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경영전략] 삼성코닝의 지식경영 사례와 삼원정공의 경영전략 사례 및 소니(SONY)의 경영전략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경영이란
Ⅱ. 삼성코닝 지식경영 사례
Ⅲ. 삼원정공의 경영전략 사례
Ⅳ. 소니(SONY)의 경영전략 사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경영은 계획, 조직화, 지도, 통제 등 4가지의 기능이 있다. 첫째, 조직의 목표를 정의하고 목표성취를 위한 전반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업무수행을 집약하고 조정할 수 있는 포괄적인 위계질서를 계발하는 계획(PLANING)의 기능이다. 이것은 목표에 대한 전략수립 및 활동조정을 위한 하위의 계획수립을 말한다. 둘째로 어떤 업무를 수행해야 하며, 누가 과연 그 일을 해야하는지의 여부, 그러한 업무를 어떻게 배분할 것이며, 누가 누구에게 보고하고, 의사결정권한이 어디에 있는지를 규정하고 결정하는 일을 하는 조직화(organizing)의 기능이다. 셋째로, 모든 조직은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고 경영자는 그들을 지휘하고 조정하는 일을 해야한다는 지도(leading)의 기능이 있다. 사람과 사람이 함께 어울려서 일을 하는 생산활동이므로 그 사람들간의 의견조정이나 그들을 통솔하는 사람을 필요로 하며 자기가 해야할 일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넷째는 통제(controlling)의 기능으로 기업의 목표가 설정되면 그에 따른 계획을 구체화하고, 조직구조를 그에 맞게 설계하고, 사람을 고용하여 훈련을 시키고 동기를 유발시키며, 잘못될 가능성을 파악하여 사전에 예방하는 일들을 감독하고 모니터링을 통해서 조직활동을 정상화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이것은 경영자뿐만이 아니라 종사원, 노동자에 이르기까지 누구 나가 다 해야하지만 그 모든 것을 전체적으로 총괄하는 일은 경영자가 맡는다. 이러한 업무를 맡고있는 경영자의 역할은 중요하다. 또한 이를 잘 따라주는 사람의 역할도 중요하며 다같이 함께 살아간다는 공동체적 의식이 필요하다.
인간이 만든 모든 사회적 조직체들은 모두 개개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 작게는 가정의 목적인, 즉 행복한 가정을 꾸미기 위한 가족 구성원의 모든 활동을 말하는 가정경영을 들 수
- 참고문헌
-
◎ 김영실외 2명, 지식경영의 실천, 삼성경제연구소
◎ 박기동(2001), 경영학원론, 박영사,
◎ 배수진(2001), 현대 경영학의 이해, 학문사
◎ 신건호 지음(1999), 신경영혁신, 학문사
◎ 이지북, 삼성 신화의 원동력
◎ 이순철(1999), 사례로 본 지식경영의 이해, 삼성경제연구소
◎ 전용욱, 김주헌, 윤동진(2003), 국제경영, 문영사
◎ 차대규(2001), 경영학이야기, 형성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