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 목차
-
1 절 신지식의 이해
1. 정 의
2. 지식의 범주
3. 지식의 종류
(1) 지식의 내용에 따른 분류
(2) 지식의 존재형태에 따른 분류
4. 지식의 변환 프로세스
(1) 사회화(공동화)
(2) 표출화(내재화)
(3) 연결화(종합화)
(4) 내면화(내재화)
(4) 내면화(내재화)
(4) 내면화(내재화)
제 2 절 신지식인의 이해
1. 정 의
2. 신지식인의 조건
(1) 지식근로자의 기본 자질
3. 신지식인의 특성
4. 지식근로자와 보통근로자의 차이
(1) 신지식인의 장애물지식순환
(2) 신지식인이 되기 위한 연령별 실천전
제 4 절 지식경영의 이해
1. 등장배경
1) 최고경영진의 필요성
2) 중간관리자의 필요성
3) 현장담당자의 필요성
2. 정 의
3. 프로세스
4. 특 성
1) 기존 경영방법과의 차이
2) 보통기업과 지식기업의 비교
3) 지식기반시대의 특징
4. 가 치
1) 고객측면에서의 가치
2) 조직경영측면에서의 가치
3) 조직구성원측면에서의 가치
6. 원 칙
7. 도입여건
8. 성공요인
9. 실천방안
<사 례>
1. 제너럴 일렉트릭의 사례
2. 휴렛패커드의 사례
3. INI스틸의 실패사례
- 본문내용
-
3. 지식의 종류
(1) 지식의 내용에 따른 분류
1) 사물지 - 사물 존재 자체에 대한 인지상태, 감각기관을 통한 존재 인식과 사고활 동을 통한 개념화로 습득하게 된 지식을 의미
2) 사실지 - 한 개인이 ‘-라는 것을 안다’고 할 때의 지식을 의미,
여러 가지 사실 또는 사실적 명제를 안다는 것
예) 물은 산소와 수소로 이루어졌다.
3) 방법지 - 인간의 욕구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아는 것
(2) 지식의 존재형태에 따른 분류
1) 암묵지 - 머릿속에 생성된 지식을 부호로 나타내거나 표현하지 않고 있지만, 행 동에 영향을 끼치게 되는 머릿속의 지식
2) 형식지 - 암묵지를 훗날가지 활용하기 우해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한 종이나 나 무 등에 문자, 부호 그리고 그림 등의 수단을 이용하여 기록
4. 지식의 변환 프로세스
(1) 사회화(공동화) - 특정 개인의 감정과 경험을 함께 공유하면서 신체적인 감각을 통 해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경험지를 얻는 것
예) 숙련적 기능의 전수, 고객 접촉을 통한 고객 니즈를 체감
(2) 표출화(내재화) - 개인이나 집단이 각각의 형식지를 조합시켜 새로운 형식지인 기술 지를 창조하는 프로세스
(3) 연결화(종합화) - 개인이나 집단이 각각의 형식지를 조합시켜 새로운 형식지인 기술 지를 창조하는 프로세스
(4) 내면화(내재화) - 새로운 제품 사양이나 문서와같은 형식지가 조직 내에서 공유되는 과정을 통해서 다른 암묵지인 실천지로 확산되는 것
※ 기업에서 생산성을 높여주는 지식은 단지 정보나 지식의 축적에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암묵지를 형식질 전환하고 다시 형식지를 암묵지로 재전환하는 사이클을 통해 끊임없 이 신지식을 창조하는 역동적 작용에 의해 지식을 창출하고,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서 조직의 지식기반을 형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 뷰티크레딧의 STP, 4P전략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