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절 신지식의 이해
1. 정 의
2. 지식의 범주
3. 지식의 종류
(1) 지식의 내용에 따른 분류
(2) 지식의 존재형태에 따른 분류
4. 지식의 변환 프로세스
(1) 사회화(공동화)
(2) 표출화(내재화)
(3) 연결화(종합화)
(4) 내면화(내재화)
(4) 내면화(내재화)
(4) 내면화(내재화)
제 2 절 신지식인의 이해
1. 정 의
2. 신지식인의 조건
(1) 지식근로자의 기본 자질
3. 신지식인의 특성
4. 지식근로자와 보통근로자의 차이
(1) 신지식인의 장애물지식순환
(2) 신지식인이 되기 위한 연령별 실천전
제 4 절 지식경영의 이해
1. 등장배경
1) 최고경영진의 필요성
2) 중간관리자의 필요성
3) 현장담당자의 필요성
2. 정 의
3. 프로세스
4. 특 성
1) 기존 경영방법과의 차이
2) 보통기업과 지식기업의 비교
3) 지식기반시대의 특징
4. 가 치
1) 고객측면에서의 가치
2) 조직경영측면에서의 가치
3) 조직구성원측면에서의 가치
6. 원 칙
7. 도입여건
8. 성공요인
9. 실천방안
<사 례>
1. 제너럴 일렉트릭의 사례
2. 휴렛패커드의 사례
3. INI스틸의 실패사례
본문내용
3. 지식의 종류
(1) 지식의 내용에 따른 분류
1) 사물지 - 사물 존재 자체에 대한 인지상태, 감각기관을 통한 존재 인식과 사고활 동을 통한 개념화로 습득하게 된 지식을 의미
2) 사실지 - 한 개인이 ‘-라는 것을 안다’고 할 때의 지식을 의미,
여러 가지 사실 또는 사실적 명제를 안다는 것
예) 물은 산소와 수소로 이루어졌다.
3) 방법지 - 인간의 욕구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아는 것
(2) 지식의 존재형태에 따른 분류
1) 암묵지 - 머릿속에 생성된 지식을 부호로 나타내거나 표현하지 않고 있지만, 행 동에 영향을 끼치게 되는 머릿속의 지식
2) 형식지 - 암묵지를 훗날가지 활용하기 우해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한 종이나 나 무 등에 문자, 부호 그리고 그림 등의 수단을 이용하여 기록

4. 지식의 변환 프로세스
(1) 사회화(공동화) - 특정 개인의 감정과 경험을 함께 공유하면서 신체적인 감각을 통 해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경험지를 얻는 것
예) 숙련적 기능의 전수, 고객 접촉을 통한 고객 니즈를 체감
(2) 표출화(내재화) - 개인이나 집단이 각각의 형식지를 조합시켜 새로운 형식지인 기술 지를 창조하는 프로세스
(3) 연결화(종합화) - 개인이나 집단이 각각의 형식지를 조합시켜 새로운 형식지인 기술 지를 창조하는 프로세스
(4) 내면화(내재화) - 새로운 제품 사양이나 문서와같은 형식지가 조직 내에서 공유되는 과정을 통해서 다른 암묵지인 실천지로 확산되는 것

※ 기업에서 생산성을 높여주는 지식은 단지 정보나 지식의 축적에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암묵지를 형식질 전환하고 다시 형식지를 암묵지로 재전환하는 사이클을 통해 끊임없 이 신지식을 창조하는 역동적 작용에 의해 지식을 창출하고,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서 조직의 지식기반을 형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 레포트
  • 지식디지털 지식순환적 보완적지식이란?지식 피라미드노나카 – 지식을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기업내부에 축적공유하고,이 지식을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활용하는 것 피터 드러커 – 지식이야말로 지식 사회의 결정적 자원지식의 생산성이 생산, 경쟁력, 경제적 달성에 있어서의 핵심 열쇠다니엘 벨 – 지식과 정보는 새로운 유형의 자원경제의 중심자원은 자본과 노동에서 정보와 지식으로 전환되고 있다지식경영이란?지식 경영의 정의

  • 지식경영 레포트
  • Knowledge ManagementKM The Next Wave목 차21세기 경영환경지식경영의 필요성지식경영이란?4. KM의 6가지 속성5. 도입 성공사례6. 차세대 기술7. KM의 효과8. KM의 방향경영환경과 지식경영지식경영의 속성과 사례 및 기술지식경영의 효과 및 방향Agenda1 / 21지 식 경 영 의 효 과 와 방 향경 영 환 경 과 지 식 경 영경 영 환 경 과 지 식 경 영지식경영의 속성과 사례 및 기술지 식 경 영 의 효 과 와 방 향1. 21세기 경영환경21세기는 산업화 시대와는 달리

  • 지식경영 레포트
  • 1. 지식경영의 정의20세기가 막을 내리고 있는 지금의 사회는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도 급속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글로벌 경영환경이 구축됨으로써 국가간 기업간 정보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이로 인해 기업 및 조직이 수용 가능한 정보는 포화상태를 넘어섰으며, 이러한 경영환경의 글로벌 조직화로 인해 전세계는 무한경쟁체제로 돌입하게 된 것이다. 한편 산업사회에서 정보지식사회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있다고 할 수 있는 현대사

  • 지식경영 레포트
  • 지 식 경 영(knowledge management)1. 지식경영이란지식경영의 정의와 구분2. 지식경영 4단계지식획득/저장/공유/활용3. 부문별 지식경영전략인적자원/마케팅/생산/재무4. 21세기 지식경영체계목차/contents1. 지식경영이란지식이란 ‘알 지(知)’와 ‘알 식(識)’ → 우리가 무엇인가를 알고 있는것‘knowledge’의 어원 ‘knowleche’은 ‘ ~을 안다 → know’의 뜻< 지식의 체계 >1. 지식경영이란지식경영의 정의 지식을 축적하고 활용하는 경영활동- 기업이

  • 지식경영 레포트
  • Ⅰ.지식경영에 대하여1.지식경영의 배경지식경영이란 개념은 극히 최근에 우리나라에 도입되었고, 선진국에서도 본격적으로 논의된 것은 10년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오늘의 우리 경제 위기의 원인도 지식경영의 부재에서 찾는 이가 적지 않다. 그러면 지식경영이란 무엇이고, 오늘날 우리가 추구하고 있는 품질경영과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본다.미국의 경쟁력 회복 21세기를 눈앞에 두고 우리나라의 경제는 지난해에 IMF의 구제 금융을 받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