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정의,장단점,기획단계,설계단계,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개발도구,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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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정의

Ⅲ.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장단점
1. 장점
1) 개별화된 학습이 용이하다
2) 교사 의존도가 낮다
3) 상호적 학습이 가능하다
4) 피이드백의 다양성을 들 수 있다
5) 일관적 학습이 가능하다
6) 동기 및 자극 촉진의 학습 환경을 마련할 수 있다
7) 학습 결과 및 성취의 기록 방법이 쉽다
8) 교육비용이 절감된다
9) 학습자의 사회적 태도를 보다 긍정적으로 변화하도록 도와준다
2. 단점
1) 운용 및 개발의 비용이 많이 든다
2) 수용성의 결여를 지적할 수 있다
3) 부적당하며 비효과적인 소프트웨어의 범람을 지적할 수가 있다
4) 비현실적 기대를 하기 쉽다

Ⅳ.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기획 단계
1. 개발 목적의 수립
2. 학습 대상자 분석
3. 개발 기간, 비용 산출 및 인력 구성
4. 개발 환경 분석

Ⅴ.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설계 단계
1. 1 단계 : 요구와 목적 결정(Determine needs and goals)
2. 2 단계 : 자료 수집(Collect resources)
3. 3 단계 : 내용 이해(Learn the content)
4. 4 단계 : 아이디어 내기(Generate Ideas)
5. 5 단계 : 전개의 구상(Design Instruction)
6. 6 단계 : 플로우 차트 그리기(Flowchart the lesson)
7. 7 단계 : 이야기 전개도 그리기(Storyboard displays on Paper)
8. 8 단계 : 프로그래밍의 계획(Program the lesson)
9. 9 단계 : 보조자료 작성의 계획(Produce supporting materials)
10. 10 단계 : 평가와 개정의 준비(Evaluate and revise)

Ⅵ.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개발 도구

Ⅶ.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사용자인터페이스구성
1. 학습에 대한 책무성과 주인의식 및 자율성을 강화하라
2. 협동학습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라
3. 비위협적이고 안전한 학습환경을 제공하라
4. 다양한 표현 양식을 활용하도록 고무하라

Ⅷ.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평가
1. 개발팀에 의한 평가
2. 외부교수개발자에 의한 평가
3. 외부 내용전문가에 의한 평가
4. 컴퓨터 전문가에 의한 평가
5. 학습자에 의한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코스웨어란 일정한 학습 목표를 달성시키기 위해 개발된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말하며, 웹이란 인터넷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하나로 그래픽, 이미지, 사운드,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와 하이퍼텍스트가 결합된 정보 시스템이다. 따라서 웹코스웨어란 인터넷의 웹형태 정보 시스템을 전달매체로 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웹 코스웨어 유형을 교수 전략에 따라 나누어 보면, 일련의 연습용 교재로 활용되는 반복 연습형, 독자적으로 본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개인교수형,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거나 어려운 것들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실제의 조건과 유사한 경험을 갖도록 해 주는 시뮬레이션형, 게임형태로 학습내용을 제시해 주는 교육용 게임형, 설명하기 어려운 상황이나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제시해 주는 자료제시형,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을 기르는 질문형 등이 있다. 또한 웹코스웨어 유형을 활용 방법에 따라 더 일반적으로 분류해보면 교사나 학생이 교수-학습과정에 필요한 자료를 제시해 주는 자료제시형과 학습자가 개별적으로 구체적인 학습을 하는 개인교수형으로 나눌 수 있다. 자료제시형 코스웨어는 많은 양의 자료를 저장하여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찾아볼 수 있도록 한다. 이 유형의 코스웨어는 자료를 조직적으로 구성하여, 학습자가 필요한 자료들을 손쉽게 검색하고 검색한 자료를 효과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개인교수형 코스웨어는 교사와 학습자가 1대1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과 같은 학습과정을 제공하는 유형이다. 즉, 새로운 개념에 대한 설명이 제시되고, 그 개념의 설명에 대한 학습자의 이해도를 측정하고, 측정결과에 따라 적절한 수업내용을 제공하는 유형으로 학습자의 개별능력에 따라 학습을 할수 있다.
참고문헌
◈ 김태영, 교육용 웹 코스웨어의 개발 및 평가 방안,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권 제4호, 1999
◈ 김혜선,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인솔미디어
◈ 강종식, 중등학교 제도 교육을 위한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부산경성대 교육대학원, 2005
◈ 박성익, 코스웨어 설계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89
◈ 심부성·김상녕·이익현, 상호작용적 코스웨어 개발을 위한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의 설계 및 구현, 정보과학회지, 1995
◈ 전국교육대학 컴퓨터 교육연구회, 컴퓨터 교육과 코스웨어, 교육과학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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