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유통관리]할인점의 PB확대 정책이 유통구조에 미치는 영향(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유통관리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최근 할인점을 중심으로 한 유통업체 브랜드(PB : Private Brand)가 확대됨에 따라 할인점의 PB확대 배경과 함께 PB확대 정책이 국내 유통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관련업체들의 대응방안에 대하여 분석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할인점의 PB확대 동향 및 배경
1. 주요 할인점의 PB 동향
(1) 이마트
(2) 롯데마트
(3) 홈플러스
(4) 홈에버
(5) 백화점
(6) 해외사례
1) 영국
2) 미국
3) 일본
2. 제품별 PB상품 동향
(1) 음식료
(2) 생활용품
(3) 패션제품
(4) 가전제품
3. PB 확대 배경
(1) 원가절감으로 인한 수익성 확보
(2) 타 유통업체와의 차별성 확보

III. 할인점의 PB 확대에 따른 유통구조의 변화
1. 유통업체의 구매력 강화
2. 글로벌 소싱 확대
3. 직거래 비중 확대
4. 제조업체의 전략 변화
(1) 이중전략 (Bual Strategy)
(2) PNB 공급전략
(3) 유통망 다각화
(4) 프리미엄급 제품의 출시 확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요 할인점의 PB 동향

지난해 10월 국내 최대 유통업체인 이마트가 자체브랜드 상품의 확대를 통한 가격혁명을 선언함에 따라 소매 유통업계에 큰 변화를 야기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홈플러스, 롯데마트는 이미 이마트보다 총 매출액 대비 자체브랜드 비중이 더 높았으며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다. 그러나 이들 유통업체들 또한 이마트의 적극적인 공세에 대응하기 위해 각사의 전략 및 수준에 맞는 자체 브랜드의 확대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1) 이마트

이마트의 자체브랜드 상품은 1997년 E-plus 우유의 출시로 시작되었으며, 이는 기존의 상품보다 20~30% 저렴한 것을 내세워 이마트 내 인기상품으로 부각되었다. 이마트의 E-plus 우유는 우유시장 점유율 2위 업체인 매일유업이 생산하면서 신뢰도 또한 확보할 수 있었다. 그 이후 이마트의 자체브랜드 상품은 우유를 비롯하여 화장지 및 기저귀 등의 생활용품 위주로 확대되어 왔다.
그러나 이마트는 최근 성장의 한계에 직면하자 자체 브랜드 상품 비중의 확대를 선언하면서, 일반 제조업체 브랜드와 품질에서 뒤지지 않으면서 가격은 저렴한 자체브랜드 상품을 강화하고 있다. 새롭게 출시된 이마트 자체브랜드 상품은 음식료부터 생활, 가전용품에 이르는 총 6개 브랜드로 프레쉬, 베스트셀렉트, 이마트, 해피초이스, 러빙홈, 플러스메이트 등이다. 이중 프레쉬는 모두 558개 상품으로 신선식품에 적용되며, 스토어브랜드를 브랜드화한 이마트는 우수한 품질의 가공된 일상용품 555개를 판매하게 된다.
또한 러빙홈은 가정주방용품 1,282개로, 플러스메이트는 가전문화상품 569개로 구성되어 있다. 이외에 베스트셀렉트는 일반 제조업체 브랜드 상품보다 품질이 뛰어난 프리미엄급 브랜드로 13개 상품이, 해피초이스는 동일 카테고리 상품중 가장 가격대가 낮은 실속형 브랜드로 15개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마트에서는 전매장에 자체브랜드 상품을 동일상품군내 제조업체브랜드 1위 상품과 나란히 진열하여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도록 하여 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안정적인 물량확보를 위해 계약농장과 우수 양식장을 확대하여 유통단계를 대폭 줄이면서 산지 직거래 물량을 확대하고 있으며, 글로벌 아웃소싱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이마트는 앞으로도 자체브랜드 상품을 강화하여, 2006년 9.7%였던 자체브랜드 상품 비중을 오는 2010년에는 23%로 늘리고 2010년에는 최대 30%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새로운 전문인력을 보강하고 있으며 자체브랜드의 개발 협력업체도 현재 457개 업체에서 1,000여개 업체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중략>
참고문헌
1. 편해수, 안광훈, 임채훈(2007) “유통업체의 사후 납품가 인하 행위의 선행요인에 관한연구 :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제12권 3호
2. 최경운(2007), “제조업체의 유통업체 브랜드 대응전략”, LG경제연구원
3. 한국체인스토어협회(2007), “유통업체연감”
4. 신세계 유통산업연구소(2007), “2008년 유통보고서”
5. 공정거래위원회(2007), 11월 28일자 보도자료
6. 서성천, 김병률(2005), “할인점의 농산물구매 형태 분석과 전망”, 한국농촌경제연구원
7. 박진용(2004), “유통업체브랜드 구매의도 및 선행변수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 할인점 출점 지역의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제8권 제2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So Good!!!
  • redwin***
    (2008.05.16 20:52:47)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주5일근무제에 따른 유통산업의 영향과대안
  •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본론에서 알아보기로 하겠다.본 론서론에서 주5일 근무제에 관하여 알아보았고 이제 본론에서는 본격적으로 주5일 근무제가 우리산업과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겠다.먼저 주5일 근무제가 사회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현재 우리나라 유통시장에는 대변화의 조짐이 일고 있다. 경기 침체에 따라 씀씀이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기업구조조정으로 인한 실업대란까지 대기

