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 독서 지도의 필요성과 중요성 및 독서 지도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독서지도의 의의와 필요성
1. 독서지도의 의의
2. 독서지도의 필요성
Ⅲ. 아동기 독서의 중요성
Ⅳ. 독서 자료의 선정
Ⅴ. 독서지도 일반적인 내용들
1. 책은 왜 읽어야 하나
2. 어떤 책을 선택할 것인가
3. 독서에도 기술이 있습니다
Ⅵ. 독서 지도 방법
1. 직접교수법
2. 현시적 수업 모형
Ⅶ.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본문내용
독서지도는 각 개인이 자기자신에 대하여 인식하고 자신의 독서능력, 독서흥미, 인간형성의 수준을 바탕으로 독서자료를 매체로 하여 자기생활에 충실하고 나아가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인격의 형성을 계획적으로 도와주는 교육적인 활동이다.
독서교육은 독서지도의 넓은 의미로서 독서를 통하여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는 인간교육을 뜻하는 것이다. 독서지도는 인간형성을 위하여 독서하는 태도, 지식, 능력, 흥미, 기술, 습관 등의 형성과 그 개발의 지도를 의미하는 독서교육의 실천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독서교육과 독서지도는 독서를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한 통로로 보고, 이를 통하여 인간교육을 이룰 수 있도록 스스로 독자의 독서능력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적절한 독서자료를 선별할 수 있고, 인간성장의 요구에 따라 독서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생활 현장에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계획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인간이 생존하기 위하여 생체 조직인 몸에 음식이 필요하듯이, 그 정신과 마음에 양식이 반드시 필요하다. 인간과 환경의 커뮤니케이션은 이 양식을 전하는 통로이다. 더욱 독서는 일반화된 통로이므로 독서교육은 어려서부터 인간성장과 발달에 따라 체계 있는 실천적 지도로 독서습관을 형성하게 하는 것이 독서교육과 독서지도이며, 그 필요성을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
① 책을 읽지 않는 습관을 방지하기 위하여,
② 독서자료선택의 잘못으로 일어나기 쉬운 독서흥미의 편향을 막기 위하여,
③ 독해력과 감상력의 부족으로 인한 독서효과의 둔화를 막기 위하여,
④ 독서한 내용을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⑤ 독서문제아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하여
등이다.

Ⅱ. 독서지도의 의의와 필요성

1. 독서지도의 의의

독서지도(讀書指導 : reading guidance)란 넓은 의미로는 ꡐ독서(讀書:reading)에 의한 인간교육ꡑ으로 보고 인간형성이란 뜻으로 사용하며, 좁은 의미에서는 ꡐ독서에 대한 교육의 실천지도ꡑ를 말하는 것으로 인간 형성을 위한 독서하는 태도, 지식, 능력, 기술, 방법, 흥미, 습관 등의 형성과 개발의 지도를 이른다.
독서지도를 교육적, 사회적, 생리적인 위치에서 규명해보면, 독서하는 마음인 의욕과 흥미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지도사와 논술 지도사로 나누어 논술 교사 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자체적인 자격증을 발부 하고 있다. 그밖에 한우리 평생교육원에는 독서문화대학과 독서지도사 양성과정등 독서지도와 NIE, 동화 아카데미 등 여러 가지 교육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1) 중등 논술 지도사한우리에서는 중등논술지도사를 중학생의 다양한 갈래별 글쓰기와 논술문 작성 방법 및 논술 전반에 관하여 지도하는 전문 지도교사로 정의 하고 있으며, 중등 논술지

  • 아동복지론] 아동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정서발달의 특성에 대해 쓰고,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지도방법 정서발달을 위해서는 아동들의 감정을 - :존중하고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동의 감정을 경청하고 이해하여 적절 . ,한 지지와 안정감을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긍정적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활동 .들을 통해 아동들이 건강한 정서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발달 지연 아동을 위한 지도방법 3.발달지연 아동을 위한 지도방법의 필요성과 중요성 발달 지연 아동은 - :일반 아동에 비해 발달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 [유아교육] 부모의 바람직한 유아교육법
  • 방법은 교육과정과 아동의 자유 그리고 솔선성과 상호작용 및 적응을 중요시 여겨 교사는 후원자나 계발자로서의 역할만을 담당하게 한다. 또한 현재의 사태를 중심으로 유아의 주관적 경험을 이용하여 유아의 흥미중심으로 유아 개인의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고 자기 발달속도에 맞는 교육 방법은 적용한다. 그러나 성인중심적 교육관에 바탕을 둔 교육방법은 아동의 외형적인 행동의 평가와 교육의 결과를 중요시 여겨 교사로 하여금 지도자나 형성

  • [졸업][아동교육]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 동기유발 프로그램 연구
  •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 동기유발 프로그램 연구Ⅰ. 서론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2. 연구 내용 및 방법3. 연구의 제한점Ⅱ. 이론적 배경1. 그림책의 정의 2. 그림책에 대한 편견3. 그림책의 중요성4. 독서 흥미의 발달 단계Ⅲ. 그림책을 활용한 아동의 독서 동기유발 프로그램 1. 독서 프로그램 모형2. 모형 설명3. 구체적인 지도안 (그림책-프레드릭)Ⅳ. 결론Ⅰ. 서론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책을 읽어 가는 과정은 요리를 하는 것과 흡사하다. 주재

  • [독서운동][독서운동 특성][독서운동 현황][외국 독서운동 사례][독서운동 활성화 방안]독서운동의 정의, 독서운동의 특성과 독서운동의 현황 및 외국의 독서운동 사례로 본 독서운동의 활성화 방안 분석
  • 독서 활동의 모델이 되기도 하고, 독서 자료를 제공하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독서하는 방법을 지도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때로는 공식 교육기관의 교사와 함께 일하기도 하고, 학교의 역할 중 일부를 담당하기도 하며, 방과 후 학생들의 학습을 돕는 역할도 한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독서 지도 전문가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일찍부터 양성에 힘을 기울여 왔으며, 독서 지도 전문가의 자격 인증 기준을 마련하여 체계적인 양성과 관리를 도모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