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코카콜라의 환경경영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환경 경영이란 무엇인가?
-환경 친화적 기업경영제도
기업이 스스로 기업활동 전 과정에 대한 환경경영계획을 세우도록 하는 제도로 1995년 4월부터 시행했다. 기업이 매년 상반기 중 자재 구입부터 오염물질 배출단계까지 경영의 모든 과정에 걸쳐 1년 동안의 환경목표를 설정, '환경기업' 지정을 신청하면 환경부는 이를 토대로 매년 말 목표이행 여부를 심사, 환경친화적 기업으로 선정되면 각종 세제 및 융자 혜택을 받게 된다.

2. 코카콜라를 선정하게 된 이유

최근 생태계의 파괴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점의 발생하여, 환경경영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코카콜라에서는 활발한 환경경영 활동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코카콜라는 자사(自社)의 생수제품인 ‘다사니’ 용기와 뚜껑의 모양을 바꿔, 이들에 들어간 플라스틱 양을 향후 5년 동안 7%만큼 줄일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기존의 유리병 용기를 작지만 충격엔 더 강하면서 유리 두께는 얇아진 형태로 바꿨다. 또한, 코카콜라 사는 냉각제로 HCFC가 아닌 탄소산화물을 사용하는 새로운 환경친화적 자판기 설치했다. 그리고 오는 2008년부터는 기존 HCFC 자판기 사용을 완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한국 코카콜라는 자원절약을 위해 1.5ℓ의 PET병의 무게를 48g에서 44g으로 줄이고, 상표디자인의 빨간색과 하얀색 페인트 사용량 줄였다(에코디자인). 그리고 지난 4년간 빈 용기를 97% 회수하는 등 정부의 가이드라인인 80%를 초과 달성한 점 등의 내용을 담은 국내 음료업계로는 최초로 이와 같은 환경보호 경영활동의 성과를 담은 환경보고서를 발간했다. 실질적인 예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여주공장은 지난 4년간 672t, 양산공장의 경우 지난 3년간 203t 감소시키기도 했다. 코카콜라는 이 밖에도 2000년 대비 지난해 용수 사용량이 29% 감소한 점이나 대기오염 물질 발생원인인 벙커C유의 사용을 완전 금지하고 LNG로 100%교체한 점과, 오존층 파괴 물질인 프레온가스(CFC)를 수소불화탄소(HFC)로 84% 교체한 점 등도 환경보호 경영 성과로 제시하는 등 활발하게 환경경영활동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코카콜라의 환경경영 활동을 조사 주제로 채택하게 되었다.

본문내용
서론
1. 환경 경영이란 무엇인가?
-환경 친화적 기업경영제도
기업이 스스로 기업활동 전 과정에 대한 환경경영계획을 세우도록 하는 제도로 1995년 4월부터 시행했다. 기업이 매년 상반기 중 자재 구입부터 오염물질 배출단계까지 경영의 모든 과정에 걸쳐 1년 동안의 환경목표를 설정, '환경기업' 지정을 신청하면 환경부는 이를 토대로 매년 말 목표이행 여부를 심사, 환경친화적 기업으로 선정되면 각종 세제 및 융자 혜택을 받게 된다.

