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코카콜라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

Ⅱ. 코카콜라의 탄생과 역사

Ⅲ. 코카콜라의 브랜드 전략
1. 코카콜라 빨간 원형 아이콘
2. 스펜서체 로고
3. 콘투어 병
4. 산타클로스와 북극곰 캐릭터

Ⅳ. 사회 환원전략 / 스포츠 마케팅

Ⅴ. 광고 마케팅
본문내용

코카콜라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2008년 주요 기업의
브랜드 가치평가에 의하면, 코카콜라의
브랜드 순위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코카콜라는 세계 최대의
음료회사로서 청량음료의 제조 및 마케팅
부분에서 최고 선두 위치에 있다.
코카콜라는 긍정적인 감정과 느낌,
행복한 순간 등 미국의 낙천주의에 관한
모든 것을 의미하는 브랜드이며, 믿음의
상징이다. 코카콜라의 세계적인 Identity는
‘언제나 코카콜라(Always Coca-cola)'라는
슬로건으로 집약된다.

▚ 코카콜라의 탄생과 역사
1. 코카콜라의 탄생
1886년 애틀랜타의 약제사인 J.S. 펨버턴이 코카의 잎, 콜라의 열매, 카페인 등을 주원료로 하는 음료를
만들어 ‘코카콜라’라는 이름으로 자신의 약국에서 소화제 대신으로 판매하였다.
그 후 약제사인 캔들러가 코카콜라의 잠재성을 알아보고 제조 ·판매권을 매입하여 1919년 현재의
회사조직을 설립하고 청량음료로서 판매를 개시하기 시작하여 특히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국방성의
후원으로 매출이 대폭적으로 늘어났다.
현재는 코카콜라 외에 환타·스프라이트·터부 등의 청량음료·과즙음료를 제조하여 세계 각국에
판매하고 있다. 미국을 대표하는 브랜드중 하나로,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다. 코카콜라는 본사에서 원액(제법 미공개)만을 제조하여 국내 및 해외의 특정회사에게만
공급하는 프랜차이즈 방식을 채용하고 있다. 특정회사에서는 원액에 물·탄산·설탕 등의 첨가물을
배합하여 병 또는 캔에 넣고 루트 세일즈(직매) 방식에 의하여 판매한다.
코카콜라가 대중에게 선을 보인 첫해 코카콜라는 약 하루 9잔 정도로 판매되었지만, 그로부터 백 년 후
코카콜라는 연간 약 400 리터의 원액이 생산되고 있다.

2. 코카콜라의 역사
1894년 조셉 비덴한 이라는 사업가는 최초로 코카콜라를 병에 담아 시판
1896년 코카콜라 상표가 찍힌 단지 또는 시계 등을 홍보활동에 적극 활용
1899년 두 명의 채터누가시의 변호사인 벤자민 에프 토마스와 조셉 비 와이트헤드가 총 1 달러에
코카콜라를 병에 담아 판매할 독점권을 취득
1899년 코카콜라가 판매가 1억 잔을 돌파한 해
1920년 약 1,000개 이상의 음료 제조업체에서 코카콜라를 생산 1919년 100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된 해
1929년 종 모양의 유리잔이 코카콜라 잔의 표준으로 채택
1931년 해든 선드블름의 산타가 코카콜라 광고에 첫 선을 보임
1965년 5,000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된 해
1978년 중국에 시판 허가를 받은 유일한 포장 청량음료로 중국 시장에 진출
1982년 전 세계 2조 잔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된 해
1986년 코카콜라가 100번째 창립일 맞음
1993년 코카콜라사의 북극곰이 광고에 첫 선을 보임
1996년 5조 잔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된 해
2002년 코카콜라의 새로운 맛인 바닐라 코크를 처음으로 소개

▚ 코카콜라의 브랜드 전략
1. 코카콜라 빨간 원형 아이콘
코카콜라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자산인 코카-콜라 빨간 원형 아이콘은 코카콜라
브랜드의 역사의 전통은 물론 동시대의 경험들을 이어주는 연결 고리 역할을 한다.
코카콜라 원형 아이콘은 4가지의 독특한 요소(둥근 원판, 코카콜라 고유의 빨간 색,
조지아 그린색의 코카콜라 콘투어 병, 코카-콜라 스펜서체 로고)로 구성되어 있다.
이 가운데 코카콜라 고유의 빨간색, 콘투어 병 그리고 스펜서체 로고는
그 자체만으로도 코카콜라를 상징해왔다.

