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코카콜라의 환경경영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1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환경 경영이란 무엇인가?
-환경 친화적 기업경영제도
기업이 스스로 기업활동 전 과정에 대한 환경경영계획을 세우도록 하는 제도로 1995년 4월부터 시행했다. 기업이 매년 상반기 중 자재 구입부터 오염물질 배출단계까지 경영의 모든 과정에 걸쳐 1년 동안의 환경목표를 설정, '환경기업' 지정을 신청하면 환경부는 이를 토대로 매년 말 목표이행 여부를 심사, 환경친화적 기업으로 선정되면 각종 세제 및 융자 혜택을 받게 된다.
2. 코카콜라를 선정하게 된 이유
최근 생태계의 파괴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점의 발생하여, 환경경영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코카콜라에서는 활발한 환경경영 활동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코카콜라는 자사(自社)의 생수제품인 ‘다사니’ 용기와 뚜껑의 모양을 바꿔, 이들에 들어간 플라스틱 양을 향후 5년 동안 7%만큼 줄일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기존의 유리병 용기를 작지만 충격엔 더 강하면서 유리 두께는 얇아진 형태로 바꿨다. 또한, 코카콜라 사는 냉각제로 HCFC가 아닌 탄소산화물을 사용하는 새로운 환경친화적 자판기 설치했다. 그리고 오는 2008년부터는 기존 HCFC 자판기 사용을 완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한국 코카콜라는 자원절약을 위해 1.5ℓ의 PET병의 무게를 48g에서 44g으로 줄이고, 상표디자인의 빨간색과 하얀색 페인트 사용량 줄였다(에코디자인). 그리고 지난 4년간 빈 용기를 97% 회수하는 등 정부의 가이드라인인 80%를 초과 달성한 점 등의 내용을 담은 국내 음료업계로는 최초로 이와 같은 환경보호 경영활동의 성과를 담은 환경보고서를 발간했다. 실질적인 예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여주공장은 지난 4년간 672t, 양산공장의 경우 지난 3년간 203t 감소시키기도 했다. 코카콜라는 이 밖에도 2000년 대비 지난해 용수 사용량이 29% 감소한 점이나 대기오염 물질 발생원인인 벙커C유의 사용을 완전 금지하고 LNG로 100%교체한 점과, 오존층 파괴 물질인 프레온가스(CFC)를 수소불화탄소(HFC)로 84% 교체한 점 등도 환경보호 경영 성과로 제시하는 등 활발하게 환경경영활동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코카콜라의 환경경영 활동을 조사 주제로 채택하게 되었다.
- 본문내용
-
서론
1. 환경 경영이란 무엇인가?
-환경 친화적 기업경영제도
기업이 스스로 기업활동 전 과정에 대한 환경경영계획을 세우도록 하는 제도로 1995년 4월부터 시행했다. 기업이 매년 상반기 중 자재 구입부터 오염물질 배출단계까지 경영의 모든 과정에 걸쳐 1년 동안의 환경목표를 설정, '환경기업' 지정을 신청하면 환경부는 이를 토대로 매년 말 목표이행 여부를 심사, 환경친화적 기업으로 선정되면 각종 세제 및 융자 혜택을 받게 된다.
2. 코카콜라를 선정하게 된 이유
최근 생태계의 파괴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점의 발생하여, 환경경영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코카콜라에서는 활발한 환경경영 활동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코카콜라는 자사(自社)의 생수제품인 ‘다사니’ 용기와 뚜껑의 모양을 바꿔, 이들에 들어간 플라스틱 양을 향후 5년 동안 7%만큼 줄일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기존의 유리병 용기를 작지만 충격엔 더 강하면서 유리 두께는 얇아진 형태로 바꿨다. 또한, 코카콜라 사는 냉각제로 HCFC가 아닌 탄소산화물을 사용하는 새로운 환경친화적 자판기 설치했다. 그리고 오는 2008년부터는 기존 HCFC 자판기 사용을 완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한국 코카콜라는 자원절약을 위해 1.5ℓ의 PET병의 무게를 48g에서 44g으로 줄이고, 상표디자인의 빨간색과 하얀색 페인트 사용량 줄였다(에코디자인). 그리고 지난 4년간 빈 용기를 97% 회수하는 등 정부의 가이드라인인 80%를 초과 달성한 점 등의 내용을 담은 국내 음료업계로는 최초로 이와 같은 환경보호 경영활동의 성과를 담은 환경보고서를 발간했다. 실질적인 예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여주공장은 지난 4년간 672t, 양산공장의 경우 지난 3년간 203t 감소시키기도 했다. 코카콜라는 이 밖에도 2000년 대비 지난해 용수 사용량이 29% 감소한 점이나 대기오염 물질 발생원인인 벙커C유의 사용을 완전 금지하고 LNG로 100%교체한 점과, 오존층 파괴 물질인 프레온가스(CFC)를 수소불화탄소(HFC)로 84% 교체한 점 등도 환경보호 경영 성과로 제시하는 등 활발하게 환경경영활동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코카콜라의 환경경영 활동을 조사 주제로 채택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출처: Naver 용어정리 사전
출처: Naver ‘코카콜라’ 검색
출처: http://company.cocacola.co.kr/about/history_cckc.asp
출처: http://company.cocacola.co.kr/about/biz.asp
멘토링: 멘토링(영어: Mentoring)은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구성원을 1대1로 전담해 지도조언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시키는 것을 말한다. 조언자의 역할을 하는 사람을 멘토, 조언을 맏는 사람을 멘티라고 한다. ( 다음 백과사전 출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