터넷 쇼핑몰의 성장이 두드러진다. 이는 할인점의 시장은 더 이상의 성장이 힘들고 인터넷 쇼핑몰은 앞으로 시장성장잠재력이 높을 것이라는 사실을 말해준다. 전문가들은 ‘고급화·가치추구·재미와 체험·편리함과 서비스’ 등으로 대변되는 국내 유통시장의 최신 트렌드가 백화점 업태와 상통하는 면이 크다고 지적하며 백화점 업계의 지속적인 성장가능성을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 역시 30~40대 소비자층이 지속적으로 새로 유입되는 가운데 오픈마켓이 시장의 확대를 견인하며 20% 대의 성장세를 구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러한 추세를 BCG matrix에 적용시켜 보자. 백화점은 이미 시장이 확장될 만큼 확장되어서 더 이상의 성장이 보장되지 않는 분야로 이 분야는 cash cow부분에 속한다. 반면 인터넷 쇼핑몰 시장은 성장률은 높지만 시장점유율이 떨어지는 problem child와 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이 모두 높은 star의 중간 단계쯤으로 볼 수 있다. 할인점은 시장진입(problem child)과 성장단계(star)를 지나 이미 성숙단계에 올랐으며 이에 따라 성장률이 둔화되는 상태이다.(cash cow) 그에 따라 할인점들은 변화와 개혁을 추구하고 있다. 할인점들은 종래의 저가이미지를 탈피하고 고소득층을 타깃으로 고급화·복합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렇다면 유통시장에서 할인점의 강점과 약점, 그에 따른 기회와 위협을 살펴보기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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