2. 스펜서체 로고
빨간 바탕에 하얀색 글씨로 쓴 코카콜라의 스펜세체 로고는 프랜크 로빈슨이
코카 나뭇잎과 콜라나무 열매에서 추출해낸 원료를 써서 만들었다고 해서
두 단어를 합성해서 이름을 만들어 내었다. 코카콜라 로고는 독특한 글씨체로
코카콜라를 상징하는 마케팅 요소이다.
Coca-Cola라는 이름을 흐르는 듯한 스펜서체로 표기하였고, C자를 절묘하게 매치한 이 글씨체는
1893년 상표 등록되었다. 오늘날,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진 이 상표는 코카콜라의 독특한
상쾌함, 맛, 그리고 정통성을 상징할 분만이 아니라 모든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의 바탕이 된다.

참고문헌
1. 참고 사이트
코카콜라 - www.cocacola.com
한국 코카콜라 - www.cocacola.co.kr
www.ccbk.co.kr
www.cokeplay.com
국회도서관(방문 / 인터넷)- www.nanet.go.kr
동국대학교 도서관(방문 / 인터넷) - lib.dongguk.edu
코카콜라 공식카페(레드카페) - cafe.naver.com/cokered
구글 - www.google.co.kr
네이버 - www.naver.com
위키디피아 - ko.wikipedia.org
인터브랜드 - www.interbrand.co.kr

2. 참고 서적
▷ 코카콜라 게이트(세계를 상대로 한 콜라 제국의 도박과 음모)
윌리엄 레이몽 | 이희정 역 | 랜덤하우스코리아(랜덤하우스중앙)
▷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위기를 돌파하는 마케팅)
김병도 | 21세기북스
▷ 코카콜라의 진실
콘스턴스 헤이스 | 김원호 역 | 북앳북스
▷ 100년 만에 코카콜라 넘어선 펩시의 성공 비결
라이터스 편집부 | 라이터스
▷ 콜라전쟁 : 펩시는 어떻게 이겼나
로저 엔리코 | 편집국 역 | 삼성출판사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마케팅의 종말`과 `Next Society`를 읽고
  • 전략’ 그리고 ‘가까운 미래에서의 경 제적, 사회적 변화’현대기업의 이해 발표수업에서 다루어진 많은 주제들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하지만 경영학의 전체적인 아웃라인을 잡아주어야 하는 경영학 원론이라는 과목 특성상 마케팅 전략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루지 못한 것 같아서 많이 아쉬웠다. 그래서 조금 더 심도 있게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코카콜라의 마케팅 책임자로

  • [국제경영] 소니의 미국시장공략과 코카콜라 왕좌시키기
  • 전략의 틀 안에서 마케팅 경쟁의 상황을 이해해 본다.전쟁의 기본적인 틀은 공격과 수비다.이를 동시에 설명하는 것을 창과 방패를 모두 설명하려는 모순적 시도로 생각해서는 안된다.기업에 있어서는 두 가지 전략을 균형 있게 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이제 공격과 수비의 개념을 일본업계의 미국 가전시장 공격 및 코카콜라의 방어라는 두 가지 대표적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본다.제 1부 공격편 일제 텔레비젼의 미국시장 점령 텔레비전은 미

  •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
  • 전략적인 사업다각화 펩시가 코카콜라와 100년간의 전쟁 끝에 드디어 정상을 탈환할 수 있었던 요인이 과연 무엇이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첫째, 더 큰물에서 승부했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시대 흐름에 부합한 사업다각화의 성공이라고 하겠는데요. 펩시는 미국 스낵 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는 프리토레이, 기능성 음료를 생산하는 퀘이커푸드를 인수하는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며 시장규모를 확대해 왔습니다.동시에 본업에

  • 스포츠마케팅 피피티자료, 스포츠 마케팅 ppt자료
  • 마케팅 전략을 달리 하는 이유를 찾아 볼 수 있다. 맨유 (Manchester United)의 스포츠 마케팅핵심 키워드맨유는 프리미어 리그 최고의 구단으로 스타 마케팅 및 다양한 이벤트 요소 등 마케팅 요소가 많다. 현재 관광사업 확장.LG와의 추첨이벤트맨체스터 아시아투어(한국투어)전략(강점)전세계인을 Old Trafford로.1. 전세계 200여 개 이상의 서포터스 Branch 각 국가별 서포터즈 조직 & 구성으로 지역적 한계 극복.2. 축구를 좋아하는 인터넷

  • [경영학콘서트 독후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