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고관리, 재고, 경영] 생산관리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p1)

Ⅱ. 본론 (p1)
ⅰ)물류센터 관리 (p2)
․창고의 수가 줄어들고 있다.
․유통단계는 이렇게 줄여야 한다.
․창고 입지에 고려해야 할 사항.
․물류센터 관리의 예.
ⅱ)유통 관리 (p4)
․유통업에 있어서 정보란 무엇인가.
․경영 정보시스템의 역할 확대.
․유통 정보화의 예.
ⅲ)재고 관리 (p7)
․재고관리의 필요성.
․재고관리 기법.
․재고관리의 예.

Ⅲ. 결론 (p10)
본문내용
서 론

“물류관리”라 하면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생산이 끝난 뒤에, 완성된 물품을 어떻게 소비자에게까지 운반하느냐’에 관련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난 여기서 간단하게 물류관리에 대한 정의를 먼저 알아보고자 한다. 물류관리(PDM; 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란 경제재의 효용 극대화를 위한 재화의 흐름에 있어서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정보, 가공. 등의 제활동을 유기적으로 조정하여 하나의 독립된 시스템으로 관리하는 것으로 1980년 말부터 기업경영에 있어서 그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한 관리 영역이다. 이 정의에서 볼 때 물류 관리란 단지 생산 뒤의 상품 운반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고 비용의 최소화를 위해 재화를 조정하는데 이용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로이 L. 하먼의 저서 ‘21세기 물류혁명’을 보면 이런 말이 나온다. “창고 관리나 물류 유통은 비단 물류 관리와 창고 운영에 직접 관련된 사람들뿐 아니라 제조업자, 소매업자, 서비스 조직 등에 있어서도 관심의 대상이 되는 주제이다. 제조에 필요한 원료 및 부속품, 서비스 수리용 부속품, 소매용 상품 등을 저장하든 사무실 보급품을 비축해 놓든 간에 창고 운영과 재고 관리의 원칙은 어떤 저장 시설에 있어서도 공통적이다.” 이 말에서 볼 때 저자는 판매에 필요한 물류관리 못지 않게, 생산에 필요한 물류관리도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 내가 작성하는 주제가 생산관리이기 때문에 생산에 관련된 물류 관리 그 중에서도 물류센터관리와 유통관리, 재고관리에 촞점을 맞추도록 하겠다.


본 론

이제는 물류관리에 대하여 다른 각도에서 생각해 보아야 할 순간이 왔다. 물론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어떤 산업에 속한 기업이든 간에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키면서 동시에 비용이 저렴해야 한다는 압력에 시달리고 있다. 고객은 서비스가 더욱 강화되기를 바란 다. 즉, 용기에 바코드를 부착한다거나 리드타임을 줄이는 대신 운반 횟수를 증가시키며, 재고 품절을 방지하고 집안까지 배다해 주는 서비스 등을 요구하고 있다. 게다가 이러한 서비스가 현재 수준과 동일하거나 낮은 비용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1980년에 이루어진 물류 비용 성과의 향상과 배송에서의 더 우수한 성과 향상이 이제는 경쟁상 더욱 중요한 시점이 되었다. 새로운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사업 방식에 부분적인 수정을 가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기본적인 물류 접근방식이 재편되어야 한다.
그리고 여러 기업들은 이미 이런 요구에 대하여 반응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운영관리] 자재소요계획 mrp(Material Requirement Program)
  • 대하여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시스템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최적의 재고통제 및 관리시스템으로써 MRP 시스템이 개발 되었다.1.2 자재소요계획의 도입배경 및 역사1950년대 말 IBM사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IMPACT를 개발하였는데 IMPACT란 계획단계와 실행단계로 나누어진 시스템이다. 계획단계에서는 예측모델, 주문방침 설정을 하고 실행단계에서는 발주시기, 발주량 결정, 수요예측, 재고기록 등을 한다. 1961년 컴퓨터에 의해 경영 각 부

  • [의류산업 및 유통] 패션상표
  • 관리상표자산▶상표자산의 4요인-1. 상표인지도: 고객이 그 상표를 아는 정도. -2. 상표충성도: 고객이 특정상표를 선호하고 계속 구매하는 정도.-3. 지각된 품질: 고객이 특정상표의 품질수준을 주관적인 관점에서 지각함.-4. 상표연상: 고객이 특정상표에 대하여 연상하는 상징적 이미지. ▶상표자산이 기업에 제공하는 가치-. 마케팅프로그램의 효율성 및 효과-. 상표충성도 구축-. 가격, 마진-. 유통에 대한 영향력-. 경쟁적 우의-. 상표확장-.

  • 도요다 생산관리 사례
  • 생산성의 차이가 벌어지게 되었다. 노동생산성이 증가하였고, 자동차 1대당 불량률 감소, 재고유지관리 비용감소 하였다.Q2) How does Toyota’s approach to customer relations influence its design and production planning process? What are the implications?고객관계 접근딜러를 동반자로 생각한다는 철학으로 딜러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여 딜러를 통해 고객성향 조사하고 딜러들이 파악한 고객성향을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새 모델로 개발하기 위해 노력했다.고객이 스스로의 니

  • 물류관리2020년 2학기
  • 대하여 논하시오. (20점)경제적 주문량 모형은 연간비용(재고비용+주문비용)의 최적화를 위한 1회 주문량을 결정하는데 사용되는 재고관리 모형으로서 다음과 같은 가정을 하고 있다. 첫째, 계획기간 중 해당품목의 수요율은 항상 균등하며, 알려져 있다. 단위구입가가 물량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연간 단위재고 유지비가 물량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1회 주문비용이 물량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주문량이 일시에 입고된다. 조달기간이 없거나 일정하다.

  • 삼성 SDI의 eSFC 레포트
  • 경영 -> 일종의 지식포탈 싸이트 운영KBS -> ERP 도입 -> 경영 프로세스 혁신VOLVO -> ERP,eSCM 도입 -> 기업혁신, 제조과정에서의 비 효율성제거 및 효율적인 재고관리 토대 마련한진택배 -> 고객친화적인 사이트 운영, 유비쿼터스 개념 도입삼성SDI -> SFC 도입2.삼성 SDI에 대하여주력 사업디스플레이브라운관휴대폰용 LCD, OLED,VFD 등2004년 말 현재 월 12만대의 PDP 생산능력 보유2005년 현재 29.9%의 점유율(연합뉴스 05.3.29)에너지2차전지 사업노트북용 전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