  • [경영] 물류관리에 대하여
  • 물류관리에 대하여목차; Ⅰ. 서론 (p1) Ⅱ. 본론 (p1)ⅰ)물류센터 관리 (p2)창고의 수가 줄어들고 있다. 유통단계는 이렇게 줄여야 한다. 창고 입지에 고려해야 할 사항.물류센터 관리의 예.ⅱ)유통 관리 (p4)유통업에 있어서 정보란 무엇인가.경영 정보시스템의 역할 확대.유통 정보화의 예.ⅲ)재고 관리 (p7)재고관리의 필요성.재고관리 기법.재고관리의 예.Ⅲ. 결론 (p10)서 론물류관리라 하면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생산이 끝

  • [국제마케팅] 이마트의 중국진출성공사례
  • 구조이다.2) 중국 소비자 분석 ① 소비자 특징중국 소비자의 구매력은 중국 정부의 내수시장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거듭되는 높은 경제성장률로 인해 중국소비자의 실제 구매력은 5조 위엔을 상회하며 도시민의 구매력은 일상생활 지출 외에 1만~50만 위엔에 달한다. 그러나 한국과는 달리 중국인들은 자본주의적 시장경제에 대한 훈련 부족으로 유통업체에 대한 요구조건이 매우 까다롭다. 따라서 인력관리 측면과 고객에 대한 서비스측면이

  • 속옷 시장 분석
  • 관리 및 일관된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중요하다. 이는 장수하는 브랜드들이 꾸준한 고객 관리와 장기적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하는 데에서 쉽게 알 수 있는 사실이다. 어떤 기업도 성공하기는 쉽지만, 장수하기는 어려운 법이다.- 참고문헌 및 사이트 -마케팅원론, 안광호 외 2인, 학현사, 2004여성 잡지에 나타난 속옷광고의 의미 연구, 김미영, 상명대학교 의류학 전공, 2000 근세시대의 서양여자 속옷에 관한 고찰, 윤진아, 성신여자대학교, 1995

  • [재고관리, 재고, 경영] 생산관리에 대하여
  • 목차; Ⅰ. 서론 (p1) Ⅱ. 본론 (p1)ⅰ)물류센터 관리 (p2)․창고의 수가 줄어들고 있다. ․유통단계는 이렇게 줄여야 한다. ․창고 입지에 고려해야 할 사항.․물류센터 관리의 예.ⅱ)유통 관리 (p4)․유통업에 있어서 정보란 무엇인가.․경영 정보시스템의 역할 확대.․유통 정보화의 예.ⅲ)재고 관리 (p7)․재고관리의 필요성.․재고관리 기법.․재고관리의 예.Ⅲ. 결론 (p10)서 론“물류관리”라 하면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생산이 끝난 뒤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