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 자료 모음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13 / 2020.04.13
  • 59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직개발에 대한 이론들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조직개발의 개념에서부터 조직개발의 특징, 조직개발의 세가지 컨설팅(Facilitation)방식 , 조직개발의 세가지 수준, 조직개발 추진단계에 대한 여러 가지 의견, 조직개발의 네가지 시나리오
조직개발의 관리과제(성공요건), 조직개발의 절차모델와 조직진단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요인들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목차
1. 조직개발의 개념과 변화관리
2. 조직개발의 절차와 조직진단
3. 조직개발의 개입(intervention)방법론
본문내용
French 등의 개념 및 정의
▪ 조직개발이란 『컨설턴트-촉진자의 역할과 활동연구를 포함한 응용행동과학의 이론과 기법을 활용하여, 조직문화에
대한 지속적이고 협력적인 관리를 통해, 최고 경영진의 주도와 지원 하에 조직의 비전제시(visioning),
역량강화(empowerment), 학습 및 문제해결 과정을 개선하려는 장기적인 노력』을 가리킨다.
❖ 그외 조직개발의 개념과 정의
▪ Bechkard, 1969 : 조직개발은 행동과학지식을 사용하여 조직「과정」에 계획적으로 개입하여, 조직의 효율성과 건강을
증대시키기 위한 범조직적이고 계획적인 노력으로서 최고경영자가 주도한다
▪ Bennis, 1961 : 조직개발은 새로운 기술과 시장변화 등 환경적 도전에 대응할 수 있는 구성원들의 태도와 가치관의
개발을 위한 교육훈련 전략이다
▪ Cummings & Worley, 1993 : 조직개발은 조직효과성 향상을 목적으로 조직의 전략, 구조 및 과정을 계획적으로
개발하고 강화하는 데에 있어 시스템 전반적으로 행동과학 지식을 적용하는 것이다.
▪ Burke, 1994 : 조직개발은 행동과학 기법, 연구, 이론을 사용하여 조직문화를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조직개발의 특징
1. 계획된 변화 (Planned Change) : 변화는 경영자와 관리자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한다.
2. 협력에 의한 접근 방식 (Collaborative Approach) : 협력적인 참여와 노력이 필수적이다.
3. 성과중심 (Performance Orientation) : 업무수행을 개선하고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4. 인간중심 (Humanistic Orientation) : 인재(인적자원)의 잠재역량을 발휘할 기회를 제공한다.
5. 체계적인 접근 방식 (Systems Approach) : 경영관리의 각 요소와 요인들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다.
6. 과학적인 방법론 (Scientific Method) : 현장의 경험을 설명, 보완하기 위해 과학적 방법론을 사용한다.
※ 출 처 : 「 An Experiential approach to Organization Development 」 , Harvey, F. Donald et
al.(1996)/Prentice Hall International Ed. pp.4-5.
참고문헌
김석근(1995), 조직개발에 관한 연구-H그룹 조직진단 결과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재신(1998), 교육훈련 평가방법의 개선 연구, 직무개선리포트, 코오롱종합연수원.
박광량(1994), 조직혁신-조직개발적 접근-, 경문사.
양종철(1998), 인적자원개발의 이론과 적용, 월간산업교육.
원태연과 이용구(1998), 마케팅 조사 통계분석, SPSS 아카데미.
이승주(1999), 경영전략 실천매뉴얼, Sigma Insight Group.
이장호와 금명자(1992), 상담연습교본, 법문사.
이학종(1999), 조직개발론-현대조직의 전략적 변신과 변화관리-, 법문사.
정재창외(1997), Wendell L. French 등 (1997), 「조직개발 이론과 적용,」 박영사.
채서일(1994), 사회과학조사방법론, 학현사.
Argyris, Chris(1970), Intervention Theory and Method: A Behavioral Science View, ??Reading, MA: Addison-Wesley Publishing.
ASTD(1992), Trainer's Handbook series-교육담당자 훈련자료-.
Beckhard, Richard.(1969) Organization Development: Strategies and Models, Reading,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p.9.
Bennis, Warren G.(1961) Organization Development: Its Nature, Origins, and ?Prospects, Reading, MA: Addison-wesley.
Burke, W. Warner.(1994) Organization Development A Process of Learning and Changing, 2nd ed. (Reading, MA: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p.12.
Cummings, Thomas G. and Worley, Christopher G.(1993) Organization Development ?and Change, 5th ed. (St, Paul, MN), P.2
Gary B. Jackson(1996), Ph. D. American Human Resources Management,
Harvey, F. Donald et al.(1996) 「An Experiential approach to Organization Development」, Prentice Hall International Ed. pp.4-5.
London, Manuel(1988), Change Agent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Publishers.
McCarskey, Michael B.(1981), Framework for analyzing Work Groups, Case 9-480-009, Boston, MA : Harvard Business School.
Nadler, David(1977), feedback and Organization Development: Using Data-Based Methods, Reading, MA : Addison-wesley.
Rothwell, Sullivan, & McLean.(1995) Practice Organization Developmen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지도] 독서 지도의 필요성과 중요성 및 독서 지도 방법
  • 자료 검색 능력이 향상된다.교실의 독서 환경 구성, 독서 우수 어린이 표창, 독서 감상 표현 모음집 제작, 독서 방송 등의 독서 유인 활동으로 독서량이 증가된다.2. 제언독서보다는 TV의 오락 프로그램 시청이나 컴퓨터 게임 등에 더 흥미를 갖고 있어 독서의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관심을 갖는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져야겠다. 독서 교육이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에 대한 학부모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학부모 연수가

