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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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업의 사회적책임에 대한 개념은 경제, 사회의 환경변화와 함께 변천하여 왔다. 따라서 1970년대 경제발전초기에 사용되었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미와 선진국 경제로 이행하는 의미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분명히 구분된다. 1980년대까지는 양질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생산하여 국가 발전에 이바지한다는 정신이 그 시대 기업들이 가졌던 사회적책임이었다. 이 시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재화와 용역을 공급하는 공급자의 역할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면, 현 시점에서 기업에게 요구되는 사회저책임은 공급자로서의 역할 이외에 수요자들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부응하는 기업시민(corporate citizenship)의 모습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제도와 문화, 그리고 역사의 의해서도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따라서 다른 나라에서 의미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국내에서 의미하는 사회적 책임에는 분명한 차이점이 존재한다. 국내 기업의 경우, 탄생과 성장과정이 미국의 경우와는 판이하게 다르다. 자력으로 성장하기 보다는 국가의 지원에 의존하였고, 기업의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어 있지 않으며, 정경유착이라는 부정적 이미지가 오랜 기간동안 일반 국민들의 의식속에 각인되어 있다는 점에서 미국의 경우와 구별된다. 이러한 국내 기업이 가지는 특징들은 사회적 책임 수행에 있어 강한 사회적 압력으로 피드백 되어 돌아왔다. 하지만 국내기업의 경우, 기업의 경제적 책임에 대한 인식을 철저하지만,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은 낮다는게 일반적인 평가다. 더구나 사회적 책임이 무엇을 의미하는 가에 대해서도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정의가 뿌리내려져 있지 않다. 1990년대 국내 기업들은 세계화라는 대외적 경영환경 변화와 민주화라는 정치, 사회적 요구에 직면하고 있었다. 21세기에 접어든 국내기업들은 디지털 혁명이라는 경영환경과 외환위기로 불거진 빈부격차 심화라는 사회적 환경에 둘러싸여 있다. 과거 1990년대 들어 국내기업들은 세계화라는 명제 아래 세계시장에서 선진국기업들과의 경쟁을 통해 메이드인 코리아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국내 재벌그룹들은 과거 경제을 통해 메이드인 코리아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재벌그룹들은 과거 경제성장 과정에서 권력과의 밀착을 특혜 시비등으로 인하여 사회 민주화 과정에서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받지 못한 것 또한 사실이다. 이는 기업들이 경영환경 못지 않게 사회적 환경이 얼마나 신경을 써야하는지를 시작했다.
하지만, 기업이 빈부격차라는 사회적 현안에 관심을 가지고 사회 변하의 촉매제 역할을 한다면 사회로부터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반대로 기업이 사회적 현안과 환경을 외면한채, 디지털화와 같은 경영환경에만 집중할 경우. 사회로부터의 불신이 증폭될수 있다. 이는 IMF 경제위기에 이는 빈부격차의 심화는 부의 일정부분이 다시 사회로 환원되어야만 자본주의 체제가 안정될수 있음을 시사한점이다.
그동안 국내기업은 사회적 책임에 대한 자각과 실천이 부족했고, 국민과 정부는 기업을 비판적 눈초리로 바라보는 시각으로 일관해온 것이 사실이다. 특히 재벌이라는 특수한 기업지배구조상 기업의 사회적 책임 문제보다는 기업 소유주라는 특정인의 사회적 책임에 논의가 집중되어 왔다. 이러한 상황은 기업 내부로 하여금 소유주와 관련된 문제의 시시비비를 정면으로 다루지 못하고 단순히 여론을 잠재우는데 급급했던게 사실이다. 이러한 점에서 국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준조세와 같이 마지 못해 내는 비자발성과 그때 그때 사회적비판에 대응하는 임기응변식 활동으로 특징지워진다. 하지만 기업의 사회공헙 활동은 밑빠진 독에 물붓기식으로 진행되어서는 안된다. 사회적압력이나 과거의 원죄의식 때문에, 다의에 의해 마지 못해 내는 기업자선활동은 그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고, 수혜자의 입장에서도 감사한 마음을 가지기 어렵다. 좋은 제품을 값싸게 만들어 팔면 기업의 역할을 다했다고 말하기에는 우리 사회가 이미 많이 변화되었다. 사회게 변했으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 또한 변해야 한다.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2. 1. 이론적 배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론적 논의는 크게 세가지 시각으로 분류된다. 첫째는. 사회적 책임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고, 둘째는 긍정적 시각이다. 전자는 주로 시장경제를 신봉하는 신고전학파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하고 있고, 후자는 사회경제학적 시각을 반영한다. 최근에 들어와서는 위의 두시각을 혼합한 절충형 시각이 등장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둘러싼 이론적 논의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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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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