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사회적책임, 기업윤리, 윤리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배경, 중요성, 기업윤리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긍정론, 부정론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과 사회와의 관계

Ⅲ.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배경

Ⅳ.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단계

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Ⅵ.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1.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차이점
2.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공통점

Ⅶ.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긍정론과 부정론
1. 사회적 책임의 긍정론
2. 사회적 책임의 부정론

Ⅷ.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ꡒ기업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경제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기업의 이해관계자와 사회일반의 요구나 기대를 충족시켜 주어야 하는 기업행동의 규범적 체계ꡓ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 책임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책임은 우리 사회의 목표나 가치적 관점에서 바람직한 정책을 추구하고, 그러한 의사결정을 하거나 그러한 행동들을 좇아야 하는 기업인의 의무이다. 둘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의 관점 및 기업과 사회의 관계를 지배하게 되는 윤리원칙의 관점에서 생각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의 해결과 윤리의 준수가 곧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다. 셋째,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사회에 대한 경제적 및 법적 의무뿐만 아니라, 이러한 의무를 넘어서서 전체사회에 대한 책임까지를 의미한다. 넷째, 사회적 책임은 주어진 특정시점에서 사회가 기업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경제적․법적․윤리적 및 재량적 기대를 모두 포함한다. 다섯째, 사회적 책임은 경제적․법률적인 필요요건을 넘어서 사회로부터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업활동을 의미한다.

Ⅱ. 기업과 사회와의 관계

현대 사회에서의 기업이란 제도로서의 기관, 관리상의 경영기능, 그리고 경영인이라는 의미를 모두 함축한 개념이다. 사회는 구조적이고 기능적인 부분들의 전체 범위로서 구성원의 전반적인 생활 양식으로 기업의 환경을 구성한다. 기업과 관련된 사회는 모든 구성 요소들간의 사회적 관계가 응집된 총체를 뜻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개별 구성요소의 단순한 집합체를 뜻하기도 한다. 이처럼 두 가지 대별된 입장으로 인해 기업은 사회에 대해 환경 적응적 측면과 사회적 책임의 측면을 가진다. 환경 적응적 측면은 기업 목적이 환경과의 상호 공존을 위해 동태적으로 환경에 적응하고 적극적으로 환경을 창조하는 면이다. 그리고 사회적 책임의 측면에는 기업 활동이 환경에 피해를 줌이 없이 수행되어야 한다는 소극적 책임과 기업의 강력한 사회적 영향력에 걸맞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적극적 책임이 있다.
기업과 사회를 파악하는 관점에는 기업을 사회의 하위 시스템으로 보고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여 균형
참고문헌
동아일보(2005) : 존경받는 30대 한국기업
송균석 : 현대사회와 기업경영, 무역경영사
이원우 외 공저(2002) : 경영학원론, 제 2 개정판, 박영사
이종영 : 기업윤리, 삼영사
이재훈(1996)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윤리적 접근,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오종석(1982) : 경영의 목적과 책임, 삼영사
이건희 :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기업윤리연구 제7권
정재숙(1998)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및 실천과제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전국경제인연합회, 기업윤리와 기업가치 및 성과간의 관계 분석
한한수(2004) : 기업 윤리경영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생산성논집 제17권 제3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발표하는데 제가 담당하는 파트여서 큰 도움이 됐습니다.
  • rry***
    (2016.04.07 01:47:5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급했는데 잘 참고 했어요
  • rnfm***
    (2010.10.20 21:27:58)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조사하게 된 배경1-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정의와 특징)2. 본 론2-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역사적 변천과정2-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및 기업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그 효과2-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부정적인 견해/긍정적인 견해/절충적인 견해)2-4.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활성화 방안2-5. 사회적 책임(CSR)과 기업성과간 상관관계2-6. 사회적 책임의 동향과 국제기구3.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3-1. 환경경영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의미,유형,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요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 단계, 기업의 사회적 책임 찬반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
  • 기업이 행동 면에서는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사회적 책임윤리를 표방하나 기업의 이념면에서는 여전히 영리주의에 집착하고 있어 이념과 행동의 갈등에서 윤리위기라는 현상을 빚어내고 있다는데 문제가 있다.현대적 기업경영에 있어 이념적인 갈등은 영리주의와 사회적 책임주의의 상치에서 야기된다. 따라서 양자의 경영 정책적 조화가 기업윤리위기의 극복책이 된다.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해서는 다양한 의미와 부정 및 긍정론이 있었다.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활성화 방안-유니레버 사례 중심으로
  • 사회적 책임을 실행에 옮김으로써 기업과 사회가 동시에 상생하는 기초가 다져지는 것이다.그러므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해서 정부와 시민단체뿐만 아니라 산업계와 교육계에서도 더욱 더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Ⅰ. 왜 지금 CSR인가?1. CSR에 대한 New Perception최근 엔론(Enron), 월드컴(Worldcom) 등 미국기업들의 잇따른 회계부정 사건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새삼 일깨워 주고 있다. 이는 경영성과가 아무리 높아도 기업윤리 의식이 희

  • 기업과 사회의 이해
  • 및 리더십을 의미 ※ 기업시스템은 기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조직구조를 형성하며 이를 바탕으로 기업활동을 수행하는 개방 시스템 2) 기업의 구성요소□ 첫째 : 인적자원 - 육체적 노동이나 지적 노동 제공□ 둘째 : 물적자원 – 원재료, 토지, 도구, 기계, 설비, 건물□ 셋째 : 기술자원기술적 기능을 나타내는 인적기술사회적기능과 구상기능의 경영관리 기술기계화 기술이나 자동화 기술 등과 같은 물적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기업시민(corporate citizenship)의 모습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제도와 문화, 그리고 역사의 의해서도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따라서 다른 나라에서 의미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국내에서 의미하는 사회적 책임에는 분명한 차이점이 존재한다. 국내 기업의 경우, 탄생과 성장과정이 미국의 경우와는 판이하게 다르다. 자력으로 성장하기 보다는 국가의 지원에 의존하였고, 기업의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어 있지 않으며, 정경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