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음악교육] 6학년 감상 비발디의 `사계` 중 `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 소개
1) 제재 : 봄 (6학년)
2) 제재 개관
3) 제재 목표
4) 지도내용
2. 교재 제작의 필요성과 제작 방향
3. 교재 소개
1) 아날로그 교재
2) 디지털 교재
4. 교재의 장, 단점 및 활용방안
1) 교재의 장단점
(1) 아날로그 교재
(2) 디지털 교재
2) 활용방안
(1) 아날로그 교재
가. 악장별 이미지 판넬
나. 그림악보
다. 활동지 및 감상모음집
(2) 디지털 교재
가. 동영상
나. 파워포인트
(3) 본 차시 수업 지도안
5. 부록 ( 활동지 및 교재 사진 )
본문내용
1. 단원 소개

1) 제재 : 봄 (6학년)

2) 제재 개관
<사계>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정경에 관한 시를 음악으로 표현한 묘사 음악으로 각각 3악장으로 되어 있다. 이 제재는 비발디가 작곡한 <사계> 중 ‘봄’의 제 1, 2, 3 악장을 제시한 것이다. 이 제재에서는 시를 음악으로 어떻게 표현하였는지 알아보고, 시의 느낌과 음악의 느낌을 비교해 보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하도록 한다. 아울러 음악을 듣고 음악이 표현하고 있는 내용을 글로 적어보고 그림으로 그려 본다.

3) 제재 목표
가. 시와 음악을 비교하며 듣고, 느낌을 말할 수 있다.
나. 음악을 듣고, 음악이 표현하고 있는 내용을 그림으로 나타낼 수 있다.

4) 지도내용
차시
주요 내용
주요 활동
1
․ 감상 <사계> 중 ‘봄’
․ 시와 음악의 관계
① 시의 느낌과 음악의 느낌 비교하기
② 독주부와 합주부 듣고 구별하기
2
․ 음악의 내용
① 여러 가지 소리를 그림으로 나타낼 수 있는 방법 탐색하기
② 음악을 듣고 음악이 표현하고 있는 내용을 그림으로 나타내기



2. 교재 제작의 필요성과 제작 방향

음악 감상 활동은 모든 음악적 행위의 가장 기본적 음악 행위이다. 음악을 감상한다는 것은 음악에 주의를 기울여 집중하여 들으며 사고하는 것을 말한다. 음악 감상은 음악의 미적 특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즐기는 행위로서, 이는 음악을 형성하고 있는 음악 개념들과 모든 표현적 요소에 대한 특징과 생성 원리의 구체적인 의미를 지각하고 감응하는 것을 뜻한다. 또한 단순히 들려오는 소리를 소극적으로 듣는 활동에 그치지 말고, 음악을 듣고 구성 요소를 감지, 식별하고, 형식적 구조의 분석은 물론, 나아가 악곡이 함축하고 있는 예술적 의미를 이해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다양하고 폭넓은 음악과 소리를 학생에게 제공하여야 하며 학생들이 집중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하지만 학생들은 주어진 활동이나 자료가 흥미가 있을 때에 집중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수업의 흐름에 따라 그때그때에 적절한 자료를 제시하여야 한다. 그럴 때 학생들은 더욱 흥미를 가지고 음악 수업에 참여할 것이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봄’ 감상 수업에서 학생들이 최대한 흥미를 가지고 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각적․청각적 자료인 아날로그, 디지털 교재를 개발하였다.
3. 교재 소개

1) 아날로그 교재

가. 악장별 이미지 판넬 - 비발디 <사계> 봄은 1.2.3 악장으로 구성된다. 각 악장이 표현 한 봄의 풍경과 소리를 붙일 수 있는 판넬로서 1,2 악장은 그림 악보를 제작해 볼 수 있다. 3악장에서는 3악장 형식(독주부, 합 주부)을 구분해 볼 수 있는 판넬로 제작하였다.