2. 코카콜라를 선정하게 된 이유

최근 생태계의 파괴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점의 발생하여, 환경경영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코카콜라에서는 활발한 환경경영 활동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코카콜라는 자사(自社)의 생수제품인 ‘다사니’ 용기와 뚜껑의 모양을 바꿔, 이들에 들어간 플라스틱 양을 향후 5년 동안 7%만큼 줄일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기존의 유리병 용기를 작지만 충격엔 더 강하면서 유리 두께는 얇아진 형태로 바꿨다. 또한, 코카콜라 사는 냉각제로 HCFC가 아닌 탄소산화물을 사용하는 새로운 환경친화적 자판기 설치했다. 그리고 오는 2008년부터는 기존 HCFC 자판기 사용을 완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한국 코카콜라는 자원절약을 위해 1.5ℓ의 PET병의 무게를 48g에서 44g으로 줄이고, 상표디자인의 빨간색과 하얀색 페인트 사용량 줄였다(에코디자인). 그리고 지난 4년간 빈 용기를 97% 회수하는 등 정부의 가이드라인인 80%를 초과 달성한 점 등의 내용을 담은 국내 음료업계로는 최초로 이와 같은 환경보호 경영활동의 성과를 담은 환경보고서를 발간했다. 실질적인 예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여주공장은 지난 4년간 672t, 양산공장의 경우 지난 3년간 203t 감소시키기도 했다. 코카콜라는 이 밖에도 2000년 대비 지난해 용수 사용량이 29% 감소한 점이나 대기오염 물질 발생원인인 벙커C유의 사용을 완전 금지하고 LNG로 100%교체한 점과, 오존층 파괴 물질인 프레온가스(CFC)를 수소불화탄소(HFC)로 84% 교체한 점 등도 환경보호 경영 성과로 제시하는 등 활발하게 환경경영활동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코카콜라의 환경경영 활동을 조사 주제로 채택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출처: Naver 용어정리 사전
출처: Naver ‘코카콜라’ 검색
출처: http://company.cocacola.co.kr/about/history_cckc.asp
출처: http://company.cocacola.co.kr/about/biz.asp
멘토링: 멘토링(영어: Mentoring)은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구성원을 1대1로 전담해 지도조언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시키는 것을 말한다. 조언자의 역할을 하는 사람을 멘토, 조언을 맏는 사람을 멘티라고 한다. ( 다음 백과사전 출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특강4공통) 최근에 사회가치경영 공유가치창출경영 ESG경영 등 기업경영에 종합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경영학특강4공통) 최근에 사회가치경영 공유가치창출경영 ESG경영 등 기업경영에 종합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0k무역학과 경영학특강4공통 최근에 사회가치경영, 공유가치창출경영, ESG경영 등 기업경영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많은데 기업이 실용적 차원에서 이러한 다양한 요구에 종합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가장 단순하고 기본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 론최근 기업을 경영하는 목적이 뭘까? 대기업에선

  • [경영학] 마케팅환경 분석과 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전략
  • 마케팅환경 분석과 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전략목 차서론 연구목적연구방향본론 Ⅰ. 마케팅환경1. 마케팅환경의 개념과 요인2. 마케팅환경 분석의 목적3. 환경요인의 변화에 따른 영향의 정도와 범위4. 미시•거시환경요인5. 과업환경6. 마케팅환경 분석 시 유의 점 Ⅱ. 기업 환경변화에 따른 마케팅 1. 기업 환경변화 진단2.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마케팅의 중요성3. 성공적인 기업목표달성을 위한 마케팅전략Ⅲ. 마케팅환경변화에 따른 경

  • 경영혁신의 필요성, 종류, 성공사례
  • 경영혁신 추진 절차자료 : “과학적 경영혁신기법의 부대 운영 추진계획”, 2군사령부, 2000.먼저 “추진의 준비”단계는 현상 파악과 혁신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최고 경영층의 의지를 보여주며, 조직 구성원들에 대하여 위기의식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또한 혁신의 비전을 제시하고, 비전에 대한 조직 내의 공유 노력을 하게 된다.“기본방향 설정”단계에서는 기업의 전반적인 환경 분석, 조직 내외의 요구 파악, 산업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 경영활동에 도움을 주는 일거양득의 활동들이 증가하고 있다.- KT&G는 담배인삼공사명칭을 버리고, 상상예찬, 복지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코카콜라는 건강음료를 연구개발 생산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공정무역 커피를 판매하고 있다.4) CSR은 장기간에 걸쳐 실시되어야 한다. - 일단 신중하게 주제를 선정하되 한번 정했으면 꾸준히 시행해나가야 할 것이다.- 1889년 설립된 미국의 금융 기관인 워싱턴 뮤추얼은 115년 동안 기부활동을 지속하였다.-유

  • [글로벌마케팅] 펩시의 SWOT분석, 전략
  • 목 차서 론1. 주제 선정 이유 P.22. 펩시co 의 역사 P.2본 론1. 펩시의 SWOT분석(1) 기업내부의 강점과 약점 P.3(2) 기업외부환경에 따른 기회와 위기 P.62. 펩시의 SWOT전략(1) WT 전략 P.10(2) SO 전략 P.11(3) ST 전략 P.123. 펩시의 STP(1) 시장세분화 P.12(2) 타겟설정 P.13(3) 포지셔닝 P.134. 펩시의 4P(1) 제품 전략 P.14(2) 가격 전략 P.15(3) 유통 전략 P.16(4) 촉진 전략 P.16결 론1. 왜 코카콜라가 성공할수있었나 P.172. 개선점은 P.20- 출처 및 참고 문헌 P.22서 론1. PEPS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