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대한항공 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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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업선정의 배경 및 준비과정
2. 기업조사 진행방향과 자료수집 방법

Ⅱ. 본론
1. 기업의 개요
가. 회사 연혁
나. 기업 이념
다. 비전
1) New Korean Air
2) Leading Korean Air
3) Global Best Korean Air
라. 경영 목표
마. 경영 전략
1) 국제화
2) 지식화
3) e-Business
바. 주요 사업 및 현황
1) 조직도
2) 인원
3) 사업
4) 항공기 기재 보유
5) 수송 및 수입
6) 취항국가 및 도시
7) 제휴
2. 기업의 인사관리
가. 인사관리 개요
1) 대한항공의 인사철학
2) 인재상
3) 인사원칙
4) 인사제도 기본운영체제
나. 직무관리
1) 직급체계
2) 인력 선호 추세
3) 현재의 인력 계획
4) 정규직 사원과 계약직 사원
다. 임금관리
1) 임금의 원칙
2) 임금의 지급
3) 임금의 공제
4) 제 수당
5) 성과급
6) 생산장려금
7) 직급 별 임금관리
8) 상여금
9) 퇴직금
라. 복지후생
1) 제도적 지원
2) 시설 및 기타 복지후생
마. 승진관리
1) 직무별 승진 시기
2) 승진에 영향을 주는 요소
바. 평가관리
1) 인사고과제도
사. 교육훈련
1) 직종별 교육훈련
2) 신입사원 교육훈련
아. 채용관리
1) 인력모집 자견요건
2) 모집 방법
3) 인력 선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들어서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를 흔히 '고객의 시대'라고 말합니다. 이 말은 과거와는 달리 고객은 기업에게서 많은 권리를 누리고 있는 반면, 기업은 고객의 끊임없는 욕구를 만족시켜야 생존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고객만족을 통해 지속적으로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기업의 가장 중대한 과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고객이란 예전에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소비하는 이들을 말했지만 최근에 들어서는 앞서 말한 고객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종업원까지 그 영역을 확장시켜나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기업 외부의 고객과 내부의 고객들에게 충분한 욕구만족과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흥망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기업선정의 배경 및 준비과정

저희 조는 기업의 선정에 있어서 인적자원관리가 기업의 핵심가치이자 경쟁력이 되는 산업을 찾게 되었고, 이에 따라 제조업이나 유통업보다는 서비스업 중에서 산업규모가 크며 부가가치가 높은 항공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항공업은 사람들에게 원하는 장소로 이동하는 가치를 제공하는데 이때 투입되는 자원들이 대부분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들이기 때문에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우선 저희들은 자료수집의 용이함을 위해 대한민국에 거점을 두고 활동 중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1차 기업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각 항공사의 인사과에 연락하여 기업조사에 대한 자료를 요청하였습니다. 그 결과, 아시아나항공에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연락이 왔고 기업조사 대상을 아시아나항공으로 확정짓게 되었습니다.
참고문헌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www.koreanair.co.kr
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 http://www.flyasiana.com
한국 항공진흥협회 홈페이지 http://www.airtransport.or.kr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www.koreanair.com/
스카이뉴스 홈페이지http://www.skynews.co.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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