나. 그림악보 - 비발디 <사계> 봄의 2악장은 3개의 악기로 연주되는데 이 선율의 흐름을 보여주는 악보이다. 각 선율의 특징을 살려, 다양한 제재와 모양으로 표현 하였다.

다. 활동지 및 감상모음집 - 감상하는 곡에 대해 알아보고 느낌을 자유롭게 글로 적어보는 활동지이다. 악장별로 시와 음악의 느낌을 비교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다음 차시에 이어질 그림악보 제작하는 활동, 느낌을 그림으로 표현해보는 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제작하였다.

2) 디지털 교재

가. 동영상 - 무비메이커 프로그램으로 제작한 시와 음악, 영상이 함께하는 동영상을 제작 하였다. 봄에 어울리는 음악과 영상을 통해 간접적으로 봄의 느낌을 느껴보 도록 제작하였다.

나. 파워포인트 -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본 차시 수업을 위한 그림과 음악, 악 보를 함께 제시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체치료학] 음악치료의 과정 및 사례분석
  • 중 언어 개념에 가장 낮은 점수- 집중력이 손상된 것 같음․감각적기능: 자극을 받으면 몹시 화를 내는 심한 정서장애, 현실 감각테스트에 따르면 현실감 상실, 사고의 비조직적(극도의좌절감, 과대망상, 행복감 사이를 왔다 갔다 함)방어기제로 퇴행, 부정분리사용(자아기능 손상)3.치료방법․치료구성:음악치료(그룹,개별),가족치료, 활동그룹(마술만들기,시사토론)단채 모임 정신증 교육그룹과긴장이완 훈련1)치료계획①각 치료 팀들과 환자에게

  • 주제 중심 교육과정 통합 프로그램 계발 -생명
  • 봄- “봄 오는 소리”-음악시작- 비발디의 사계 중 “봄”을 들려주어 감상 하도록 한다. 학생들에게 간단한 느낌을 묻고 봄이 오면 변하는 것들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모둠 활동- 제재곡을 듣고 가사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 한다전체 활동- 곡을 바른 자세와 호흡, 정확한 발음으로 부를 수 있도록 교사와 학생의 시범을 보인다.- 한 프레이즈 마다 손으로 원을 그리며 곡을 부를 수 있다. 이 때 학생들의 의견 을 수렴하여 다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연구책임자:이화진(수업총괄)연 구 자:김성숙(평가)윤현진차우규(도덕)왕석순이춘식(실과)김선미조미혜서지영(체육)양종모장기범(음악)김미숙양윤정안금희(미술)연 구 조 원:권웅기김은진한 국 교 육 과 정 평 가 원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에 도움을 주신 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 론 >김경자(이화여자대학교)김양분(한국교육개발원)김진규(교육부)김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5ㆍ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제 7차 초등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고학년)- 교육과정의 구현과 관련된 교과서 체제 분석-- 목 차 -I 들어가며 - 제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2. 해설서에서 구현된 7차 국어과 교과서 내용 체계3. 7차 국어과 교과서 구성 체제 II 말하기듣기쓰기 영역 - 5학년 1학기 넷째마당 이리 보고 저리 보고‘를 중심으로 1. 단원 설정 이유 2. 단원의 개관 3. 내용 범주(본질,

  • 초등학교 6학년 음악과(음악교육) 내용체계와 학습내용, 초등학교 6학년 음악과(음악교육) 교과용도서활용교육, 초등학교 6학년 음악과 지도와 평가
  • 음악교육)의 학습내용Ⅵ. 초등학교 6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교과용도서활용교육1. 교과서 활용법2. 지도서의 활용방법3. 참고 곡의 활용Ⅶ. 초등학교 6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1. 웹 활용 학습2.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활용 학습3.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Ⅷ. 초등학교 6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지도1. 지도 중점2. 지도 내용3. 지도방법1) 이해영역2) 가창활동영역3) 기악활동 영역 4) 창작활동 영역5) 감상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