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사회적책임, 기업윤리, 윤리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배경, 중요성, 기업윤리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긍정론, 부정론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기업과 사회와의 관계
Ⅲ.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배경
Ⅳ.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단계
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Ⅵ.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1.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차이점
2.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공통점
Ⅶ.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긍정론과 부정론
1. 사회적 책임의 긍정론
2. 사회적 책임의 부정론
Ⅷ.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ꡒ기업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경제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기업의 이해관계자와 사회일반의 요구나 기대를 충족시켜 주어야 하는 기업행동의 규범적 체계ꡓ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 책임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책임은 우리 사회의 목표나 가치적 관점에서 바람직한 정책을 추구하고, 그러한 의사결정을 하거나 그러한 행동들을 좇아야 하는 기업인의 의무이다. 둘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의 관점 및 기업과 사회의 관계를 지배하게 되는 윤리원칙의 관점에서 생각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의 해결과 윤리의 준수가 곧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다. 셋째,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사회에 대한 경제적 및 법적 의무뿐만 아니라, 이러한 의무를 넘어서서 전체사회에 대한 책임까지를 의미한다. 넷째, 사회적 책임은 주어진 특정시점에서 사회가 기업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경제적․법적․윤리적 및 재량적 기대를 모두 포함한다. 다섯째, 사회적 책임은 경제적․법률적인 필요요건을 넘어서 사회로부터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업활동을 의미한다.
Ⅱ. 기업과 사회와의 관계
현대 사회에서의 기업이란 제도로서의 기관, 관리상의 경영기능, 그리고 경영인이라는 의미를 모두 함축한 개념이다. 사회는 구조적이고 기능적인 부분들의 전체 범위로서 구성원의 전반적인 생활 양식으로 기업의 환경을 구성한다. 기업과 관련된 사회는 모든 구성 요소들간의 사회적 관계가 응집된 총체를 뜻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개별 구성요소의 단순한 집합체를 뜻하기도 한다. 이처럼 두 가지 대별된 입장으로 인해 기업은 사회에 대해 환경 적응적 측면과 사회적 책임의 측면을 가진다. 환경 적응적 측면은 기업 목적이 환경과의 상호 공존을 위해 동태적으로 환경에 적응하고 적극적으로 환경을 창조하는 면이다. 그리고 사회적 책임의 측면에는 기업 활동이 환경에 피해를 줌이 없이 수행되어야 한다는 소극적 책임과 기업의 강력한 사회적 영향력에 걸맞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적극적 책임이 있다.
기업과 사회를 파악하는 관점에는 기업을 사회의 하위 시스템으로 보고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여 균형
- 참고문헌
-
동아일보(2005) : 존경받는 30대 한국기업
송균석 : 현대사회와 기업경영, 무역경영사
이원우 외 공저(2002) : 경영학원론, 제 2 개정판, 박영사
이종영 : 기업윤리, 삼영사
이재훈(1996)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윤리적 접근,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오종석(1982) : 경영의 목적과 책임, 삼영사
이건희 :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기업윤리연구 제7권
정재숙(1998)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및 실천과제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전국경제인연합회, 기업윤리와 기업가치 및 성과간의 관계 분석
한한수(2004) : 기업 윤리경영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생산성논집 제17권 제3호,
자료평가
- 발표하는데 제가 담당하는 파트여서 큰 도움이 됐습니다.
- rry***
(2016.04.07 01:47:51)
- 급했는데 잘 참고 했어요
- rnfm***
(2010.10.20 21:27:5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