  • [사회교육] 사회과수업 및 평가의실제
  • 개발한다. 수행자료는 교사가 다양하게 제시할 수도 있으나 학생이 수집할 수 있다. 이런 과제는 보통 주제만 제시되고 학생들이 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보고서로 작성하는 보고서법이나 작품모음집법(portpolio) 등에 적합하다. 가령 불량주거지역에서의 삶에 대한 신문기사를 작성한다는 공동의 과제를 제시할 때, 어떤 조는 교과서․잡지․전문 서적․신문 등과 같은 읽기 자료를 통하여 과제를 수행하고, 어떤 조는 도표․지도․사

  • [교양학]논문작성및문헌인용[1]
  • 모음집 안의 논문에 대한 약식 표시방법 369. 정기간행물 379.1. 기본 표시방법 379.2. 저자 379.3. 연속적으로 페이지가 매겨진 정기간행물 389.4. 각 권마다 페이지가 매겨진 정기간행물 399.5. 신문 399.5.1. 일반적 방법 399.5.2. 발행지 409.5.3. 연속적으로 페이지가 매겨진 신문 409.6. 심포지엄(Symposia) 또는 콜로퀴엄(Colloquia) 409.7. 여러 편으로 나뉜 글(Multipart Articles) 419.8. 약식 표시방법 419.8.1. Id. 429.8.2. Supra 4210. 기타 자료 4310.1. 인터넷 자료 4310.2. 인터

  • [초등음악교육] 6학년 감상 비발디의 `사계` 중 `봄`
  • 모음집이라는 교구를 제작하였는데 이것은 6학년 동안 감상하게 되는 곡들에 학생 나름의 설명과 조사, 수업 시간에 사용한 활동지를 모아 포트폴리오 형식으로 구성하는 개인 교재이다. 학생들이 6학년 1년 동안 배우고 즐긴 음악의 기록과, 활동지, 자신이 더 조사한 곡에 대한 정보를 모아 의미 있게 활용해 볼 수 있으며, 평가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2) 디지털 교재가. 동영상 ‣ 본 차시 수업에서의 활용이라는 시를 분위기와 어울리는 음악

  • [2020 교육과정4B][타일러모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인권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 개발한 인권향상 활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 제시 1) 유아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에 따른 유아의 인권향상 활동은 유아의 권리 의식 함양 그리고 자기표현이 자신의 권리 향유와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인권교육 활동에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인권향상 활동을 통해 유아의 인권의식을 향상시키고 친 인권적인 행동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현장 적용의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된다. 특히 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