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사회적책임 확산 배경과 논란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8.05 / 2019.08.05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의사회적책임(CSR) 개념, 유형, 확산 배경, 이론, 긍정론과 부정론, CSR의 사례를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기업의사회적책임 개념, 유형
1) 기업의사회적책임 개념
2) 기업의사회적책임 유형

2. CSR 확산 배경
1) 기업환경의 급속한 변화
2) 국내 기업 환경변화의 요인
3) 국제 기업 환경의 변화

3. CSR 이론
1) 도구적 이론
2) 통합적 이론
3) 윤리적 이론

4.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란
1) 기업의사회적책임 긍정론
2) 기업의사회적책임 부정론

5.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
1) 한국가스안전공사
2) 인텔(intel)
3) 풀무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기업의사회적책임 확산 배경과 논란 및 사례

1. 기업의사회적책임 개념, 유형

1) 기업의사회적책임 개념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경제적, 법률적, 윤리적, 재량적 책임으로 구분하는 견해에 따르면, '경제적' 책임이란 경제적 부를 유지하며 소비욕구를 충족시키는 기업의 책임을, '법률적' 책임은 법률적 규제의 범위에서 경제적 사명을 성취하는 책임을, '윤리적' 책임은 사회가 적절한 행동의 규범으로 규정한 도덕적 규율을 준수하는 책임을, '재량적' 책임이란 사회개량을 위한 기업의 자선적 책임 즉 기업의 '책임 있는 행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견해에 따를 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윤리적인 것이며, 윤리적인 책임은 법률적 책임처럼 강제성을 띤 것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자발적인 것으로, 행위자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2011)「게임업계의 CSR(사회책임경영) 관련 국내외 사례 조사」

WBCSD(2001)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이 윤리적 행동과 경제개발에 대한 기여를 지속적으로 이행하며 동시에 기업 종사원과 가족 나아가 지역사회와 사회 전체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일이다.”라고 정의한다.
참고문헌
강제상,고대유,김영곤,이근혁(2016)「경기도 기업 사회적 책임(CSR) 확대방안」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남영숙(2011)「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글로벌 트렌드와 지역별 동향연구」외교통상부용역연구결과보고서
남영숙(2011)「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글로벌 트렌드와 지역별 동향 연구」글로벌사회적책임센터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2017)「2016 서울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CSR 교안」
인텔(2017)「기업의 사회적책임 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2011)「게임업계의 CSR(사회책임경영) 관련 국내외 사례 조사」
한국가스안전공사(2017)「2015-2016 한국가스안전공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은 자료였습니다.
  • 85669***
    (2023.11.14 23:22:42)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CSR 레포트
  • 한국의 CSR Ⅰ.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란?1. CSR 대두배경20세기 초 미국 사회에는 거대 기업군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들 거대 기업은 독과점과 카르텔을 통해 시장을 지해하기 시작하였고 더불어 이들이 미국 사회 전체에 행사하는 영향력은 경제적인 영역을 넘어서 사회적, 정치적으로 증대되었다. 하지만 이들이 가진 영향력에도 불구하고 이에 걸맞는 책임있는 행동을 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고, 종종 사회적 규범은 물론 법률적 기준조차 위반하

  • [마케팅원론]그린마케팅과 사례분석
  • 확산되기 시작하였으며, 1992년 리우회의 이후 세계 경제개발의 패러다임은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Environment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 ESSD)로 전환되었다. 이것은 즉, 기업으로 하여금 환경보전을 위한 사회적 책임 수행 차원에서 새로운 경영전략의 수립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소비자들의 가치관을 바꾸어 놓았으며, 소비 행태도 바꾸기 시작했다. 오늘날의 기업경영자나 마케팅관리자는 인간

  • [국제협상론] SSM의 중소유통업체 영역 진출에 대한 찬반논란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는 거리가 먼 불공정 게임이다. 전문가들은 대기업이 중소 상공인들의 목소리에 보다 귀를 기울이고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려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생각한다.▶SSM측: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곳이고 자유경제시장에서 경쟁은 불가피 한 것으로 SSM확장은 문제가 없다. SSM이 중소상인을 죽이는 악당처럼 묘사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만, SSM만큼 훌륭한 상생방안은 없다고 단언한다. 특히 최근 논란의 중심에 선 가맹점의

  • [법학교수학습론] 제조물책임법의 제정의 의의 및 배경과 나갈방향
  • 책임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더구나 우리는 법학을 수강하고 있기 때문에 제조물책임법이 포함하고 있는 법리적인 측면을 더욱 관심있게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여기서는 제조물 책임법의 제정의 의의 및 배경과 주요내용 그리고 관련 사건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제조물책임법 제정의 의의 및 배경1. 제조물책임(Product Liability)의 정의 제조물책임이란 미국에서 그 이론이

  • [고용관계론] 손배소가압류 -사용자측
  • 사회적 비용 발생 → 과도한 손배소 가압류 발생근복적인 해결책>- 투명경영, 합리적 노동운동( 노조 재정 투명성, 운영의 민주성)- 대기업 및 공공부문의 강성노조 중심의 투쟁적 노동운동 지속 → 과다한 사회적 비 용과 국가경쟁력을 약화시킨다는 기본 인식- 기업단위 노사협의회의 활성화 - 업종, 산업, 지역단위 노사정 협의 활성화- 노동정책 결정과정에 노사참여 확대>- 불법 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